[청소년복지론 5주] 일반 청소년복지의 실제 01
1. 학교사회복지
1) 학교사회복지사업의 목적
① 인간본성을 나타내고 있는 가치, 공통적인 인간욕구, 불필요하게 낭비되고
있는 각 개인의 잠재력을 존중하면서 청소년들이 적절한 발달과업들을
성취하도록 도와주기 위함
2)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정의
① 미국사회사업연감(1960) : 학교의 활동계획의 일부로서 학교생활에 적응한 데
곤란을 초래하게 되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지닌 학생들을 돕는 것
② 커스틴 : 모든 학생들이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사업분야
③ 실천방법에서의 정의 : 사회사업의 다양한 실천방법을 활용하여 학교의
교육기능과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사업의 전문분야
3)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실천모델
① 전통적 임상모델
- 학교에서의 적응과 학업성취에 장애가 되는 사회적, 정적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확인된 개별학생들에게 초점을 둠
- 학업장애의 원인니 되는 학생과 가족의 사회적, 정서적 특성들에 관심을
가짐
② 학교변화모델
- 역기능적인 학교의 교범과 학교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데 개입의 목적을 둠
- 역기능적인 학교 규범과 조건들을 확인하여 학생의 학업미성취의 원인으로
보이는 제도들을 변화시킴 → 제도적 변화모델
③ 삼자관계모델
- 학생서비스에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개발함
- 학생, 학교, 지역사회 사이의 상호작용이 복합적임을 강조함
2.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1) 미국 학교사회복지
① 1900~1910년대
- 방문교사가 출현하고 제도화된 시기임
- 뉴욕시 : 학교와 지역사회가 밀접하게 협조하여 상호 의사소통과 이해를 돕는
연계자 역할을 수행함
② 1920년대
- 방문교사제도가 확산되는 시기
③ 1930년대
- 대공황 : 다른 사회사업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방문교사 서비스도 폐지되거나
축소되고 더 전문화된 개별사회사업가의 역할로 변화되기 시작함
④ 1940~1950년대
- 방문교사제도가 학교내의 공식적인 제도로 인정되면서 전국적으로 확산됨
- 방문교사라는 명칭도 점차 학교사회사업가로 바뀌어감
⑤ 1960년대
- 공교육의 질적인 문제, 학교 내 원조전문직에 대한 개선 요구,
소수민족에 대한 교육기회의 불평등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일어남
- 학교사회사업의 목표 : 개별 학생들을 도와주고, 학생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함
⑥ 1970~1980년대
- 학교사회사업과 교육의 상호 공동관심 영역을 형성함
- 시대적 상황 : 학교사회복지사의 새로운 역할을 요구함
⑦ 199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
- 1994년 미교육법이 제정되고 시행됨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재차 법적으로 중요하게 언급됨
2) 영국의 학교사회복지
① 1870년 : 의무교육을 시작함
② 1871년 : 학교사회복지를 시작함
③ 사회포용정책을 지향해 옴
④ 영국의 교육복지의 기원은 의무적인 학교출석 집행으로 시작됨
⑤ 출석관련 업무가 교육복지 서비스의 75%정도를 차지함
3. 학교사회복지사업의 활성화 방안
1) 문제해결방안
① 학교사회복지사업 개념의 확립
② 한국형 모형의 설정과 이해집단의 관계조정
2) 제도화 전략 및 당면과제
① 학교사회복지사업 개념의 대중적 확산노력이 필요함
② 교육계와 우호적인 협력관계를 형성할 필요가 있음
③ 사회복지는 클라이언트가 있는 곳에서 출발하는 것임
4.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1) 학교사회복지사의 일반적 역할
① 조정자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조정자의 역할임
- 클라이언트 스스로 문제를 진단하고, 변화 및 해결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촉진시키는 역할
② 자문가
- 클라이언트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문제해결
기술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
③ 공조자
- 복잡하게 얽히고 설켜 있는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모여서 해결책을 모색함
④ 교육자
- 학부모들에게 부모교육을 통해 정보를 제공함
- 학생들에게 문제 대처기술을 훈련함
- 모델링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학습시키며 동기부여를 해줌
⑤ 중재자
- 클라이언트와 환경 사이에서 문제 해결 과정을 도움
⑥ 옹호자
- 필요한 경우 클라이언트인 학생의 편에 서서 학생을 대신하여 이익이나
권익을 보호해 줌
⑦ 관리자
- 조직의 모든 활동이 합리적이며 효율적으로 추진 및 수행될 수 있도록
일을 맡아 관찰하며 활동들을 지도 및 촉진함
⑧ 중개자
- 학교사회복지사 혼자의 힘으로 학생들의 욕구를 모두 충족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음
2)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역할
① 생태학적 관점에서 본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일부분만 보고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관점으로 문제를 봄
- 이중적 초점을 가지고 개입할 것을 요구함
- 약점 중심으로 클라이언트를 바라보는 것이 아님
- 강점을 최대한 찾아주고 확산시켜주면서, 강점을 강화시켜 활용할 수
있도록 함
② 임상사회사업가의 역할
- 심리, 정서적 문제 등 클라이언트의 문제의 원인을 파악함
-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주어야 함
③ 교육적 상담가
- 교사, 학부모, 학생의 관점에서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점을 파악함
- 각 객체에 생각의 틀을 서로 통합하여 클라이언트인 학생의 문제를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도록 해야 함
④ 학교 - 학생 - 가정 - 지역사회의 연계자
- 각 체계간의 상호협력을 통해 학생문제를 유발시키는 여러 원인들을
사전에 예방 및 제거하는 역할을 해야 함
⑤ 지역사회의 자원 동원가
- 학교사회복지사는 생태계적 입장으로 보는 눈을 가져야 함
- 문제를 해결할 때, 생태계적 관점으로 접근하여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함
⑥ 정책가
- 학교 행정이나 교육 정책 시 교사, 진로상담교사, 보건교사, 특수교사 등
학교 내외의 타 전문직과 협력함
5. 학교사회복지사 실천전략 및 업무결정
1) 학교조직에 대한 이해
① 학교조직
- 통제와 지휘가 최고행정가인 교장 위주의 학교구조로 운영하는 것이 중심을
이룸
- 권한의 계층상 하위에 있는 교사들도 전문가적 교육을 받을 전문가 집담임
② 행정가에 의한 통제, 교사들에 대한 감독, 직무수행
③ 공식적인 의사소통구조, 통제업무, 업무분장의 형태와 권한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함
2) 교육제도에 대한 이해
① 학교
- 교육체계의 일부임
- 교육부, 시도교육청 등 상위체계의 영향을 받음
② 학교사회복지사
- 교육체계의 구성이나 체계의 움직임, 교육관계법들의 영향을 받음
- 학생복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법규들의 내용이나 개정 또는
새로 신설되는 내용을 알아야 함
3) 전략
①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제도적, 재정적인 장치가 부재한 경우
→ 사회복지의 전문성 이외에도 특별한 전력이 필요함
4) 효과적인 실천전략을 위한 고려사항
① 학교에 학사일정을 비롯한 특별활동 파악
② 학교복지실을 꾸밀 수 있는 공간의 유무
③ 교장의 리더십 스타일
④ 각 부서의 역할의 상호 역학관계
⑤ 교사들과 역할 중복 예방에 대한 장애물 파악
⑥ 학생들의 문화 경제수준, 정서지지, 주변 환경 등에 대한 이해
5) 학교사회복지사의 업무결정
① 학교사회복지사서비스의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사정
- 학생인구,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공간, 지역사회, 정책과 과정 등
② 학교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역할에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의 장점
- 학교사회복지사와 학교교육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해주며 정보의
공유를 강화해 줌
-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능 수행에 교육자들이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함
- 학교를 위해 그리고 일련의 활동을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게 함
- 다른 학교교육자들과의 역할 갈등을 줄여 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