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7주] 인본주의 이론
1. 매슬로우 인본주의 이론의 특징
1) 매슬로우의 생애
① 1908년 : 미국 뉴욕의 가난한 유태인 집안에서 출생
② 1934년 : 위스콘신대학교 심리학 박사학위 취득
③ 1937년 : 학습이론가 쏜다이크 밑에서 엄격한 실험훈련을 받음
④ 1951~1969년 : 브랜디스 대학교 심라학과 교수로 재직함
심리학계 인본주의 운동의 가장 유명한 인물이 됨
⑤ 1970년 : 사망(62세)
2) 인본주의이론의 특징
① 통합된 전체로서의 개인
② 동물연구이 부적절성
③ 인간본성의 선함
④ 인간의 잠재적 창조성
⑤ 심리학적 건강에 대한 강조
2.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1) 욕구위계이론의 기본내용
① 선천적인 일련의 욕구에 따라 인간행동이 동기화 됨
② 인간의 욕구를 그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 다섯 단계의 위계로 구분함
- 생리적 욕구
- 안전욕구
- 소속과 애정의 욕구
- 자존의 욕구
- 자기실현의 욕구
③ 자기실현 욕구를 제외한 나머지 욕구들은 결핍동기에 기초함
④ 자기실현 욕구는 성장동기에 기초함
2) 생리적 욕구
① 먹고, 자고, 종족을 보존하는 욕구 등 최하위 단계의 욕구
② 가장 기본적인 욕구
③ 강하고 분명한 욕구
3) 안전의 욕구
① 확실하고, 조직화되고, 예측 가능한 환경에서 생활하고자 하는 욕구
② 성인에 대한 아동의 의존, 재정적 안정, 종교, 의식주를 해결할 수 있는
직업, 저축, 보험가입, 철학 등과 관련됨
③ 사회의 법, 질서, 권위에 대한 위협이 있을 때 절박해짐
4) 자존의 욕구
①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로부터 존경받고 싶은 욕구
② 다른 사람이 소중하게 대해 주는 데서 생기는 자존감이 일차적임
5) 자아실현의 욕구
① 자신이 원하는 사람이 되고자 하는 욕구
② 자기실현 욕구의 구체적 형태는 사람마다 다름
③ 자아실현은 많은 사람들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이지만, 이것은 극히 적은
사람들만이 달성할 수 있음
6) 자기실현자의 특징
① 효율적인 현실자각
② 본성, 타인, 자기 자신에 대한 수용
③ 솔직성, 자발성, 자연스러움
④ 자기 자신 이외의 문제에 대한 몰두
⑤ 분리감 및 사생활에 대한 욕구
⑥ 자율적 기능 등
3. 매슬로우 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1) 공헌
① 인간의 전인성과 잠재적 창조성을 강조하여 인간행동 연구의 새로운 장을 형성함
② 매슬로우의 인간욕구에 관한 준거틀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평가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음
2) 한계점
① 연구방법에서 과학적 방법론이 취약하다는 비판을 받음
② 자아실현의 욕구가 학습된 것이 아니라 선천적인 것으로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③ 건전하고 창조적인 인간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인간행동에서 내적인 측면과 환경에
의한 영향을 무시하고 있음
4. 현상학이론의 특징
1) 로저스의 생애
① 1902년 : 미국 일리노이 출생
② 1931년 : 임상심리학 박사 학위 취득
③ 1940~1964년 : 오하이오주립대학교, 시카고대학교, 위스콘신대학교의
심리학과 교수
④ 1987년 : 사망(85세)
2) 주요특징
① 인간을 이해하는데 있어 문제의 역사보다 지금, 여기에를 강조함
② 인간은 통합된 유기체로서 행동
③ 인간은 성장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음
④ 개인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함
⑤ 인간의 의식과 자기인식이 성격을 설명한다고 보았으며 특히 자기를
중요시함
⑥ 인간이 어떻게 행동하는가는 그가 세계를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달려 있음
⑦ 공감(감정이입),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수용, 경청을 강조함
⑧ 비지시적이고 촉진적 치료관계를 강조함
5. 현상학이론의 주요 개념
1) 현상학적 장
① 주관적인 경험 세계란 특정 순간 개인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모든 것
2) 자기(Self)
① 자기개념 : 인간이 자기 스스로가 어떤 사람인가를 인식하는 것
② 자기구조와 주관적 경험이 일치될 경우 건강한 성격을 가짐
③ 연속되는 경험으로부터 서서히 자기가 인식됨
④ 자기개념의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긍정적 관심에 대한
욕구임
⑤ 자기개념이 불확실할 경우 방어기제를 사용함 : 왜곡, 부정
3) 자기실현경향
① 인간의 궁극적 동기는 인간의 모든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자기실현)임
4) 자기와 경험 간의 일치 및 불일치
① 자기개념과 자신의 경험이 불일치함
5) 심리적 부적응
① 자신에게 중요한 경험을 부인하거나 왜곡할 때 나타남
② 자기와 경험 간의 불일치를 경험하게 됨
6) 가치의 조건
① 자기실현의 동기와 맞지 않는 다른 사람의 가치를 취하는 것을 타인의
가치의 조건에 따라 산다고 표현
7)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① 이것을 통해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발전해가고, 자아구조가 심화됨
8) 완전하게 기능하는 사람
① 완전히 기능한다는 것은 자신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능력과 재질을 발휘하여
자신에 대해 풍부한 이해와 경험을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임
② 완전하게 기능하는 사람의 특징
- 경험에 대한 개방성
- 실존적 삶
- 자기 유기체에 대한 신뢰
- 창조성
- 자유로움
6. 사회복지실천에 적용
1) 치료목표
① 현재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 그 자체의 독립성과 통합성을 추구함
② 내담자가 자신의 내적 준거틀을 정확히 이해하고 긍정적인 행동변화를
일으키도록 촉진적 조건을 제공함
2) 효과적인 치료관계를 위한 치료자에게 필요한 세 가지 태도
① 일치성
②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과 수용
③ 공감적 이해와 경청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① 역할이 없는 상태가 되는 것
② 기법을 사용하지 않음
③ 많은 관심, 일관성 있는 태도로 존중함
7. 로저스 이론에 대한 평가
1) 의의
① 심리치료와 상담영역에서 상당한 공헌을 함
② 인간본성의 긍정적인 측면과 자기개념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은 많은 공감을 받음
2) 비판
① 클라이언트의 말을 비판없이 그대로 받아들이는 순진한 현상학을 취하고 있음
② 클라이언트에 관한 임상적 경험 자료들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의문시 됨
③ 기본적인 인간본성에 대한 선한 측면을 너무 강조하고 있음
④ 인간의 악한 면과 부적응적인 인간엗 대한 설명이 부족함
⑤ 인간의 무의식적 과정에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음
⑥ 인간에게는 생활에 있어서 적절한 발전을 지향하게 하는 확고한 기제가
있다고 하였지만 명백한 증거가 없음
⑦ 학습을 통한 인간행동의 발달을 무시함
⑧ 개념이 모호하고 너무 포괄적이어서 이해하는 데 어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