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청소년복지론 9주] 소외청소년 복지

느티나무숲 2022. 7. 7. 12:00

1. 청소년과 빈곤

 1) 절대적 빈곤(absolute poverty)

    ① 한 개인이나 가구의 소득이 생활하는 데 필요한 최저생계비에 미달될 때를 말함

    ② 이때 최저생계비는 국민이 건강하고 문화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위하여 소요되는

        최소한의 비용을 의미함

    ③ 소득이 최저생계비 이하일 때 절대빈곤층이라고 하고, 최저생계비의 120%이하일

       때는 차상위계층, 최저생계비의 150%이하일 대는 차차상위계층이라고 함

 

  2) 상대적 빈곤(relative poverty)

    ① 절대적 빈곤개념에 따른 빈곤선 책정의 자의성을 보완하기 위해 대두됨

    ② 특정 사회의 구성원 대다수가 누리는 생활수준에 못 미치는 것이 빈곤선임

 

  3) 사회적 배제

    ① 기존의 빈곤 혹은 빈곤극복 정책이 단순히 경제적 물질적 결핍현사을 중시하여

        이전 지출위주의 소득보장정책을 추구함

    ② 사회적 배제극복 정책은 단순한 경제적 재정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적 심리적

         측면에도 관심을 가짐

    ③ 빈곤에 대한 현상적 측면 외에도 빈곤의 원인과 빈곤으로의 과정 부분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

 

 

 

2. 빈곤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자활지원관

  1) 자활지원관의 필요성이 대두하게 된 사회 문화적 배경

    ① 가족적인 측면

      - 핵가족화로 인한 가정양육 기능의 약화 문제

      - 이혼이나 여성취업으로 인한 가족해체 문제

      - 청소년 가장의 증가

      - 미혼모와 그 자녀의 문제

    ② 사회적 측면

      - 문화가치의 실조 문제

      - 환경의 파괴

      - 고질적 교육환경 문제

 

  2) 자활지원관의 설립목적

    ① 빈곤 청소년들에게 사회복지 문화 교육 직업훈련서비스를 제공하여

        빈곤청소년들의 정보화, 문화기회로부터의 소외문제를 해결함

    ②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경쟁력을 갖도록 지원하고 또한 실업상태 및

         실업위기에 있는 청소년들의 자활의지를 향상시킴

    ③ 자활에 필요한 실질적 지원 및 훈련기회의 제공으로 청소년들이 자활능력

        기반을 마련하여 궁극적으로는 가정 내 빈곤의 세대전승을 차단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3. 빈곤청소년과 사회적 지지체계 및 지지망

  1) 방과후 돌봄서비스

    ① 지역아동센터을 통하여 주로 방과후 나홀로 아동,청소년에게 보호, 학습지도

         지역사회연계 등의 통합적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②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2) 드림스타트(아동보호 통합서비스)

    ① 빈곤아동을 대상으로 집중적이고 예방적인 인적자본 개발

    ② 공평한 출발기회를 보장함

    ③ 대표적인 아동,청소년 복지정책임

 

  3) 요보호아동 보호

    ① 보호시설과 가정보호에 의해 보호되고 있음

    ② 2000년 이후 시설보호가 감소하고 가정보호가 증가함

    ③ 요보호아동에 대한 가정친화적 보호체계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과 

         지원확대가 정책 방향으로 설정함

 

  4) 아동급식 지원

    ① 정부는 가족기능의 결손으로 결식 우려가 있는 아동에 대해 2000년

         10월부터 아동급식을 식시함

    ②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함

    ③ 2017년에는 52만 여명의 아동에 대해 급식을 실시함

 

  5) 디딤씨앗 통장(CDA) 사업

    ① 국가에서 보호하는 시설아동, 소년소녀가정 아동 등 보호필요아동이

         보호자나 후원자의 지원으로 월 3만원 이내의 기본적립금을 적립하면

         정부에서도 17세까지 같은 금액을 지원하여 18세 이후 사회 진출 시

         학자금, 기술습득비용, 창업비용 등 자립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함

    ② 2007년 4월부터 저소득층의 빈곤 대물림 및 자립기반 마련을 위한

         아동투자 차원에서 추진함

 

 

 

4. 다문화 청소년의 개념과 유형

  1) 국제결혼 가정

    ① 한국인 아버지와 외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청소년

    ② 한국인 어머니와 외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청소년

 

  2) 이주노동자 가정

    ① 외국인근로자가 한국에서 결혼하여 태어난 청소년

    ② 본국에서 결혼하여 형성된 가족이 한국에 이주한 가정의 청소년

 

  3) 새터민 청소년

    ① 북한출신의 탈북 청소년들

 

  4) 한민족 청소년

    ① 선조들의 이주로 중국과 러시아 지역에서 태어나 독특한 한민족 문화권에서

        생활하다가 부모의 이주, 취업 등의 이유로 다시 한국에 정착한 청소년

 

 

 

5. 다문화 청소년의 특성 및 교육실태

  1) 개요

    ① 다문화 청소년들은 부모가 모국의 문화와 한국문화를 조화 있게 융화하거나

        적응하지 못함에 따라 부정적 특성을 나타나게 됨

    ② 부정적 특성

      - 부정응과 부조화의 문화

      - 열등과 차별의 문화

      - 비전 부재의 문화

 

  2) 국제결혼 가정의 청소년의 특징

    ① 언어발달지체

    ② 문화부족으로 인한 학교수업에 대한 낮은 이해도

    ③ 학교 부적응 현상

    ④ 대인관계 면에서 국제결혼 가정의 청소년 23.8%가 집단 따돌림을 

         경험함

 

  3) 외국인근로자 가정의 청소년의 특징

    ① 가정 대부분이 소득이 낮음

    ② 주거 및 학습환경이 열악함

    ③ 언어능력의 부족으로 학습부진의 정도가 심각함

    ④ 집단 따돌림 등으로 건강하지 못한 정서적 충격을 경험함

    ⑤ 배타적인 한국사회의 특성, 저개발국 출신의 외국인에 대한 지나친

        편견

 

  4) 새터민 가정의 청소년의 음징

    ① 나이는 많지만 체격이 작고, 공부는 못하는 형편이 됨

    ② 학생문화가 달라 대화에 잘 끼지 못하여 친구가 없어 학교생활의 

         어려움

    ③ 학업 수행에 막막함을 겪음

 

  5) 다문화 청소년들이 가진 공통적인 문제 

    ① 학습결손과 편견과 차별로 인한 학교 부적응

    ② 언어소통 장애에서 오는 부적응 문제

    ③ 행동과 가치관의 차이이에서 오는 부적응 문제

    ④ 사회적 편견으로 인한 부적응 문제

 

 

 

6. 다문화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및 정책

  1) 다문화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① 청소년이 성장하기 위한 가족의 양육환경이나 사회의 환경을 개선하고

         예방함

    ② 제도적으로 개입하기 위하여 필요함

 

  2) 다문화 청소년복지의 분야

    ① 기초적인 인권보장 분야

    ② 다문화 청소년들의 지역사회에서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한 분야

    ③ 가출이나 비행 및 문제행동을 보이는 위기청소년을 위한 특별지원 분야

    ④ 교육지원 및 학교부적응을 위한 지원

 

  3) 다문화 청소년복지의 정책

    ① 다문화 청소년을 위한 통합지원체제 구축

    ② 다문화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 시행

    ③ 통합형 방과 후 아카데미 운영

 

 

2020. 6.  고양시 일산서구  수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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