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9주] 소외청소년 복지
1. 청소년과 빈곤
1) 절대적 빈곤(absolute poverty)
① 한 개인이나 가구의 소득이 생활하는 데 필요한 최저생계비에 미달될 때를 말함
② 이때 최저생계비는 국민이 건강하고 문화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위하여 소요되는
최소한의 비용을 의미함
③ 소득이 최저생계비 이하일 때 절대빈곤층이라고 하고, 최저생계비의 120%이하일
때는 차상위계층, 최저생계비의 150%이하일 대는 차차상위계층이라고 함
2) 상대적 빈곤(relative poverty)
① 절대적 빈곤개념에 따른 빈곤선 책정의 자의성을 보완하기 위해 대두됨
② 특정 사회의 구성원 대다수가 누리는 생활수준에 못 미치는 것이 빈곤선임
3) 사회적 배제
① 기존의 빈곤 혹은 빈곤극복 정책이 단순히 경제적 ⸳ 물질적 결핍현사을 중시하여
이전 지출위주의 소득보장정책을 추구함
② 사회적 배제극복 정책은 단순한 경제적 ⸳ 재정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적 ⸳ 심리적
측면에도 관심을 가짐
③ 빈곤에 대한 현상적 측면 외에도 빈곤의 원인과 빈곤으로의 과정 부분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
2. 빈곤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자활지원관
1) 자활지원관의 필요성이 대두하게 된 사회 문화적 배경
① 가족적인 측면
- 핵가족화로 인한 가정양육 기능의 약화 문제
- 이혼이나 여성취업으로 인한 가족해체 문제
- 청소년 가장의 증가
- 미혼모와 그 자녀의 문제
② 사회적 측면
- 문화가치의 실조 문제
- 환경의 파괴
- 고질적 교육환경 문제
2) 자활지원관의 설립목적
① 빈곤 청소년들에게 사회복지 문화 교육 직업훈련서비스를 제공하여
빈곤청소년들의 정보화, 문화기회로부터의 소외문제를 해결함
②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경쟁력을 갖도록 지원하고 또한 실업상태 및
실업위기에 있는 청소년들의 자활의지를 향상시킴
③ 자활에 필요한 실질적 지원 및 훈련기회의 제공으로 청소년들이 자활능력
기반을 마련하여 궁극적으로는 가정 내 빈곤의 세대전승을 차단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3. 빈곤청소년과 사회적 지지체계 및 지지망
1) 방과후 돌봄서비스
① 지역아동센터을 통하여 주로 방과후 나홀로 아동,청소년에게 보호, 학습지도
지역사회연계 등의 통합적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②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2) 드림스타트(아동보호 통합서비스)
① 빈곤아동을 대상으로 집중적이고 예방적인 인적자본 개발
② 공평한 출발기회를 보장함
③ 대표적인 아동,청소년 복지정책임
3) 요보호아동 보호
① 보호시설과 가정보호에 의해 보호되고 있음
② 2000년 이후 시설보호가 감소하고 가정보호가 증가함
③ 요보호아동에 대한 가정친화적 보호체계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과
지원확대가 정책 방향으로 설정함
4) 아동급식 지원
① 정부는 가족기능의 결손으로 결식 우려가 있는 아동에 대해 2000년
10월부터 아동급식을 식시함
②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함
③ 2017년에는 52만 여명의 아동에 대해 급식을 실시함
5) 디딤씨앗 통장(CDA) 사업
① 국가에서 보호하는 시설아동, 소년소녀가정 아동 등 보호필요아동이
보호자나 후원자의 지원으로 월 3만원 이내의 기본적립금을 적립하면
정부에서도 17세까지 같은 금액을 지원하여 18세 이후 사회 진출 시
학자금, 기술습득비용, 창업비용 등 자립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함
② 2007년 4월부터 저소득층의 빈곤 대물림 및 자립기반 마련을 위한
아동투자 차원에서 추진함
4. 다문화 청소년의 개념과 유형
1) 국제결혼 가정
① 한국인 아버지와 외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청소년
② 한국인 어머니와 외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청소년
2) 이주노동자 가정
① 외국인근로자가 한국에서 결혼하여 태어난 청소년
② 본국에서 결혼하여 형성된 가족이 한국에 이주한 가정의 청소년
3) 새터민 청소년
① 북한출신의 탈북 청소년들
4) 한민족 청소년
① 선조들의 이주로 중국과 러시아 지역에서 태어나 독특한 한민족 문화권에서
생활하다가 부모의 이주, 취업 등의 이유로 다시 한국에 정착한 청소년
5. 다문화 청소년의 특성 및 교육실태
1) 개요
① 다문화 청소년들은 부모가 모국의 문화와 한국문화를 조화 있게 융화하거나
적응하지 못함에 따라 부정적 특성을 나타나게 됨
② 부정적 특성
- 부정응과 부조화의 문화
- 열등과 차별의 문화
- 비전 부재의 문화
2) 국제결혼 가정의 청소년의 특징
① 언어발달지체
② 문화부족으로 인한 학교수업에 대한 낮은 이해도
③ 학교 부적응 현상
④ 대인관계 면에서 국제결혼 가정의 청소년 23.8%가 집단 따돌림을
경험함
3) 외국인근로자 가정의 청소년의 특징
① 가정 대부분이 소득이 낮음
② 주거 및 학습환경이 열악함
③ 언어능력의 부족으로 학습부진의 정도가 심각함
④ 집단 따돌림 등으로 건강하지 못한 정서적 충격을 경험함
⑤ 배타적인 한국사회의 특성, 저개발국 출신의 외국인에 대한 지나친
편견
4) 새터민 가정의 청소년의 음징
① 나이는 많지만 체격이 작고, 공부는 못하는 형편이 됨
② 학생문화가 달라 대화에 잘 끼지 못하여 친구가 없어 학교생활의
어려움
③ 학업 수행에 막막함을 겪음
5) 다문화 청소년들이 가진 공통적인 문제
① 학습결손과 편견과 차별로 인한 학교 부적응
② 언어소통 장애에서 오는 부적응 문제
③ 행동과 가치관의 차이이에서 오는 부적응 문제
④ 사회적 편견으로 인한 부적응 문제
6. 다문화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및 정책
1) 다문화 청소년복지의 필요성
① 청소년이 성장하기 위한 가족의 양육환경이나 사회의 환경을 개선하고
예방함
② 제도적으로 개입하기 위하여 필요함
2) 다문화 청소년복지의 분야
① 기초적인 인권보장 분야
② 다문화 청소년들의 지역사회에서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한 분야
③ 가출이나 비행 및 문제행동을 보이는 위기청소년을 위한 특별지원 분야
④ 교육지원 및 학교부적응을 위한 지원
3) 다문화 청소년복지의 정책
① 다문화 청소년을 위한 통합지원체제 구축
② 다문화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 시행
③ 통합형 방과 후 아카데미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