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 및 치료 13주] 이야기치료
1. 이야기치료의 발달배경
1) 초기 가족치료 전통
① 밀란 학파의 순환적 질문
- 치료를 질문 과정으로 개념화함
- 동일한 문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바라보는 관점을 가지는 점
- 질문 과정을 통해 관계나 과정을 추적한다는 점은 이야기 치료에서는
내담자의 이야기를 해체하고 재구성하는 데 필요한 질문을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구 각각을 지도에 비유함
② 실시간 관찰이나 녹화방식을 활용하는 훈련 경향
- 타인이 치료장면에 참여하는 것에 영햐을 미침
③ 반복성 제약 개념
- 이야기치료는 특히 베이트슨의 반복성 제약 개념에서 많은 영향을 받음
- 반복성 제약
- 반복적 양상이나 패턴을 찾는 것(X)
- 발생가능성이 있었으나 발생하지 않은 사건(행동)은 무엇이며 어떠한 장애
때문에 그 사건이 발생하지 못햇는가를 검토함(O)
- 1980년대 후반 들어 이는 시간 개념을 포함한 이야기와 내러티브라는
은유로 대치됨
2) 최근 인문사회학의 주요 흐름
① 인간은 이야기하는 행위를 통해 삶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조직하고 해석하는
존재임
② 우리나라에 이야기치료가 도입된 지는 얼마되지 않으나 관심이 높음
- 2001년 화이트 내한 워크숍 이후 호주 덜리치센터 및 관련기관 교육자들의
내한 워크숍이 수차례 진행되면서 이야기치료에 대한 인식과 실천 확산
- 2011년 한국이야기치료학회 창립, 자격 규정을 두고 시험 실시
2. 이야기치료의 기본가정
1) 인간은 능동적 행위자임
① 자신의 경험을 만들어 내고 해석하는 존재
② 자신에게 일어나는 삶의 사건을 해석하고 그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함
2) 이야기는 삶 자체임
① 삶의 이야기
- 개인의 삶을 반영하는 도구임
- 개인의 삶 자체를 만들어 냄
- 나아가 개인의 정체성을 이룸
② 사람은 자신이 경험한 여러 가지 사건 가운데 자신의 논리적 가정에 근거하여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특정한 것을 선택하고 또 그것에 의미를 부여함
③ 우리는 이야기를 말하는 과정을 통해 삶의 경험을 해석하거나 나름의
의미를 붙이면서 우리 삶을 그려냄
④ 그렇게 그려진 삶은 우리 자신이 됨
3) 경험은 사회문화적 산물임
① 개인이 자신의 경험에 부여하는 의미는 특정한 역사문화적 맥락의 영향을 받음
② 개인의 경험은 동일해 보이는 것이라도 그 개인의 사회문화적 위치(성, 인종
등)에 따라 그 의미가 달리 해석됨
③ 이야기치료에서는 문제를 외재화하는 작업을 통해 문제를 형성하는 데
기여하는 사회문화적 영향을 해체하는 데 주력함
4) 정체성은 사회적 산물임
① 인간의 정체성
- 사회적으로 구성됨
- 타인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만들어지고 또 다시 만들어지는 과정을 반복함
② 이야기치료를 통해 새롭게 발견해낸 정체성은 내담자와 치료자 사이에서만
공유되는 것이 아니라, '정의예식'에서 타인(외부증인)과 공유되고 그들의
인정을 받는 과정 속에서 온전히 자신의 것이 됨
5) 삶은 복합적인 이야기임
① 삶은 다양한 목적을 가진 복합적 이야기임
② 이야기치료에서는 그동안 망각되고 간과되어 온 개인의 삶의 지식과 기술을
찾아냄
③ 내담자가 선호하는 이야기가 무엇이며 또 그 이야기 속에 깃들어 있는 삶의
목적이 무엇인지 질문하는 과정을 통해 긍정적 이야기를 발전시켜나감
6) 개인과 문제는 별개임
① 문제를 갖고 있는 개인(X), 문제 그 자체(O)
② 문제는 문화와 역사의 산물임
③ 외재화 작업
-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과 문제가 동일한 것이 아님을 깨닫도록 함
- 개인과 문제 사이에 일정한 공간을 만들어 냄
7) 지향 상태는 인간 삶의 방향임
① 목적의식은 삶의 이야기에서 주제와 방향에 해당함
② 가족으로 하여금 자신들이 갖고 있는 목적의식과 희망을 드러내고,
그것을 반영하는 사건이나 행동을 밝혀냄
③ 이를 통해 개인과 가족의 정체성이 재구성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도움
3. 이야기치료의 치료목표와 과정
1) 치료목표
① 단기목표 : 내담자 가족이 호소하는 문제를 감소시키는 것
② 궁극적 목표 : 내담자 가족 스스로가 자신들이 선호하는 방향으로 자기 가족의
이야기를 써 나갈 수 있게 하는 것
③ 가족구성원이 서로 상반되어 보이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일단
수용하며 그 목표를 하나로 제한하지 않음
2) 치료과정
① 치료과정 개괄
- 문제의 해체
- 독특한 결과의 해체
- 대안적 이야기 구축
- 대안적 정체성 구축
② 치료의 회기 구성
- 매우 유동적임
- 회기간 간격은 대게 일주일 이상의 간격임
- 치료자가 단독으로 진행하는 회기 : 50~60분
- 외부증인집단을 활용하는 경우 2시간을 초과하기도 함
4. 치료자 역할
1) 탈중심적 위치
① 치료자의 전문적 이론이나 지식보다는 내담자 가족이 제시하는 자신들의
이야기나 삶의 지식과 기술에 우선순위를 두는 입장
2)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것
① 질문과 반영을 통해 가족이 대안적 인생이야기를 좀 더 풍부하게 이야기
② 그간 삶에서 간과되었던 영역에 발을 들여놓고 탐색
③ 새롭게 발견한 삶의 지식과 기술 가운데 현재의 문제, 곤경, 우려를 다루는데
적절한 것에 가족 스스로가 훨씬 더 친숙해지도록 돕는 것
5. 치료기법
1) 문제의 경청과 해체 : 입장진술1
① 가족의 문제이야기를 경청하기
② 사람과 문제를 분리하기
③ 문제의 영향력 탐색하기
④ 평가를 정당화하기
2) 독특한 결과의 해체 : 입장진술2
① 치료자는 다섯 단계를 통해 문제 해체 과정에서 도출된 독특한 결과에 가족
스스로가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함
② 입장진술1과 동일한 논리로 진행
③ 가족의 독특한 결과를 경청하기
④ 독특한 결과 외재하하기
⑤ 독특한 결과의 영향력 탐색하기
⑥ 독특한 결과의 영향력 평가하기
3) 대안적 이야기의 구축 : 재저작과 스캐폴딩
① 재저작 작업은 독특한 결과에서 출발함
② 치료자는 독특한 결과와 관련 있는 과거 사건을 찾아내고, 그 사건들이
순서에 따라 시간의 흐름 속에서 특정한 주제와 구성을 갖는 이야기로
발전하도록 함
③ 개인의 이야기는 행동과 의식의 두 차원으로 구성됨
④ 치료자는 독특한 결과와 관련하여 대화를 나눔
⑤ 내담자는 관심 밖에 있던 삶의 사건이나 행동을 새롭게 조망하고 그 행동
속에 담긴 자신의 지향을 새롭게 인식하게 됨
⑥ 행동 영역의 질문
- 이야기는 주제나 줄거리에 따라 순서대로 엮인 사건임
- 하나의 사건을 중심에 두고 이야기를 구성해나감
- 내담자 이야기에는 계속 살이 붙으면서 이야기가 풍부해짐
⑦ 정체성 영역의 질문
- 삶의 지향이나 목적
- 중시하는 가치나 신념
- 희망이나 꿈
- 삶의 원칙
- 헌신하는 것
4) 대안적 정체성의 구축 : 회원재구성
① Michael White(1948~2008)
- "인상은 회원으로 구성된 클럽입니다. 개인의 정체성은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형체를 갖추게 되지요."
- 회원재구성이라는 용어는 문화인류학자 마이어호프의 연구에서 유래됨
② 회원재구성 대화의 특징과 치료적 효과
- 인생클럽 회원과의 관계 속에서 생산된 다양한 삶의 정체성, 삶의 지식과
기술 가운데 내담자가 선호하는 버전을 풍부하게 기술할 수 있음
- 내담자 인생에서 의미 있는 정체성이나 인물과 의도적인 만남을 갖게 함
- 수동적 회상이 아님
③ 인생클럽의 회원을 정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특정 회원을 우대하거나 그 자격을 해지하는 일
- 등급을 올리거나 내리는 일
- 특정 의견을 존중하거나 무시하는 일
④ 회원재구성 대화의 질의과정
- 의미 있는 대상의 기여 탐색하기
- 내담자의 기여 탐색하기
5) 대안적 정체성의 구축 : 정의예식과 외부증인집단
① 정의예식(Definitional Ceremony)
-.이야기치료에서는 정체성이 사회적으로 정의된다는 입장을 취함
- 정의예식은 내담자가 자신이 선호하는 삶의 이야기를 청중 앞에서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경험을 갖도록 하는 것
- 말하기와 다시 말하기를 예식의 주인공과 외부증인, 즉 청중이 교대로 실시함
② 외부증인집단
- 치료자 집단(반영팀), 내담자의 인생클럽 회원, 지역사회 관련자들
- 치료실에서 청중의 역할을 함
- 내담자의 가정이나 직장을 방문하여 내담자 이야기의 청중이 되기도 함
- 외부증인이 된 사람은 내담자의 이야기나 내담자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관련하여 다시 말하기를 함
- 공명은 내담자의 말하기에 나타난 대안적 이야기가 증인 자신의 삶에 어떠한
의미를 주었는가를 말해줌으로써, 내담자의 대안적 이야기를 인정해줌
③ 진행과정
- 말하기 → 다시 말하기(1차 다시말하기) → 다시 말하기의 다시 말하기
(2차 다시 말하기) → 다기 말하기의 다시 말하기의 다시 말하기 (3차
다시 말하기
6) 치료적 문서의 활용
① 치료자는 여러 가지 형태의 문서, 글쓰기를 치료에 활용할 수 있음
② 치료자의 역할
- 직접 문서를 만듦 + 내담자 스스로 글스기를 할 수 있도록 독려함
③ 치료자는 회기 중에 메모했던 것을 회기와 회기 사이에 내담자에게 보내
사용하기도 함 → 치료적 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