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6주] 자료분석과 면접조사
1. 통계의 개념과 자료 분석
1) 확률의 개념
① 확률
- 어떤 사건이 발생할 수학적 가능성에 기초함
② 중심극한정리
- 동일한 확률분포를 가진 독립 확률 변수 n개의 평균값은 n이 적당히 크다면
정규분포에 가까워진다는 정리임
2) 통계의 개념
① 통계학
- 사회 현상을 확률적 이론에 의하여 관찰 · 연구하는 수학의 한 분야
- 데이트로부터 좀 더 적확한 추론을 끌어내야 하는 경우에 적용될 수 있음
- 사회복지학을 포함한 사회과학, 의학 등에서는 통계적인 연구방법론이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함
② 통계의 분류
- 기술통계 : 주어진 자료를 토대로 개별 변수들에 대한 묘사와 변수들 간에 나타나는
다양한 관계들에 대한 분석을 목적으로 함
- 추론통계 : 표본집단의 자료를 통해서 모집단을 추론하는 것으로 추론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확실성의 정도를 확률적으로 표현함
- 모수통계 : 모집단의 특성이 정규분포를 이루고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표본의 자료로부터 모집단의 특성을 추정함
- 비모수통계 : 모집단의 분포에 대한 어떤 가정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모집단의 특성을 추정함
③ 통계를 이용한 자료분석
- 교차분석 : 명목수준의 변수를 분석하는 것
- T - test : 하나의 독립변수가 명목변수이고 하나의 등간 또는 비율 수준의 종속변수에 대하여 적용
- 상관분석 : 두 변수 (등간 변수 또는 비율 변수) 가 어느 정도 함께 변동성을 나타내는 가를 분석
2. 자료분석 방법
1) 통계 패키지
① SPSS (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 사회과학의 데이터를 통계분석하기 위하여 1975년 시카고 대학의 National Opinion Research Center에서
개발한 통계 패키지
② SAS (Statistical Analysis System)
- 미국 North Carolina에 있는 SAS 연구소에 의해 개발된 통계분석 패키지
3. 면접조사의 의의
1) 면접조사
① 사람과 사람이 얼굴을 맞대고 상호작용하면서 필요한 자료를 얻어내는 방법임
②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얻기 위해 면접자와 피면접자가 질문과 응답의 대화를 통해 자료 수집
2) 면접조사의 의의
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서 영향을 받아 비약적으로 발전했음
② 면접은 질문지 조사와 중복되는 면이 있음
③ 면접자와 피면접자 간의 정서적 교감이 가능함
④ 탐색적 조사, 다른 자료 수집방법 (관찰, 설문지 등)의 타당성 여부를 검토하거나
예견하지 못한 결과를 추적하는데 사용하기도 함
⑤ 면접조사에서는 면접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
4. 면접조사의 장단점
1) 장점
① 응답의 회수율을 높일 수 있음
② 표본의 편의 (biases) 를 줄일 수 있음
③ 표본의 범위을 넓힐 수 있음
④ 응답자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음
⑤ 면접자와 피면접자가 대면관계에 있기 때문에 제3자의 개입을 방지할 수 있음
⑥ 설득을 통해 면접에 응하도록 동기를 높이는 분위기의 조성이 가능함
⑦ 응답자에 대한 상활조절의 여지가 커서 조사를 완료할 가능성이 큼
⑧ 질문의 순서를 지킬 수 있음
⑨ 응답자로 하여금 한층 더 정확하고 완변한 답변을 하도록 도와줄 수 있음
⑩ 응답자의 이해도 · 신빙성 · 정직성을 감지하여 신뢰할만한 응답을 얻어낼 수 있음
2) 단점
① 일일이 방문하여 면접해야 하므로 매우 불편하고 인력, 시간, 비용이 많이 듬
② 조사자 편의가 발생할 수 있음
③ 익명성의 이점을 살릴 수 있음
④ 응답에 필요한 충분한 시간을 배려할 수 없어 즉각적으로 응답해야만 하는 압력을 받게 만듬
⑤ 표준화된 질문어법의 한계가 있어 응답자의 응답을 비교하는 것이 어려움
⑥ 응답자가 면접자로 인하여 불편해하거나 다른 요인들 때문에 면접에 집중하지 못할 수 있음
3. 면접조사의 방법
1) 면접요원의 선발과 훈련
① 면접요원의 선발
- 면접조사를 실시하고자 하면 일정 수의 면접요원을 확보해 함
② 면법요원의 훈련
- 면접요원이 면접경험이 없으면 반드시 조사에 투입하기 전에 훈련을 시켜야 함
- 면접요원에 대한 훈련은 조사의 종류 · 난이도, 면접요원의 경험 · 자질에 따라 그 수준을 달리함
- 훈련은 보통 '사전준비 - 일반교육 - 심화교육 - 사전모의면접' 등의 과정을 거침
2) 면접조사의 종류 : 구조화에 따른 분류
① 구조화된 면접 (표준화 면접, 계획면접)
- 질문 내용과 순서 · 표현 듣이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규정된 면접계획표에 따라 면접을 진행함
- 면접자가 임의로 질문을 변형해서 활용하는 것을 제한함
- 결과는 응답자가 기록하지 않고 면접자가 기록함
② 반구조화된 면접 (반표준화면접) : 초점면접, 임상면접
- 구조화된 면접보다 더 숙련된 면접자를 필요로 함
- 초점면접 : 연구의 목적과 관련하여 경험이 풍부한 응답자를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질문하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면접조사
- 임상면접 : 개별 사회사업이 이루어지는 임상 현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방법
③ 비구조화된 면접 (비표준화 면접, 비지시적 면접)
- 미리 구체화된 질문 내용이나 순서를 정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 조절이 가능함
-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어떤 주제에 대하여 이야기하며 이 가운데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한 명의 피면접자 또는 집단을 대상으로 함
3) 면접조사의 기타 유형
① 전화면접조사
- 신속하고 저비용임
- 면접자의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응답할 수 있음
- 민감한 이슈에 대해서도 솔직한 답변을 들을 수 있음
- 표집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응답자가 동기가 약하다면 언제든지 수화기를 내려놓을 수 있음
- 응답자의 상황을 통제할 수 없음
② 집단면접조사
- 의도적으로 조성된 집단에서 발생하는 역동성을 통하여 집단구성원들이 보여주는
다양한 모습들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비구조화 된 면접조사 방법을 주로 사용함
- 면접대상자들을 한자리리에 불러 모아 놓고, 응답요령을 알려준 후 질문하고 응답하도록 함
③ 아동과의 면접
- 언어적 표현이 불충분하므로 장난감, 인형 놀이, 그림 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음
- 면접자는 중립적인 역할을 유지해야 함
- 아동은 상상력이 크기 때문에 어떠한 암시도 주어서는 안 됨
④ 투사법
- 응답자의 내적인 감정을 끌어내려는 수단임
- 직접적인 질문이 부적절하거나 조사의 참된 목적이 드러날 수 없을 때 유용함
- 응답자에게 제시된 그림과 같은 종류의 자극을 제외하고는 개방형 질문임
- 비구조화 되어 있음
4) 면접조사의 과정
① 응답자 확보
- 면접조사는 면접대상자의 면접수락이 없으면 아예 시작부터 불가능하므로 응답자 확보가 관건임
- 가급적 표집된 사람을 만날 수 있는 시간에 방문함
- 응답자의 면접거부에 대해 적절히 대응해야 함
② 면접 개시
- 면접수락이 되면 면접요원은 면접개시의 순서에 대해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함
③ 면접의 진행
- 면접조사가 시작되면 면접원은 준비된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답변을 정확히 기록함
- 패쇄형 질문의 경우 준비된 응답항목에 체크함
④ 프로빙 기법의 진행
- 면접과정에서 면접원이 원하는 답이 나오지 않을 경우 캐어묻기 기법을 사용함
- 불확실한 답변을 수정해 올바른 답변을 얻어낼 수 있음
- 프로빙 기법을 사용할 때 조심해야 할 점은 중립성임
- 캐어묻기의 구체적 방법 : 무언의 암시, 명료화, 반복, 더 자세한 해명 요구하기
⑤ 면접의 종류
- 준비된 모든 질문에 대한 답변이 완료되면 면접조사가 종료됨
- 면접원은 조사대상자에게 정중하게 협조에 대한 감사의 인사말을 하는 것이 좋음
- 질문지에 면접 시간, 장소를 기록해둠
- 응답자의 반응, 면접과정에 발생한 일을 기록해 두는 것도 연구에 도움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