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권리에 대한 관점
1) 개요
① 청소년복지의 기본은 가정
② 우리나라의 청소년복지
- 1960년 아동복지법이 등장하면서 시작됨
- 1988년 사회복지사자격시험제도에 청소년복지가 선택과목으로 등장하면서
관심을 갖기 시작
③ 청소년복지은 사회복지와 아동복지 외적 영역에서도 관심을 갖고 있음
④ 청소년의 개념
- 아동과 청소년보다는 학제중심으로 아동청소년기를 구분함
- 아동은 초등학생, 청소년은 중고등학생이라는 인식이 일반적
2. 청소년복지권의 이념과 기본원리
1) 개요
① 복지권
- 복지에 관한 사회적 권리
② 사회권
- 다른 의미에서는 시민권의 제도적 모습임
③ 시민권
- 필연적으로 시민권을 훼손하는 사회적 ⸳ 정치적 조건을 낳은 것처럼 보임
- 복지는 하나의 개인적 행복을 지향하지만 그것이 사회적 권리로서 제시될
때에는 정치 경제 사회적인 맥락에서 왜곡되고 변형될 수도 있다는 말임
2) 사회복지권의 법적인 성격
① 법적 권리설에서 추상적 권리설
② 법적 권리설에서 구체적 권리설
③ 사회복지권은 추상적이고 선언적 권리로서 이해되는 경우가 많음
④ 국가의 역량 범위에서 수급자격과 권한이 제한됨
3) 청소년복지권
① 아동복지권 안에서 논의되고 있음
② 발달연령의 특성상 아동과 청소년을 규정짓는 연령범위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
③ 아동복지권과 청소년복지권을 구분하는 주요한 잣대 = 권리의 책임성 정도
④ 청소년복지권에 대한 논의는 현재의 권리만이 아닌 미래의 권리까지도
상정해야 함
⑤ 미래의 권리는 곧 성인의 권리와 밀접한 관련을 가짐
3. 청소년 참여의 유형
1) 참여의 일반적 필요성
① 본래적 필요성
- 학습하는 존재로서 인간발달의 속성을 고려해 볼 때 참여는 인간의 학습과
인간의 발달에서 주요한 역동성이라 함
② 자기개발 필요성
-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청소년참여를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함
③ 도구적 필요성
- 지역사회발전이나 청소년 복지 발전을 위해서 청소년들이 능동적으로
자신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데 참여하여 청소년 복지를 활성화 하는
촉매가 될 수 있음
2) 하트의 참여 8단계
① 1단계 : 성인들이 이용
② 2단계 : 장식처럼 동원
③ 3단계 : 명목상으로 참여
④ 4단계 : 성인들이 지시하고 정보를 제공
⑤ 5단계 : 성인들이 정보를 제공하고 협의
⑥ 6단계 : 성인주도로 청소년과 의사결정을 공유
⑦ 7단계 : 청소년이 주도하고 청소년이 감독하는 단계 (성인은 관찰자)
⑧ 8단계 : 청소년주도로 성인과 의사결정공유을 공유
4. 청소년복지의 일반적 현황
1) 현대 청소년의 특성
① 디지털 문화
② 급속한 세계화와 국경 없는 문화적 교류로 세계를 생활무대로 삼음
③ 전통적인 사고방식이나 가치관에서 탈피
④ 개인주의적 관점에서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관심을 둠
2) 청소년문제의 다양화
① 문제가 매우 다양하여 이에 따른 서비스 욕구가 변화하고 있음
② 청소년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국가정책이 수립되어야 함
5.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
1)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
① 청소년 권리의 인식 강화
- 사회 구성원 모두가 청소년 권리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함
② 지역사회 중심의 재가복지 강화
- 우리나라는 2004년 “건강가정기본법”을 제정함으로써 가정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음
③ 청소년복지의 효율적 전달체계 구축
④ 빈곤가정 지원
⑤ 청소년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적극적 개입
⑥ 예방적 청소년 복지서비스의 강화
6.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대안
1) 전망
① 청소년의 복지 및 인권에 대한 관심 증대
② 청소년 복지시설 확충 및 체험활동과 수련활동의 증대
③ 청소년복지에 대한 관심의 세분화
④ 청소년문제의 저연령화
⑤ 청소년복지 대상의 일반화
2) 대안
① 청소년복지의 대상 정립
② 청소년복지 관련법의 정비와 재정 확보
③ 청소년의 인권보호 및 참여 확대
④ 서비스전달체계의 일원화
⑤ 청소년복지사업의 제도화 및 서비스의 다양화와 전문화
⑥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복지 강화
⑦ 청소년복지의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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