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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론 4주] 사회복지조직의 이해

by 느티나무숲 2021. 4. 6.

1. 조직의 개념과 유형

  1) 사회복지조직의 개념

    ① '조직'에 관한 학자들의 정의

      - Etzioni : 일정한 환경 하에서 특정 목표를 달성할 목적으로 구조화된 계획적 단위

      - Skidmore : 사람, 과정, 자원을 가장 질서 있고 효율적으로 배열하는 활동으로서 공동 목표를 향한 

           사람들의 활동과정

      - Weber : 계속적이고 의도적인 특정한 종류의 활동체계

      - Barker : 결정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제도화된 전략들을 동원하는 것

      - 이덕희 외 : 둘이상의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 일정한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구성한

           사회체계로서 목표달성을 위한 특정한 과업, 역할, 권한, 의사소통, 지원구조 등을 갖는 체계

    ② 사회복지 조직

      -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된 일정한 구조를 지닌 사회적 단위

 

  2) 조직의 구분

    ① 조직을 구분하는 세 가지 기준

      - 권력과 복종형태에 따라

      - 수혜자의 종류에 따라

      - 업무의 통제성에 따라

 

    ② 권력과 복종 형태에 따른 조직

      - 강제적 조직 : 규범과 규정에 의해 강제성을 통제수단으로 함

      - 공리적 조직 : 사회 · 경제단체와 같이 보수를 통제의 수단으로 하는 조직

      - 규범적 조직 : 문화, 도덕 이념을 내세우는 조직으로 지위, 존엄, 위신 등 상징적 보상에 기반함

 

    ③ 수혜자의 종류에 따른 조직 (Blau & Scott)

      - 상호수혜조직 : 구성원이 일차적 수혜자 → 정당, 노동조합, 농협, 수협 등

      - 사업조직 : 조직의 소유자, 경영자가 일차적 수혜자 → 주식회사, 은행 등

      - 서비스조직 : 조직의 클라이언트가 일차적 수혜자 → 병원, 학교, 사회복지기관, 상담소 등

      - 공공조직 : 일반 대중이 일차적 수혜자 → 군대, 경찰, 행정조직

 

    ④ 업무의 통제성에 따른 조직 (Gilbert Smith)

      - 과료조직 : 공식적 조직과 규정, 위계적 권위구조, 명확하고 전문화된 분업 → 정부조직, 지방자치단체

      - 일선조직 : 공식적 위계제도가 있음에도 실천적 권한 분산이 행해지는 조직 → 기업 각 부서, 사회복지기관 등

      - 전면적 통제조직 : 클라이언트의 유지관리 과정에서 엄격한 규칙에 의해 통제 → 정신병원, 기숙사, 교도소 등

      - 투과성 조직 : 조직의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사적인 생활 침해 받지 않음 → 자원봉사활동조직

 

    ⑤ 수혜자의 상태와 조직기술에 따른 사회복지조직 구분(HAsenfeld)

      - 정상기능 · 비정상기능

      - 인간 식별 · 유지 · 변화 기술

 

 

 

2. 조직의 구조

  1) 조직구조의 유형

    ① 조직의 각 부분을 사이에 성립되어 있는 관계의 유형

    ② 조직구조의 내용

      - 복잡성 : 과업이나 위계구조의 분화

      - 공식화 : 과업의 표준화

      - 집권화 : 의사결정의 공식적 권한

 

  2) 조직구조의 기본유형

    ① 기계적 구조(관료제 모형) 

      - 경직적 조직구조를 바탕으로 조직의 내부 관리에 초점을 두는 구조

      - 명확한 규칙과 절차에 따른 업무처리

      - 분업과 전문화 강조

      - 집권화된 구조

    ② 유기적 구조(학습조직 모형)

      - 신축적 조직구조를 바탕으로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

      - 규칙과 절차 단순화

      - 구성원 간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팀워크 강조

      - 분권화

    ③ 조직구조의 유형

      - 전통적 조직 : 기능직 조직, 수직-수평조직, 위원회 조직

      - 사업부제 조직

      - 동태적 조직 : 프로젝트 조직, 매트릭스 조직, 팀 조직, 네트워크 조직, 프로세스 조직 등

    ④ 사회복지조직의 모형

      - 생산일선 조직

      - 연계조직

      - 고객서비스 조직

 

 

 

 

3. 조직의 구조적 요소에 따른 유형

  1) 공식성에 따른 구분

    ① 공식조직

      - 분업과 권한, 책임의 계층제를 통하여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려는 조직

      - 법률, 규칙이나 직제에 의해 형성된 인위적 조직

      - 인간관계를 규제하는 데 중점을 두는 구조가 명확한 조직

      - 기본요소 : 업무의 분화, 위계, 구조, 통제의 법위

    ② 비공식조직

      - 작은 조직 내 빈번하게 접촉하는 구성원 사이에서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는 소규모 집단

      - 인간 상호관계나 인간의 욕구를 기반으로 함

      - 비합리적, 능률보다 감정의 논리를 우선함

      - 장점 : 생각과 감정을 나누는 의사소통 용이, 집단 응집력 향상

      - 단점 : 조직의 규모가 커질수록 비합리적 의사결정 초래, 파벌 조성될 경우 조직 분열 초래

    ③ 공식 · 비공식조직의 적용

      - 현실의 조직에서는 공식 · 비공식조직을 구별하기 어려움

      - 양자가 공존하여 협동적 관계 또는 대립적 관계에 잇기도 함

      - 공식 · 비공식조직 간의 불협화음이 발생할 경우 : 소외의 원인 제거, 설득, 직위부여 등

 

  2) 복잡성에 따른 구분

    ① 수직조직 (개선조직)

      - 명령 · 복종 관계를 가진 수직적 · 계층적 구조를 형성

      - 장점 : 위계적 구조의 권한과 책임이 분명함

      - 단점 : 책임자에게 총괄적 지휘 · 감독권이 발생하여 대규모 조직에서는 책임자에게 업무량 과중

 

    ② 수평조직 (막료조직, 참모조직)

      - 수직조직이 원할하게 기능할 수 있도록 지원 · 조성 · 촉진함으로써 조직목표 달성에 간접적으로 공헌

      - 장점 : 책임자의 통솔범위 확대, 전문지짓과 경험을 활용

      - 단점 : 조직내 인사관계가 복잡하며 수평조직 간 권한과 책임한계를 둘러싼 갈등 야기 

 

    ③ 수직조직과 수평조직의 적용

      - 실제로 그 기능을 엄격하게 구분되지 않고 기능이 서로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음

      - 공식적 구조상의 위치보다 갈등을 해소하고 원만한 협조를 통해 통합되어야 함

      - 상호간 불화와 갈등 해결 방법 : 책임한계의 명확화, 상호 협조와 활용 도모

 

  3) 집권성에 따른 구분

    ① 의사결정의 권한이 어디에 있는가에 따른 구분

      - 집권화 조직

      - 분권화 조직

             

    ② 집권화 조직 

      - 중요한 의사결정 권한이 상부에 집중되어 있는 조직

 

      - 장점 : 단순 반복적이고 획일적 업무, 위기 시 유리함

      - 단점 : 자율성과 창의성 저해, 일상적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이 어려움

 

    ③ 분권화 조직 

      - 의사결정 권한이 각 계층에 위임되어 있는 조직

      - 장점 : 환경에 대한 반응과 유연성이 높고 신속한 행동이 가능함

      - 단점 : 계획과 조정 활동이 어려움,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통제가 약함

 

 

 

4.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조직화 

  1) 직무설계

    ① 구성원들의 직위에 다라 담당직무를 설계하는 것

    ② 직무설계 방안

      - 직무확충 : 동일한 직무에 각기 다른 과업들을 병합함

      - 직무순환 : 업무자들이 일정 주기를 두고, 교대로 각기 다른 직무를 수행

      - 직무공유 : 하나의 전일제(full-time)직무를 둘 혹은그 이상의 업무자가 나누어 수행함

      - 근로시간의 유연화 : 조직원들이 각자 편리하고 조직 업무에도 도움이 되는 시간을 선택해서 

         정해진 시간만큼 근무

 

  2) 업무세분화의 장점

    ① 업무와 기술이 단순화 되어 업무자의 역할도 단순화 됨

    ② 지산이 맡은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 전문성이 강화됨

    ③ 관리, 감독이 용이하고 개별업무의 효율성을 가져올 수 있음

 

  3) 업무세분화의 단점

    ① 분화된 업무들의 통합이 안 될 경우 조직 차원의 효율성 저하

    ② 동일한 업무를 지속적으로 반복하여 매너리즘에 빠질 수 있음

    ③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자신의 욕구 해결에 필요한 부서를 찾기 어려울 수 있음

 

  4) 업무재구조화 방안

    ① 직무확충, 직무순환 : 업무세분화에 따른 문제점을 개선함

    ② 집단적 차원의 접근 

      - 사례관리 : 사정, 연계 및 의뢰, 옹호 등을 주된 서비스 내용으로 함

      - 사례옹호 : 클라이언트를 위한 옹호자적 입장에서 접근하는 방법

  

  5) 조직 부문화 방법

    ① 수 기준

      - 수에 의한 업무를 분화

      - 개인의 능력차를 고려하지 못함

    ② 시간 기준

      - 2교대, 3교대, 격주 토요일 근무 등의 형태로 부문화 됨

      - 전문가 확보의 어려움

    ③ 기능 기준

      - 주요한 기능에 따라 부문화 됨

      - 팀간, 부서간 업무 협조 부족, 자신의 업무단위에만 집중함

    ④ 지리적 기준

      - 클라이언트의 거주 지역에 따라 부문화 됨

      - 서비스 제공 영역이 광범위한 경우에 사용함

 

  6) 이사회

    ① 조직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법률적 책임을 지고 있는 조직의 의사결정 기구

    ② 조직 활동을 지도하는 법적 의무를 가짐

    ③ 기능

      - 조직 정책 결정

      - 기관운영 방향 결정과 통제(정책개발)

      - 기관의 장 · 단기 계획 (계획)

      - 유능한 직원 고용 및 평가 (인사)

      - 필요한 자원 접근 활성화 ( 재원확보)

      - 지역사회에 소개 ( 홍보)

      - 운영평가 (책임성)

 

  7) 위원회

    ① 사회복지조직이 목표달성을 위해 일상 업무를 수행하는 사회복지사 외에 특별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전문가로 구성된 기구

    ② 사회복지법인은 조직 효과성 달성과 외부환경과의 원활한 연계를 위해 위원회를 둠

    ③ 상임위원회

      - 정규업무 : 인사, 예산 관련

    ④ 임시위원회 

      - 비정규 업무 : 운영규정 개정 등

    ⑤ 장점

      - 조직 전반의 문제에 관한 협조와 정보 제공에 효율적임

      - 제안 평가 등과 관련하여 여러 전문가의 의견 수렴이 가능함

      - 행정의 참여적 관리를 실현하여 지역주민 참여를 독려함

    ⑥ 단점

      - 위원회 유지 및 문제 해결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됨

      - 위원의 책임감이 확보되지 않을 경우 실효성이 낮음

      - 이해관계가 있는 위원의 경우 사안에 대한 주관적 판단이 이루어짐

 

  8) 사회복지 네트워크

    ① 네트워크

      - 사람들을 연결시키고 사회적 지위나 집단, 조직을 연결시키는 관계의 묶음

      - 사회복지라는 목적 달성을 위해 개인, 다른 기관, 지역 사회 등 다양한 주체 사이에 

        사회적 교환이 일어나는 사회적 네트워크

    ② 사회복지조직에서의 네트워크의 필요성

      - 이용자 관점에서 클라이언트 욕구 해결

      - 지역사회 내 흩어져 있는 다양한 자원 활용

      - 자원 공유를 통한 사회적 비용을 효율적으로 절감

 

  9) 네트워크의 요건

    ① 공통된 관심사

      - 조직들 사이에 통일된 목적과 관심사를 기반으로 하며, 공동의 인식과 합의를 통해

        응집력이 강화되어 네트워크의 활성화를 이끔

    ② 크기와 밀도

      - 크기가 클수록 교환 관계가 많으며, 밀도가 높을수록 교환이 활성화됨

      - 일바적으로 네트워크가 클수록 밀도는 낮아질 확률이 높음

    ③ 호혜성

      - 조직 간 상호 의존적이고 호혜적 관계가 유지되어야 함

    ④ 개인적 유대관계

      - 실무진을 중심으로 맺어지는 개인적 유대관계를 통해 네트워크가 강황될 수 있음

    ⑤ 균형도

      - 네트워크 내 자원 분배 및 교환이 균등하게 일어나야 함

    ⑥ 중심성과 도달가능성

      - 모든 참여조직에 중심이 균일하게 분배되어야 함

      - 도달가능성이 모두 높게 나타나도록 구조화 

 

2020. 8.  서울 여의도   과남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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