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족의 개념과 의의
1) 전통적 가족 개념과 범위
① 전통적 가족개념은 1차 산업이었던 농업이 중심이 되었기 때문에 가족구성원자체가
가계의 존속과 번청에 주요한 자원이 됨
② 그리하여서 확대 ⸳ 대가족의 형태가 이루어짐
2) 근대적 가족의 개념과 범위
① 근대적 가족개념은 2차 상고업 & 3차 서비스 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사회의 영향을
받음
② 가족 구성원들 전체가 책임을 지는 부분들을 부부가 중심이 되어 가족의 기능을
책임지게 됨
3) 현대적 가족의 개념과 범위
① 현대적 가족개념은 후기 산업사회 & 정보화 사회로 불리면서 최근 사회적 배경임
② 현대의 가족의 큰 변화 중에 하나는 사회적 공인에 있어서 “그들이 ‘가족’이라고
생각하면 ‘가족’인 것이다”라는 주관적 정의의 성립임(miller, 1984)
2. 청소년기 자녀를 둔 가족의 문제점
1) 가정에서의 청소년문제
① 청소년의 부모 자녀간 갈등
② 의사소통의 부재
③ 입시에 대한 두려움
2) 청소년기 자녀를 둔 가족을 위한 가족복지서비스
① 보모의 역할을 효육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자녀와의 수용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자녀의 긍정적인 감정은 물론 부정적인 감정까지도 수용하고 인정하는 능력과
자신감을 지녀야 함
② 또한 현재는 국가에서 건강가족지원센터를 지원하고 있으나 많은 부분에서 가족의
기능적 결손을 막기에는 부족한 실정임
③ 건강가정지원센터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법이 모색되어야 함
3. 청소년복지를 위한 가족의 역할
1) 청소년기 자녀의 발달과업
① 자녀가 싸우는 형태의 논쟁이나 허풍으로 자기과시가 심할 때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음
② 무엇인가 해결되지 않는 갈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임
③ 이런 증상들을 간과하는 경우 식욕부진이나 폭식증과 같은 섭식장애나 우울증 같은
장애수준의 질병이 나타날 수도 있음
2) 가족으로서 부모역할
① 궁극적으로 보다 중요한 인물로서 성숙된 부모는 자녀의 동일시 대사잉 될 수 있음
② 부모 자신의 갈등과 좌절을 자녀에게 투사하거나 책임을 전가하는 부모는 자녀의
인성발달과 정체감 적응에 문제를 야기 시킴
③ 자녀에게 있어 효육적인 부모역할을 위해 부모 자신이 성숙된 개인이어야만 자녀의
존경과 사랑의 대상이 될 수 있음
④ 청소년기의 자녀는 부모로부터 자기의 성별에 맞는 역할을 배우기 때문임
3) 학부모로서의 부모역할
① 과잉적인 보호 태도로 자녀의 능력에 대한 불신으로 비치기 때문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
② 자녀에게 수용적이면서 적절한 관심과 애정을 표현하는 성숙한 부모의 역할이
요구된다 함
4) 상담자로서의 부모역할
① 청소년기에는 발달특징으로 인해 많은 혼란과 갈등이 일어나 정체감 확립에 많은
문제점을 유발함
② 이때 청소년은 그가 당면한 학업문제, 친구관계, 이성문제 등에 대해 상담자로서
부모의 조언과 협조를 기대함
4. 청소년수련활동의 개념과 구성
1) 청소년수련활동의 개념
① 청소년들이 청소년기의 발달과업과 관련하여 성과를 거두기 위해 행하는 일련의
행동이나 작용
2) 청소년수련활동의 역할
① 청소년기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개인의 인성적 측면이나 정서적
불안정요소를 극복함
② 개인성장의 변화에 수용하도록 만들어주는 것 인지의 부조화를 조화롭게 하면서
실제행동의 변화를 이끌도록 하는 최소한의 기회를 제공함
5. 청소년수련활동의 의의와 효과
1) 청소년수련활동의 의의
① 공공체 유대감을 학습할 수 있음
② 자발적 활동체험을 함
③ 사회적 적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
④ 원만한 대인관계를 배우게 함
2) 청소년수련활동의 효과
①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증대시키고 자기확신을 제고하는 가치를 부여함
② 청소년의 사회적 능력을 강화하여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데 도움을 줌
③ 청소년을 스스로 자립하게 만들고 자신을 중심으로 이끄는 지도력 기술을 갖게함
④ 청소년들이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자 하는 모험심과 도전감을 갖게 함
⑤ 청소년의 정신적 성장을 도모하여 적응력을 강화하게 함
6.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1)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① 수련시설의 안전성 및 활동내용의 공공성을 살펴 인증하고 있음
② 대부분 활동내용은 청소년의 정신적, 신체적 특성과 발달적 욕구를 감안하여 운영됨
③ 청소년수련활동은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도에 의하여 언제 어디서든 청소년수련활동
인증 정보시스템에 접속하면 확인가능하고, 수련내용은 청소년의 진학과 취업 등의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
'청소년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복지론 9주] 소외청소년 복지 (0) | 2022.07.07 |
---|---|
[청소년복지론 7주] 일반 청소년복지의 실체 03 (0) | 2022.05.26 |
[청소년복지론 5주] 일반 청소년복지의 실제 01 (0) | 2022.03.31 |
[청소년복지론 4주] 청소년복지제도와 행정 (0) | 2022.03.03 |
[청소년복지론 3주] 청소년복지 관련법 (0) | 2022.02.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