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해결중심단기치료의 발달배경
1) 발달배경
① 1978년
- MRI의 단기치료센터에서 활동하던 드 세이저가 MRI를 떠나 그의 아내 버그
및 동료들과 함께 미국 위스콘신 주 밀워키에 단기가족치료센터 설립
② 1982년
- 해결중심단기치료라 부름
③ 1987년
- 한국에 소개됨
④ 2011년 9월
- 한국에 해결중심치료학회가 창립됨
- MRI의 단기치료접근, 에릭슨의 치료방법, 후기 사회구성주의 관점의 영향을
받아 발달함
2) MRI 단기치료접근
① 내담자의 편의를 위해 상담횟수를 줄일 필요가 있다고 봄
② 10회 이내의 짧은 시간 동안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려 함
③ 상담의 초점
-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보다 문제에 대해 효과적으로 생각하는
방법과 그것을 다루는 실용적 방법을 찾는 것
3) 에릭슨의 영향
① 에릭슨의 접근방법 중 해결중심치료에서 사용한 요소
- 내담자가 갖고 있는 자원을 활용함
- 심리적 장애의 원인을 찾아내거나 교정하려 하지 않음
② 해결중심단기치료의 주요 가정
-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을 인정하는 것
- 변화시킬 수 없는 과거보다 현재와 미래에 초점을 두는 것
- 에릭슨의 영향을 받아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려는 노력은 필요없다고 봄
4) 후기 사회구성주의의 영향
① 사회구성주의는 현실이란 개인에 의해 사회적, 심리적으로 구성된 것이라고
주장함
② 해결중심단기치료는 언어는 내담자의 현실을 구성하기 위해 사용된다는
철학에 기초함
③ 해결중심단기치료에서 목표는 내담자가 인생에서 변화하기 원하는 것을 말함
④ 내담자 자신이 느끼는 것, 현실의 의미, 문제와 관련된 과거 경험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은 바로 내담자이므로 내담자가 곧 전문가라고 봄
2. 해결중심단기치료의 기본 가정
1) 기본 가정
①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둠
② 협동 작업은 있게 마련이며 내담자는 항상 협조하고 있음
③ 예외상황은 해결의 실마리를 보여줌
④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원을 가지고 있음
⑤ 변하지 않고 그대로 머무는 것은 아무 것도 없음
⑥ 의미와 체험은 상호작용 속에서 일어남
⑦ 작은 변화는 일어나기 쉬우며 생성적임
⑧ 내담자가 전문가임
⑨ 행동과 묘사는 순환적임
⑩ 의미는 반응 속에 있음
2) 원리
① 병리적인 것 대신 건강한 것에 초점
② 활용
- 내담자의 강점, 자원, 건강한 특성들을 문제해결에 최대한 활용함
- 자원, 행동, 지식, 믿음, 사회적 관계망, 내담자의 증상, 개인적 및 환경적
특성 등
③ 탈이론적, 비규범적, 내담자 관점 존중
④ 간단하고 단순한 방법의 일차적 사용
⑤ 변화의 불가피성
⑥ 현재와 미래지향
⑦ 내담자와의 협력관계
3) 중심철학
① 내담자가 문제 삼지 않는 것은 건드리지 말라
② 무엇이 효과 있는지 안다면 그것을 더 많이 하라
③ 그것이 효과가 없다면 다시는 그것을 하지 말고, 그것과 다른 것을 하라
4) 특징
①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
- 해결방안과 관련된 상담록표를 가족 스스로 설정하도록 도움
- 스스로 노력해나갈 중요한 목표를 설정하게 함
② 이루어질 수 있는 작은 목표
- 목표는 작고 성취 가능한 것이어야 함
- 목표가 작으면 성취하기 쉬워짐
- 성공 경험은 희망을 갖게 하고, 변화에 대한 동기를 높여줌
③ 구체적이며 명확하고 행동적인 목표
- 목표가 좋아야 좋은 계획을 세울 수 있음
- 목표가 좋아야 평가하기도 쉬움
- 목표가 좋아야 확인하기 쉬우며, 다시 수정하기도 쉬워짐
- 좋은 목표는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함
④ 목표 설정시 없는 것보다 있는 것에 관심을 둠
- 어떤 행동을 금지하는 것 < 새로운 어떤 행동을 시작하게 하는 것
- 부정적인 단어 < 긍정적인 단어
- 하지 말아야 하는 것 < 하는 것
⑤ 상담목표는 끝이 아니라 시작임
- 가족이 목표를 존중하면서 목표를 작게 잘라서 그 목표를 성취하면 새로운
목표를 세우도록 함
⑥ 목표성취는 힘든 일이라고 인식함
- 변화의 어려움을 이해시킨다면, 가족이 변화했을 때 느끼는 자기 가치와
존엄성이 증대될 것임
3. 해결중심단기치료의 치료목표와 과정
1) 치료목표
① 도움을 받으러 온 가족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다양한 해결방법을
가족과 함께 모색하고 실행하는 것
② 해결중심단기치료는 목적 지향적 모델임
③ 치료목표 설정 시 내담자와 함께 내담자가 원하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함
④ 목표를 설정할 때의 원칙
-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을 목표로 하기
- 작은 것을 목표로 하기
- 구체적이며 명확하고 행동적인 것을 목표로 하기
- 목표를 문제행동의 소거에 두기보다 원하는 긍정적인 행동의 시작에 두기
- 지금-여기에서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 내담자의 생활에서 현실적이고 성취 가능한 것을 목표로 하기
- 목표 수행은 힘든 일이라고 인식하기
2) 치료과정
① 접근방법
- 치료자 1명이 가족을 돕는 것 (x)
- 팀 접근 (O)
② 단기로 진행함
- 대개 5~6회로 종결됨
③ 상담시간
- 전체 상담은 약 50분 소요됨
- 처음 40~45분은 내담자와 치료자의 상담으로 진행됨
④ 치료팀과 치료자 역할
- 치료팀 : 치료과정을 일방경이나 비디오 모니터를 통해 관찰함
- 치료자 : 상담 후 상담실로 나와 일방경 뒤에 있는 치료팀과 함께
치료과정을 검토함, 자문을 받으며 내담자에게 전달할 메시지 작성
⑤ EARS
- Elicit : 구체적으로 무엇이 나아졌는지를 이끌어냄
- Amplify : 나아진 것을 확장시킴
- Reinforce : 이를 강화함, 내담자의 변화에 대해 관심과 가치를 부여함
- Start Again : 또다시 나아진 다른 것에 관해 질문함
4. 치료자의 역할
1) 치료자와 내담자 관계 유형
① 방문형
- 내담자는 치료자와 함께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고 인식하지 않거나,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함
- 치료자는 치료에 옴으로써 내담자가 무엇을 찾고 있는지를 분명히 하는 것과
같은, 실행 가능한 목표를 만드는 것
- 치료자는 성공을 계속하도록 이끌어야 함
- 성공을 찾아내고 의미를 부여함
② 불평형
- 불평 또는 문제를 내담자와 치료자가 확인하긴 했지만, 내담자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음
- 내담자는 대화 속에서 문데와 해결의 필요설에 대해서는 상세하게 설명함
③ 고객형
- 내담자가 자신과 관련된 치료목표를 표현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킬 준비가 되어 있음
- 아울러 자기 자신을 문제해결의 일부분으로 봄
2) 치료자의 역할
① 해결중심적 대화
-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담자와 치료자가 함께 목표를 세우고
해결책을 구성하며 실행함
- 치료자가 적극적인 역할
② 알지 못함의 자세
- 치료자가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 내담자에게 풍부하고 진실한
호기심을 표현하는 것
- 내담자가 변화되어야 한다는 생각이나 기대보다 내담자의 행동과 말을 좀
더 알고 싶어하는 자세를 말함
- 알지 못함의 자세에 도움이 되는 의사소통 기술
5. 치료기법
1) 해결지향적 질문
① 상담 전 변화에 관한 질문
- 내담자가 면담을 약속한 후 상담소에 오기까지 경험한 변화에 대해
알아보는 질문
- 문제의 심각한 정도가 완화되었는지를 내담자 스스로 파악할 수 있도록
질문하는 것
- 기본가정 : 변화란 불가피하며, 계속적으로 일어남
- 내담자가 면담을 약속한 후 상담소에 오기까지 경험한 변화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문제해결에 매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함
- 내담자의 잠재능력을 발견하고 내담자 자신이 의식하지 못하는 해결방안을
찾는데 도움이 됨
- 면담 전 변화가 있는 경우, 내담자가 이미 보여준 해결능력을 인정하고
칭찬하고 강화하고 확대할 수 있도록 격려함
② 예외질문
- 예외 : 내담자가 문제로 생각하고 있는 행동이 일어나지 않는 상황이나 행동
- 전제 : 어떠한 문제에도 예외는 있기 마련임
- 인지하지 못했던 예외를 찾아내고 그것을 계속 강조하면서 내담자의 성공을
확대하고 강화함
- 내담자가 행한 우연적인 성공을 찾아내어 이를 의도적으로 계곳해 보도록
격려함
③ 기적질문
- 기적이 일어나서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상상하게 함으로써 문제 자체보다는
문제와 별개로 해결책을 생각해보게 하여 기적이 일어났을 때 달라질 수
있는 일들을 떠올려보고, 이를 실제 행동으로 해보게 하기 위해 던지는 질문
- 변화의 목표를 내담자 스스로 찾게 함
- 문제 자체를 제거시키거나 감소시키지 않고 문제와 떨어져서 해결책을
상상하게 함
- 내담자가 바꾸고 싶어 하는 것을 스스로 설명하게 하여 문제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 해결중심 영역으로 들어가게 함
④ 척도질문
- 문제의 심각한 정도를 사정하고, 치료목표 성취 정도를 측정하고, 결과를
구체적으로 평가하는 데 있어 구체적인 수치를 사용하여 정도를 표현하는 질문
- 척도질문 사용시 구체적으로 시간을 제한해 주어야 내담자가 혼동하지 않음
⑤ 대처질문
- 문제상황에 있는 내담자에게 경험을 활용하도록 하고, 새로운 힘을 갖게 하며,
자신이 가진 자원과 강점을 발견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질문
- 자신의 미래를 매우 절망적으로 보면서 아무런 희망도 없다고 말하는
내담자에게 주로 사용
⑥ 관계성질문
- 내담자와 중요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의 눈을 통해 자신을 바라볼 수 있도록
이끄는 질문
- 내담자 자신에게 중요한 타인의 눈으로 보게 되면서 이전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낼 수 있음
⑦ 악몽질문
- 기적질문과 유사하나 해결중심단기치료에서 유일하게 문제중심적인 질문
- 내담자에게 뭔가 더 나쁜 일이 일어나야만 현재와 다른 무엇을 하려고
하거나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될 때 사용함
- 역설적이므로 신중을 기해 사용해야 함
⑧ 간접적인 칭찬
-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었습니까?"
- 내담자의 어떤 측면이 긍정적이라는 것을 암시하는 질문
⑨ 그 외에 또 무엇이 있습니까? 질문
- 예외를 더 발견하고, 장점, 자원, 성공적 경험 등 긍정적인 측면을 더
이끌어내려는 질문
2) 치료적 피드백 : 메시지
① 메시지의 작성과 전달
- 해결중심단기치료에서 면담 종결 시 치료적 피드백은 메시지를 이용해
표현됨
- 치료자는 상담을 잠시 중단하고 뒤편으로 물러나 짧은 시간을 이용하여
메시지를 준비함
- 내담자에게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것으로부터 벗어나, 객관적인 사고를 통해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와 나눈 이야기를 정리함
- 내담자가 치료자의 메시지를 수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내담자의 상황
변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메시지를 준비하여 천천히 신중하게 읽으면서 전달
3) 메시지의 구조
① 칭찬 → 연결문 → 과제
② 칭찬
- 내담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 내담자가 성공적으로 하고 있는 것
- 성공을 통해 나타나는 내담자의 강점
③ 연결문
- 칭찬 다음에 나오는 제안이나 과제와 연결시켜주는 내용
- 치료자가 제안을 하게 된 근거 제공
④ 과제
-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과제를 내 줄 수 있음
- 잠재적인 문제나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해결되는 방향으로 이끄는 것임
- 분류 : 관찰 과제, 행동 과제
- 과제는 내담자 유형에 따라 다르게 제시됨
'가족상담 및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족상담 및 치료 14주] 가족치료의 통합적 모델과 윤리적 쟁점 (1) | 2022.11.01 |
---|---|
[가족상담 및 치료 13주] 이야기치료 (0) | 2022.10.04 |
[가족상담 및 치료 11주] 전략적 가족치료 (0) | 2022.08.09 |
[가족상담 및 치료 10주] 구조적 가족치료 (0) | 2022.07.12 |
[가족상담 및 치료 9주]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0) | 2022.06.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