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개념과 특징
1)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개념
① 실습의 구조를 갖춘 학교현장에서 실습교육의 전과정을 단계를 거쳐 역량을
갖춘 학교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임
② 실습 구조를 갖춘 학교 현장
- 현재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 교육복지활동에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소지자이면서 경력 3년 이상 실습지도자로서의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근무하고 있는 학교
2)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특징
① 교장이 가지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태도에 따라 실습기관이 될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음
②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와 역할 수행에 따라 실습의 내용이나 방법이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음
③ 클라이언트가 아동, 청소년이자 학생이기 때문에 학생에 대하여 학교뿐
아니라 가족과 지역사회 속에서의 역동성을 살펴보아야 함
④ 학교사회복지사는 1개교에 1명이 근무하는 형태이므로 실습 슈퍼비전의
구조가 사회복지관과는 다른 특징을 가짐
2. 구성요소
1)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구성요소
① 실습지도자(슈퍼바이저)
- 실습지도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실습지도자의 역할이 매우
결정적인 역할을 함
- 사회복지현장 실습지도자의 자격기준과 동일함
② 실습지도자와 실습생과의 관계
- 상호신뢰
- 명확한 의사소통과 피드백
- 상호 이해와 존중
- 동료의식
- 친밀감
- 상호역할과 능력에 대한 인정과 격려
- 전문적 관계의 유지
③ 조직특성
- 슈퍼비전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관의 조직 특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침
④ 실습생(슈퍼바이지)
- 실습생의 역량과 슈퍼비전에 임하는 태도
- 실습생의 경력, 나이, 성별, 개인적 특성에 다른 특징
- 학교사회복지 실습에 임하는 실습생의 자질
- 학교사회복지 실습 사전 준비 : 교과목 이수, 자원봉사 또는 1차 현장실습
후 학교에서 실습하는 것이 도움이 됨
⑤ 수퍼비전 실행구조
- 전문적 발달을 위한 내용
- 행정적 측면의 내용
- 학생복지 관련 정책적 측면
- 기본적 대인관계 기술 내용
- 클라이언트 체계 개입을 위한 내용
3. 단계별 내용
1) 준비단계
① 기관장인 학교장의 승인을 통해 이루어지게 됨
② 승인이 되면 학교사회복지사는 실습지도를 기획하고 준비함
2) 초기단계
① 실습생에 대한 교육적 사정과 기본적 교육 및 실습업무의 할당이 이루어지는 단계
② 주요내용
- 실습계약
- 실습에 대한 기초교육
- 관계형성
3) 중간단계
① 할당된 실습 업무를 수행함
② 실습지도자는 직접적인 슈퍼비전과 피드백을 제공함
③ 전반적인 실습에 대한 중간점검이 이루어지는 단계
④ 주요내용
- 실무업무가 수행됨
- 업무수행에 대한 점검과 중간평가가 이루어짐
-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충교육을 함
- 학교사회복지관련 타 기관에 대한 방문 이루어짐
4) 종결 및 평가단계
① 실습계약의 내용이 어느 정도 성취되었는지 평가하는 단계
② 주요내용
- 실습지도자와 실습생은 실습을 통해서 수행한 업무를 전체적으로 점검함
- 지식 및 기술, 능력 향상에 대해서 논의하고 이것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를
공식적으로 정리함
5) 학교사회복지 실습 및 실습지도자 자격기준
① 학기 중 슈퍼바이저 자격이 있는 학교사회복지사에 실습지도를 받아야 함
② 실습시간 총 120시간, 주 2회(혹은 1회) 한 학기 동안 실시함
③ 실습내용
- 학교에서 경험 할 수 있는 실습내용은 최소한 한 학기에서 일 년을 지도
받을 때 학교사회복지 실천에 대해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을 받을 수 있음
④ 실습지도자
-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학교현장 실무경력 3년 이상인 자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소지자로 학교현장 실무경력 5년 이상인 자
-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소지한 자이면 더 바람직함
4. 학교사회복지 현장에서 슈퍼비전 개념 및 실태
1)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
① 학교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일전 정도의 지식과 경험을 가짐
② 지식과 기술의 향상을 통해 전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슈퍼바이지를 도움
③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을 위해 학교 내외에서 정책과 절차를 이용해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
④ 실천 현장에서 슈퍼바이지가 직면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
⑤ 궁극적으로 클라이언트인 학생 및 학부모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행정적, 교육적, 지지적 상호작용임
2) 실태
① 학교사회복지 실천 현장의 역건 상 슈퍼비전을 정기적으로 받는다는 것은
쉽지 않음
② 그나마 상황이 나은 일부 : 지방자치단체 학교사회복지사업, 위스타트 사업
③ 일부 학교에서는 스스로 대안책을 찾음
5. 기능
1) 슈퍼비전의 세 가지 기능
① 학교사회복지의 슈퍼비전에 있어서도 역시 이러한 기본 원리는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음
② 행정적 슈퍼비전
-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 안에서 학교의 목적과 교육복지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함
- 예산 지원에 따른 책무성을 이행하도록 하는 것과 관련된 개념
③ 교육적 슈퍼비전
- 학교사회복지 업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
- 생태체계적인 관점에 대한 이해
- 학교조직에 대한 이해
-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기인식을 발전시키는 것솨 관련된 개념
④ 지지적 슈퍼비전
- 이차 세팅으로서 안정적이지 못한 학교사회복지 현장의 여건 속에서 어떻게 하면
스트레스를 줄이고 사기와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것인가에 관견된 개념
⑤ 최근 슈퍼비전의 네 가지 기능으로 행정, 개발, 지지, 중재를 제시함
'학교사회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사회복지론 13주]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0) | 2021.09.30 |
---|---|
[학교사회복지론 12주] 학교중심, 가정, 지역사회 중심의 개입과 평가 (0) | 2021.08.19 |
[학교사회복지론 11주] 학교사회복지 체계별 실천과 평가 이해 1 (0) | 2021.07.22 |
[학교사회복지론 10주] 학교사회복지 실천 과정에 대한 이해 (0) | 2021.07.06 |
[학교사회복지론 9주] 학교사회복지실천관점 및 모델 (0) | 2021.06.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