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14주]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및 수퍼비전

by 느티나무숲 2021. 10. 22.

1.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개념과 특징

  1)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개념

    ① 실습의 구조를 갖춘 학교현장에서 실습교육의 전과정을 단계를 거쳐 역량을

        갖춘 학교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임

    ② 실습 구조를 갖춘 학교 현장

      - 현재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 교육복지활동에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소지자이면서 경력 3년 이상 실습지도자로서의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근무하고 있는 학교

 

  2)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의 특징

    ① 교장이 가지고 있는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태도에 따라 실습기관이 될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음

    ②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와 역할 수행에 따라 실습의 내용이나 방법이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음

    ③ 클라이언트가 아동, 청소년이자 학생이기 때문에 학생에 대하여 학교뿐

        아니라 가족과 지역사회 속에서의 역동성을 살펴보아야 함

    ④ 학교사회복지사는 1개교에 1명이 근무하는 형태이므로 실습 슈퍼비전의

        구조가 사회복지관과는 다른 특징을 가짐

 

 

 

2. 구성요소

  1)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 구성요소

    실습지도자(슈퍼바이저)

      - 실습지도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실습지도자의 역할이 매우

        결정적인 역할을 함

      - 사회복지현장 실습지도자의 자격기준과 동일함

    ② 실습지도자와 실습생과의 관계

      - 상호신뢰

      - 명확한 의사소통과 피드백

      - 상호 이해와 존중

      - 동료의식

      - 친밀감

      - 상호역할과 능력에 대한 인정과 격려

      - 전문적 관계의 유지

    ③ 조직특성

      - 슈퍼비전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관의 조직 특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침

    실습생(슈퍼바이지)

      - 실습생의 역량과 슈퍼비전에 임하는 태도

      - 실습생의 경력, 나이, 성별, 개인적 특성에 다른 특징

      - 학교사회복지 실습에 임하는 실습생의 자질

      - 학교사회복지 실습 사전 준비 : 교과목 이수, 자원봉사 또는 1차 현장실습

        후 학교에서 실습하는 것이 도움이 됨

    ⑤ 수퍼비전 실행구조

      - 전문적 발달을 위한 내용

      - 행정적 측면의 내용

      - 학생복지 관련 정책적 측면

      - 기본적 대인관계 기술 내용

     - 클라이언트 체계 개입을 위한 내용

 

 

 

3. 단계별 내용

  1) 준비단계

    기관장인 학교장의 승인을 통해 이루어지게 됨

    ② 승인이 되면 학교사회복지사는 실습지도를 기획하고 준비함

 

  2) 초기단계

    ① 실습생에 대한 교육적 사정과 기본적 교육 및 실습업무의 할당이 이루어지는 단계

    주요내용

      - 실습계약

      - 실습에 대한 기초교육

      - 관계형성

 

  3) 중간단계

    할당된 실습 업무를 수행함

    ② 실습지도자는 직접적인 슈퍼비전과 피드백을 제공함

    ③ 전반적인 실습에 대한 중간점검이 이루어지는 단계

    ④ 주요내용

      - 실무업무가 수행됨

      - 업무수행에 대한 점검과 중간평가가 이루어짐

      -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충교육을 함

      - 학교사회복지관련 타 기관에 대한 방문 이루어짐

 

  4) 종결 및 평가단계

    실습계약의 내용이 어느 정도 성취되었는지 평가하는 단계

    ② 주요내용

      - 실습지도자와 실습생은 실습을 통해서 수행한 업무를 전체적으로 점검함

      - 지식 및 기술, 능력 향상에 대해서 논의하고 이것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를

        공식적으로 정리함

 

  5) 학교사회복지 실습 및 실습지도자 자격기준

    학기 중 슈퍼바이저 자격이 있는 학교사회복지사에 실습지도를 받아야 함

    ② 실습시간 총 120시간, 2(혹은 1) 한 학기 동안 실시함

    ③ 실습내용

      - 학교에서 경험 할 수 있는 실습내용은 최소한 한 학기에서 일 년을 지도

        받을 때 학교사회복지 실천에 대해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을 받을 수 있음

    ④ 실습지도자

      -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학교현장 실무경력 3년 이상인 자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소지자로 학교현장 실무경력 5년 이상인 자

      -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소지한 자이면 더 바람직함

 

 

 

 

4. 학교사회복지 현장에서 슈퍼비전 개념 및 실태

  1)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

    ① 학교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일전 정도의 지식과 경험을 가짐

    ② 지식과 기술의 향상을 통해 전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슈퍼바이지를 도움

    ③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을 위해 학교 내외에서 정책과 절차를 이용해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

    ④ 실천 현장에서 슈퍼바이지가 직면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

    ⑤ 궁극적으로 클라이언트인 학생 및 학부모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행정적, 교육적, 지지적 상호작용임

 

  2) 실태

    ① 학교사회복지 실천 현장의 역건 상 슈퍼비전을 정기적으로 받는다는 것은

        쉽지 않음

    ② 그나마 상황이 나은 일부 : 지방자치단체 학교사회복지사업, 위스타트 사업

    일부 학교에서는 스스로 대안책을 찾음

 

 

 

5. 기능

  1) 슈퍼비전의 세 가지 기능

    ① 학교사회복지의 슈퍼비전에 있어서도 역시 이러한 기본 원리는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음

    ② 행정적 슈퍼비전

      -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 안에서 학교의 목적과 교육복지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 예산 지원에 따른 책무성을 이행하도록 하는 것과 관련된 개념

    ③ 교육적 슈퍼비전

      - 학교사회복지 업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

      - 생태체계적인 관점에 대한 이해

      - 학교조직에 대한 이해

      -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기인식을 발전시키는 것솨 관련된 개념

    ④ 지지적 슈퍼비전

      - 이차 세팅으로서 안정적이지 못한 학교사회복지 현장의 여건 속에서 어떻게 하면

        스트레스를 줄이고 사기와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것인가에 관견된 개념

    최근 슈퍼비전의 네 가지 기능으로 행정, 개발, 지지, 중재를 제시함

 

 

2021. 9.  서울 성북구  해당화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