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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12주] 학교중심, 가정, 지역사회 중심의 개입과 평가

by 느티나무숲 2021. 8. 19.

1. 소집단 프로그램 과정

  1) 계획 및 준비단계

    ① 계획서 작성

    필요한 서식 준비

    ③ 집단구성원에 대한 정보

    ④ 면담자료 : 개별구성원들에 대한 사정이 이루어져야 함

    ⑤ 집단 운영 전 점검사항

      - 집단 성원들이 염려하는 영역이나 문제, 과제들에 대한 욕구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여야 함

      - 집단의 목적과 목표가 개별성원의 목표와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지를

        고려하여야 함

      - 집단구성원의 수와 구성원의 성향을 사전에 파악하여야 함

      - 집단구조에 대해 전체적인 점검이 이루어져야 함

      - 집단의 목표달성을 위해 사용될 구체적 측정도구와 수단에 대해 결정 해야함

      - 집단 안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대비책을 미리 마련하여야 함

    ⑥ 소집단 프로그램 계획 및 준비 단계의 실천 내용

      -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 각종 서식 준비

      - 프로그램 장소 및 기자재(물품준비) 점검

      - 프로그램 홍보, 참여대상자 모집 침 참여대상자의 기본 정보수집

 

  2) 실행단계

    초기단계

      - 프로그램이 시작되는 단계

      - 집단에 대한 구성원들의 전반적인 이해와 관계형성

      - 초기단계에는 집단의 응집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여야 함

    ② 중간단계

      - 집단구성원들의 집단응집력 및 역동성을 강화하는 것에 초점을 둠

      - 집단의 반응에 대해 격려와 지속적인 강점관점의 유지로 집단의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해야 함

      - 하위집단이 생기기 쉬움 : 이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에 대처하기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함

    ③ 종결단계

        - 집단 및 개인의 목표 달성에 대해 평가하고 종결과 관련된 감정들을 다루게

      - 미완성 과업에 대한 사후관리 계획이 수립되는 단계임

 

  3) 평가 및 종결 단계

    평가와 보고 : 평가 및 종결단계의 가장 중요한 활동

    평가

      - 소집단 프로그램 계획 시 설정하였던 평가설계에 근거함

      - 다양한 평가도구를 활용할 수 있음

    ③ 종결

      - 집단전체의 목표성취와 개별 구성원의 목표달성에 대한 평가

      - 평가내용을 근거로 재개입이나 사후관리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야 함

      - 집단구성원들의 종결에 대해 다양한 정서적 반응을 적절히 다루면서 종결에 대해

        명료화할 필요가 있음

    - 프로그램의 세부진행에 대한 과정기록 및 평가, 예산결산 등의 내용을 포함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담당부장이나 교감과 교장 및 교육청 등에 공식적으로 보고해야 함

 

  4) 사후관리

    집단 종결시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집단실천의 효과가 지속되게 하기 위한

        사후관리계획이 필요함

    프로그램 종결 후 참여자들에 대한 지속적인 사후관리

 

 

 

2. 학급개입 프로그램

  1) 학급개입프로그램

    학급단위로 진행되는 집단 중심 개입을 말함

    ② 보통은 학교 교과과정을 활용하여 진행됨

    ③ 소집단 프로그램의 과정과 절차에 따르며 공통된 단계별 실천기술과 전략을 가짐

 

  2) 학교개입 프로그램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 교과과정을 활용하여 학생의 내재화된 문제와 외현화된 문제에 대해

        예방프로그램 및 개입프로그램을 실시함

 

  3) 학급개입 프로그램 지침 Tip

    학급사정

      - 학생 수와 성비

      - 담임교사 나이와 성별

      - 학급 성적

      - 학급 구성원들의 욕구

      - 학급분위기

      - 학급의 위치

    ② 학년 별 개입방법의 차별화

      - 초 중 고 학교 등급, 학년 별 특성에 맞는 내용과 진행방법을 활용함

    ③ 보조지도자 역할 중요

      - 대집단 내 모둠별 1인 보조지도자가 이상적, 명확한 역할 부여함

    ④ 참여도와 집중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 활용

      - 시청각 자료 활용

      - 모둠활동관련 자료 제공

      - 모둠 별 보상물 제시

      -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내용 구성

    담임교사와의 소통

      - 담임교사의 욕구

      - 프로그램 진행과정에 대한 설명

      - 평가 나누기

      - 효과성에 대한 피드백

 

 

 

3. 교사 및 학교 내 협력체계에 대한 개입

  1) 교사

    학생변화 및 학교체계를 변화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침

    ② 학교사회복지사는 교사가 학교사회복지에 대해 왜곡되거나 부정적인 인식과

        태도를 갖지 않도록 해야 함

 

  2) 개입방법

    전문가를 초청하여 교사연수를 실시함

    ② 실제 학교사회복지사가 하고 있는 일들을 증명해 보임

    ③ 메신저를 활용한 활동내용 공지와 홍보

    ④ 협조를 이끌어 내는 다양한 전략들을 활용함

    ⑤ 학교 내부에 다양한 협력체계를 구축함

 

 

 

 

 

4. 가족 중심 개입과 평가

  1) 가정방문

    학생이 처한 환경, 가족 내 학생의 위치, 가족 간의 역동 및 상호작용 이해

      - 가정방문은 학생과의 충분한 관계가 형성된 뒤 이루어져야 함

      - 방문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명확하고 납득할 만한 이유가 선행되어야 함

    ② 담임교사와의 관계

      - 대상 학생의 가정방문에 대해 담임교사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것이 좋음

      - 담임교사와 함께 가는 것이 바람직함

    가정방문이 불시에 이루어지는 이유

      - 무단결근

      - 장기결석

      - 가출

    ④ 가정방문에 애해 부모님께 미리 전화로 사정을 말씀 드려야 함

      - 부모와의 접촉이 어려운 경우 학교사회복지사가 혼자서 늦은 시간에 가정을

        방문하는 것은 주의를 요함

      - 학생의 친구나 담임교사와 함께 가는 것이 좋음

 

  2) 부모상담과 교육

    부모 및 가정에 대한 개입

      - 학생들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함

      - 부모를 대상으로 직접 상담을 진행하거나 보다 전문적인 개입을 위한

        관련 전문기관에 연결함

    ② 학교 내에서 상담이 진행되는 경우

      - 대부분의 부모들은 학교에서 자신의 문제나 자녀의 문제로 상담하는 것을

        꺼려하기도 함

      - 낙인을 우려해 학교에서 상담이 진행된다는 것 자체를 큰 부담으로 여김

    ③ 좀 더 전문적 개입이 필요한 경우

      - 관련 전문기관 의뢰를 통해 간접개입을 할 수 있음

    학교사회복지사

      - 학생개입에 있어 가족을 만날 것인지에 대해 결정해야 함

      - 학생의 동의나 협조 없이 가족을 상담하는 경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

    부모상담

      - 가족이 가지는 문제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님

      - 가족의 문제 중심의 결핍접근으로부터 역량강화, 가족 강점접근 실천을 통해

        궁극적으로 가족과 학생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목정이 있음

    ⑥ 부모교육 및 연수

      - 부모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자녀 양육 및 교육방법을 부모교육 및 연수를

        통해 실행할 수 있음

      - 표적집단 학생의 부모를 대상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집단 지도, 교육 및

        자조집단 형태로 진행할 수 있음

    ⑦ 일반학생 부모 대상의 교육 및 연수

      - 학기 초 학부모들의 학교방문의 날, 학부모 총회 등의 시간을 부여 받을 수 있음

      -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해 필요성과 유용성에 대해 홍보한 수 학년별 학부모들

        대상으로 진행할 수 있음

 

  3) 자원연계

    자원연계의 필요성

      - 학교사회복지사가 개입하게 되는 대상자는 대부분 취약한 계층의 저소득,

        결손, 다문화 가정 등의 학생들임

      - 가족 내 알코올 중독과 같은 물질남요, 성폭력 및 학대, 신체폭력 및 학대를

        비롯하여 의료방임이나 교육방임, 심각한 안전의 문제 등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음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물질적 차원에 대한 연계뿐만 아니라 가족의 문제에 적절한 개입방법을 취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수준의 지역사회자원을 연계하여야 함

      - 욕구를 가진 학생과 가족을 위해 지연사회자원을 연결함

 

 

 

5. 지역사회 중심 개입과 평가

  1) 목적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와 자원을 학교로 가지고 들어와 모든 학생들이

        학습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으로 준비

    ② 교사들이 자유롭게 교육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2) 직접방문을 통한 개별접촉 시 유의사항

    사전에 전화를 활용하여 방문의 목적을 미리 알림

    방문 시 학교사회복지실의 서비스 내용과 운영 목적을 알릴 수 있는 브로셔나

        기념품, 자신의 명함 등을 미리 챙김

    ③ 기관에서 받은 명함에는 방문 일자와 대화 내용을 간단히 적어놓고 필요할 때

        적절히 활용함

    ④ 받은 명함은 명함집에 잘 보관하도록 함

 

 

 

6. 취약계층 학생에 대한 개입

  1) 빈곤가정의 학생

    ① 일반적으로 빈곤하지 않는 가정의 학생들보다 다양한 위험요소에 노출되어

        있어 학생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침

    ② 빈곤으로 인한 가족문제가 학생개인의 문제로 학업성취와 행동 및 정서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③ 대부분의 저소득층 : 국민기초생활수급 대상자, 차상위계층

    ④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빈곤 가정의 경우

      - 국가의 정책적 범위에서 지원을 받을 수 없음

      - 기업이나 기관에서 제공하는 장학금이나 품

      - 문화공연 관람

      - 멘토링 프로그램연계를 통해 학업 및 정서적 지원 제공

 

  2) 가출학생

    가출은 각종 비행 및 범죄에 노출 될 우려 큼

    ② 가출의 요인

      - 개인적 요인

      - 가정적 요인 : 주로 가정적 요인이 큼

      - 학교 요인

      - 또래 요인

      - 지역적 요인

    ③ 가정적 요인

      - 학교사회복지사는 가족개입을 통해 가족이 갖고 있는 문제를 개선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

    ④ 학교요인

      - 교사 혹은 교우 관계

      - 학교폭력 및 학업성취

      - 집단따돌림

      - 학교사회복지사는 가출의 요인에 대한 정확한 사정과 적절한 개입을 통해

        재 가출 및 가출을 예방해야 함

 

  3) 학교폭력 노출 학생

    ① 학교폭력의 원인

      - 개인적 요인

      - 가족 요인

      - 지역사회 요인

      - 사회적 요인

      - 학교폭력 노출 학생에 대한 개입에 있어서 보다 다체계적인 접근을 해야 함

    학교폭력 노출 학생에 대한 집단실천방법

      - 분노조절, 다툼중재, 또래상담, 교과과정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 등으로

        심리, 행동적 개입에 초점을 둠

    ③ 학교폭력에 대한 체계중심의 개입

      - 학교 안팎에서 발생하고 있는 폭력 실태를 정확히 파악함

      -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대처방안을 마련함

      - 긍정적인 또래집단 문화를 창출함

    ④ 제도적 변화

      -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 사회 환경적 변화를 유도하는 활동을 수행해야 함

 

  4) 자살위험의 학생

    최근 청소년의 자살률이 증가함

    ② 자살은 상황 발생 후 즉각적인 개입이 거의 불가능함

    ③ 자살의 3가지 행동유형

      - 자살생각

      - 자살시도

      - 자살

      - 자살생각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게 예측되는 행동 혹은 태도들에 대해

        주의깊게 관찰하고 개별적이고 지속적인 지원 시스템을 갖추어야 함

    ④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주기적으로 일반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살예방교육을 실시함

      - 학생들에게 가장 친밀한 대상자인 또래친구를 통해 자살의 예후를 살필

        수 있도록 함

 

  5) 인터넷 중독 학생

    학생의 개인적 특성, 인터넷 자체의 특성, 사회환경적 요인 등 복합적

        요인들에 기인함

    ② 학생들에 대한 교육과 상담, 부모교육, 사회환경적 개입

    ③ 인터넷 중독 증세를 보이는 학생의 경우

      - 우울하고 불안해함

      - 자신의 미래에 대해 부정적인 경향이 있음

      - 생활 상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음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학생들에게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를 긍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략을 가르침

      - 진로탐색을 통해 자신의 미래에 대한 희망을 부여하여 구체적인 목표와

        희망감을 갖도록 지원해야 함

      - 인터넷 사용 빈도를 줄이기 위해 건전한 취미와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다양한 청소년 문화 자원들을 연계함

      -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한 다양한 예방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운영함

 

  6) ADHD학생

    주의력 결핍장애로 흔히 아동들 사이에서 규명되는 정신장애를 말함

    ② 초등학생들에게 많이 나타남

    ③ 특징

      - 학급에서 과잉행동과 주의력 부족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게 됨

      - 학급의 분위기를 흐리고 교사 및 교유들로부터 불편한 존재가 됨

      - ADHD 자체보다도 따돌림에 의한 내,외적 스트레스가 더 큰 문제로

        나타날 수 있음

    ④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ADHD아동에 대해 정신과의사의 공조를 통한 부모 상담과 약물치료 및

        인지행동 치료, 집단프로그램 참여 등을 통해 아동이 학교 및 학급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

      - 단순 산만한 학생을 ADHD로 오인하지 않도록 도움

      - 부정적 인식을 가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학교구성원들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음

 

7) 다문화 및 새터민 가정 학생

    ① 일반 가정과는 다른 문화적 배경과 분위기 등으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

        중 취약 계층 학생집단에 포함됨

    ② 다문화 및 새터민 가정 학생의 특징

      - 성장과정에서 심각한 자기정체성의 혼란을 경험함

      - 학교 및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③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학생들이 학교 및 학급 내 적응을 잘 하기 위해 개별상담과 같은 직접적 개입을 함

      - 학급구성원들이 이들을 받아들이고 이들과 함께 협력하여 학급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함

      - 또래상담자를 활용하여 이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지지집단으로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역할을 부여함

      - 학교 내 동아리활동 및 자원봉사활동을 연계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함

      - 학생을 둘러싼 주요한 환경인 가족에 대해 지원함

 

 

 

2021. 4.  서울 금천구  애기똥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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