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집단 프로그램 과정
1) 계획 및 준비단계
① 계획서 작성
② 필요한 서식 준비
③ 집단구성원에 대한 정보
④ 면담자료 : 개별구성원들에 대한 사정이 이루어져야 함
⑤ 집단 운영 전 점검사항
- 집단 성원들이 염려하는 영역이나 문제, 과제들에 대한 욕구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여야 함
- 집단의 목적과 목표가 개별성원의 목표와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지를
고려하여야 함
- 집단구성원의 수와 구성원의 성향을 사전에 파악하여야 함
- 집단구조에 대해 전체적인 점검이 이루어져야 함
- 집단의 목표달성을 위해 사용될 구체적 측정도구와 수단에 대해 결정 해야함
- 집단 안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대비책을 미리 마련하여야 함
⑥ 소집단 프로그램 계획 및 준비 단계의 실천 내용
-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 각종 서식 준비
- 프로그램 장소 및 기자재(물품준비) 점검
- 프로그램 홍보, 참여대상자 모집 침 참여대상자의 기본 정보수집
2) 실행단계
① 초기단계
- 프로그램이 시작되는 단계
- 집단에 대한 구성원들의 전반적인 이해와 관계형성
- 초기단계에는 집단의 응집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여야 함
② 중간단계
- 집단구성원들의 집단응집력 및 역동성을 강화하는 것에 초점을 둠
- 집단의 반응에 대해 격려와 지속적인 강점관점의 유지로 집단의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해야 함
- 하위집단이 생기기 쉬움 : 이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에 대처하기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함
③ 종결단계
- 집단 및 개인의 목표 달성에 대해 평가하고 종결과 관련된 감정들을 다루게 됨
- 미완성 과업에 대한 사후관리 계획이 수립되는 단계임
3) 평가 및 종결 단계
① 평가와 보고 : 평가 및 종결단계의 가장 중요한 활동
② 평가
- 소집단 프로그램 계획 시 설정하였던 평가설계에 근거함
- 다양한 평가도구를 활용할 수 있음
③ 종결
- 집단전체의 목표성취와 개별 구성원의 목표달성에 대한 평가
- 평가내용을 근거로 재개입이나 사후관리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야 함
- 집단구성원들의 종결에 대해 다양한 정서적 반응을 적절히 다루면서 종결에 대해
명료화할 필요가 있음
- 프로그램의 세부진행에 대한 과정기록 및 평가, 예산결산 등의 내용을 포함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담당부장이나 교감과 교장 및 교육청 등에 공식적으로 보고해야 함
4) 사후관리
① 집단 종결시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집단실천의 효과가 지속되게 하기 위한
사후관리계획이 필요함
② 프로그램 종결 후 참여자들에 대한 지속적인 사후관리
2. 학급개입 프로그램
1) 학급개입프로그램
① 학급단위로 진행되는 집단 중심 개입을 말함
② 보통은 학교 교과과정을 활용하여 진행됨
③ 소집단 프로그램의 과정과 절차에 따르며 공통된 단계별 실천기술과 전략을 가짐
2) 학교개입 프로그램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① 학교 교과과정을 활용하여 학생의 내재화된 문제와 외현화된 문제에 대해
예방프로그램 및 개입프로그램을 실시함
3) 학급개입 프로그램 지침 Tip
① 학급사정
- 학생 수와 성비
- 담임교사 나이와 성별
- 학급 성적
- 학급 구성원들의 욕구
- 학급분위기
- 학급의 위치
② 학년 별 개입방법의 차별화
- 초 중 고 학교 등급, 학년 별 특성에 맞는 내용과 진행방법을 활용함
③ 보조지도자 역할 중요
- 대집단 내 모둠별 1인 보조지도자가 이상적, 명확한 역할 부여함
④ 참여도와 집중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 활용
- 시청각 자료 활용
- 모둠활동관련 자료 제공
- 모둠 별 보상물 제시
-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내용 구성
⑤ 담임교사와의 소통
- 담임교사의 욕구
- 프로그램 진행과정에 대한 설명
- 평가 나누기
- 효과성에 대한 피드백
3. 교사 및 학교 내 협력체계에 대한 개입
1) 교사
① 학생변화 및 학교체계를 변화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침
② 학교사회복지사는 교사가 학교사회복지에 대해 왜곡되거나 부정적인 인식과
태도를 갖지 않도록 해야 함
2) 개입방법
① 전문가를 초청하여 교사연수를 실시함
② 실제 학교사회복지사가 하고 있는 일들을 증명해 보임
③ 메신저를 활용한 활동내용 공지와 홍보
④ 협조를 이끌어 내는 다양한 전략들을 활용함
⑤ 학교 내부에 다양한 협력체계를 구축함
4. 가족 중심 개입과 평가
1) 가정방문
① 학생이 처한 환경, 가족 내 학생의 위치, 가족 간의 역동 및 상호작용 이해
- 가정방문은 학생과의 충분한 관계가 형성된 뒤 이루어져야 함
- 방문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명확하고 납득할 만한 이유가 선행되어야 함
② 담임교사와의 관계
- 대상 학생의 가정방문에 대해 담임교사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것이 좋음
- 담임교사와 함께 가는 것이 바람직함
③ 가정방문이 불시에 이루어지는 이유
- 무단결근
- 장기결석
- 가출
④ 가정방문에 애해 부모님께 미리 전화로 사정을 말씀 드려야 함
- 부모와의 접촉이 어려운 경우 학교사회복지사가 혼자서 늦은 시간에 가정을
방문하는 것은 주의를 요함
- 학생의 친구나 담임교사와 함께 가는 것이 좋음
2) 부모상담과 교육
① 부모 및 가정에 대한 개입
- 학생들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함
- 부모를 대상으로 직접 상담을 진행하거나 보다 전문적인 개입을 위한
관련 전문기관에 연결함
② 학교 내에서 상담이 진행되는 경우
- 대부분의 부모들은 학교에서 자신의 문제나 자녀의 문제로 상담하는 것을
꺼려하기도 함
- 낙인을 우려해 학교에서 상담이 진행된다는 것 자체를 큰 부담으로 여김
③ 좀 더 전문적 개입이 필요한 경우
- 관련 전문기관 의뢰를 통해 간접개입을 할 수 있음
④ 학교사회복지사
- 학생개입에 있어 가족을 만날 것인지에 대해 결정해야 함
- 학생의 동의나 협조 없이 가족을 상담하는 경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
⑤ 부모상담
- 가족이 가지는 문제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님
- 가족의 문제 중심의 결핍접근으로부터 역량강화, 가족 강점접근 실천을 통해
궁극적으로 가족과 학생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목정이 있음
⑥ 부모교육 및 연수
- 부모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자녀 양육 및 교육방법을 부모교육 및 연수를
통해 실행할 수 있음
- 표적집단 학생의 부모를 대상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집단 지도, 교육 및
자조집단 형태로 진행할 수 있음
⑦ 일반학생 부모 대상의 교육 및 연수
- 학기 초 학부모들의 학교방문의 날, 학부모 총회 등의 시간을 부여 받을 수 있음
-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해 필요성과 유용성에 대해 홍보한 수 학년별 학부모들
대상으로 진행할 수 있음
3) 자원연계
① 자원연계의 필요성
- 학교사회복지사가 개입하게 되는 대상자는 대부분 취약한 계층의 저소득,
결손, 다문화 가정 등의 학생들임
- 가족 내 알코올 중독과 같은 물질남요, 성폭력 및 학대, 신체폭력 및 학대를
비롯하여 의료방임이나 교육방임, 심각한 안전의 문제 등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음
②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물질적 차원에 대한 연계뿐만 아니라 가족의 문제에 적절한 개입방법을 취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수준의 지역사회자원을 연계하여야 함
- 욕구를 가진 학생과 가족을 위해 지연사회자원을 연결함
5. 지역사회 중심 개입과 평가
1) 목적
①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와 자원을 학교로 가지고 들어와 모든 학생들이
학습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으로 준비
② 교사들이 자유롭게 교육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2) 직접방문을 통한 개별접촉 시 유의사항
① 사전에 전화를 활용하여 방문의 목적을 미리 알림
② 방문 시 학교사회복지실의 서비스 내용과 운영 목적을 알릴 수 있는 브로셔나
기념품, 자신의 명함 등을 미리 챙김
③ 기관에서 받은 명함에는 방문 일자와 대화 내용을 간단히 적어놓고 필요할 때
적절히 활용함
④ 받은 명함은 명함집에 잘 보관하도록 함
6. 취약계층 학생에 대한 개입
1) 빈곤가정의 학생
① 일반적으로 빈곤하지 않는 가정의 학생들보다 다양한 위험요소에 노출되어
있어 학생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침
② 빈곤으로 인한 가족문제가 학생개인의 문제로 학업성취와 행동 및 정서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③ 대부분의 저소득층 : 국민기초생활수급 대상자, 차상위계층
④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빈곤 가정의 경우
- 국가의 정책적 범위에서 지원을 받을 수 없음
- 기업이나 기관에서 제공하는 장학금이나 품
- 문화공연 관람
- 멘토링 프로그램연계를 통해 학업 및 정서적 지원 제공
2) 가출학생
① 가출은 각종 비행 및 범죄에 노출 될 우려 큼
② 가출의 요인
- 개인적 요인
- 가정적 요인 : 주로 가정적 요인이 큼
- 학교 요인
- 또래 요인
- 지역적 요인
③ 가정적 요인
- 학교사회복지사는 가족개입을 통해 가족이 갖고 있는 문제를 개선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
④ 학교요인
- 교사 혹은 교우 관계
- 학교폭력 및 학업성취
- 집단따돌림
- 학교사회복지사는 가출의 요인에 대한 정확한 사정과 적절한 개입을 통해
재 가출 및 가출을 예방해야 함
3) 학교폭력 노출 학생
① 학교폭력의 원인
- 개인적 요인
- 가족 요인
- 지역사회 요인
- 사회적 요인
- 학교폭력 노출 학생에 대한 개입에 있어서 보다 다체계적인 접근을 해야 함
② 학교폭력 노출 학생에 대한 집단실천방법
- 분노조절, 다툼중재, 또래상담, 교과과정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 등으로
심리, 행동적 개입에 초점을 둠
③ 학교폭력에 대한 체계중심의 개입
- 학교 안팎에서 발생하고 있는 폭력 실태를 정확히 파악함
-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대처방안을 마련함
- 긍정적인 또래집단 문화를 창출함
④ 제도적 변화
-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 사회 환경적 변화를 유도하는 활동을 수행해야 함
4) 자살위험의 학생
① 최근 청소년의 자살률이 증가함
② 자살은 상황 발생 후 즉각적인 개입이 거의 불가능함
③ 자살의 3가지 행동유형
- 자살생각
- 자살시도
- 자살
- 자살생각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게 예측되는 행동 혹은 태도들에 대해
주의깊게 관찰하고 개별적이고 지속적인 지원 시스템을 갖추어야 함
④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주기적으로 일반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살예방교육을 실시함
- 학생들에게 가장 친밀한 대상자인 또래친구를 통해 자살의 예후를 살필
수 있도록 함
5) 인터넷 중독 학생
① 학생의 개인적 특성, 인터넷 자체의 특성, 사회환경적 요인 등 복합적
요인들에 기인함
② 학생들에 대한 교육과 상담, 부모교육, 사회환경적 개입
③ 인터넷 중독 증세를 보이는 학생의 경우
- 우울하고 불안해함
- 자신의 미래에 대해 부정적인 경향이 있음
- 생활 상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음
④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학생들에게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를 긍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략을 가르침
- 진로탐색을 통해 자신의 미래에 대한 희망을 부여하여 구체적인 목표와
희망감을 갖도록 지원해야 함
- 인터넷 사용 빈도를 줄이기 위해 건전한 취미와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다양한 청소년 문화 자원들을 연계함
-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한 다양한 예방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운영함
6) ADHD학생
① 주의력 결핍장애로 흔히 아동들 사이에서 규명되는 정신장애를 말함
② 초등학생들에게 많이 나타남
③ 특징
- 학급에서 과잉행동과 주의력 부족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게 됨
- 학급의 분위기를 흐리고 교사 및 교유들로부터 불편한 존재가 됨
- ADHD 자체보다도 따돌림에 의한 내,외적 스트레스가 더 큰 문제로
나타날 수 있음
④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ADHD아동에 대해 정신과의사의 공조를 통한 부모 상담과 약물치료 및
인지행동 치료, 집단프로그램 참여 등을 통해 아동이 학교 및 학급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
- 단순 산만한 학생을 ADHD로 오인하지 않도록 도움
- 부정적 인식을 가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학교구성원들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음
7) 다문화 및 새터민 가정 학생
① 일반 가정과는 다른 문화적 배경과 분위기 등으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
중 취약 계층 학생집단에 포함됨
② 다문화 및 새터민 가정 학생의 특징
- 성장과정에서 심각한 자기정체성의 혼란을 경험함
- 학교 및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③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 학생들이 학교 및 학급 내 적응을 잘 하기 위해 개별상담과 같은 직접적 개입을 함
- 학급구성원들이 이들을 받아들이고 이들과 함께 협력하여 학급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함
- 또래상담자를 활용하여 이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지지집단으로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역할을 부여함
- 학교 내 동아리활동 및 자원봉사활동을 연계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함
- 학생을 둘러싼 주요한 환경인 가족에 대해 지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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