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10주] 학교사회복지 실천 과정에 대한 이해

by 느티나무숲 2021. 7. 6.

1. 학교사회복지 실천 과정에 대한 국내 학자들의 의견

  1) 김연옥, 이상균(1998)의 수행단계

     ① 진입전단계

       - 학교행정책임자와의 관계형성

       - 지역사회 조사

       - 학교 내 물리적 공간의 확보

       - 요보호 학생집단 파악

       - 학교 내 협력가능인력 파악

       - 연간 활동계획 수립, 서식 개발

       - 상담보조인력의 확보와 교육

       - 교사모임 참석을 통한 홍보, 학생배포용 홍보물 작성

 

      진입단계 (탐색)

       - 지역사회 기관 방문 및 연계체계 수립

       - 학교조직 이해

       - 학생 욕구조사 실시

       - 홍보활동 개시, 교직원과의 관계형성

 

      진입단계 (적응)

       - 학생을 둘러싼 담임교사와의 역할 조정

       - 학교교육방침 수용과 학생대변 간의 균형 유지

       - 외부자원 연계의 어려움과 이의 극복

       - 비밀보장, 자기결정 원칙과의 갈등 조정

       - 교사 간 역할 분담

       - 공동작업의 토대 마련

       - 대체기관의 확보

 

      협력정착단계

       - 공동작업의 활성화

       - 활용 가능한 외부기관 확보

       - 학교 내 서비스 조직으로서의 위상 확보

       - 학교와 가정의 유기적 연계를 통한 통합적 지도 관리

 

   2) 전재일 외 (1998)의 실천단계

      준비과정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승인 획득 및 초기관계 형성

       -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환경체계에 대한 자료수집

       - 학교사회복지 계획을 설정하는 계약단계

 

      사정 과정

       - 클라이언트의 개별 또는 집단 수준의 욕구조사

       - 문제, 자원, 장애요인 확인

       - 중재계획 수립

 

      개입과정

       - 직접적 서비스 : 개별학생, 집단에 대한 개입

       - 간접적 서비스 : 교실, 학교, 가정에 대한 개입, 자원 및 프로그램 개발

 

      평가

       - 프로그램과 실천에 대한 평가

 

  3) 한인영 외 (2004)의 실천단계

     1단계 초기과정

       - 관계형성과 정보수집을 통한 사정

       - 학생을 중심으로 한 주변체계에 대한 포괄적인 사정

 

     2단계 중간과정

       -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

       - 개별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 위기개입 및 지역사회전문가 협력

 

     3단계 종결과정

      - 개인, 가족, 집단의 종결

      - 학교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평가

 

  4)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2006)의 실천단계

      준비 및 사정 단계

       - 본인사정

       - 관계 형성 및 협력체계 구성

       - 학교 및 지역사회 사정

       - 욕구조사

       -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운영계획 및 실행준비

       - 공간 확보 및 구성

       - 학교사회복지 홍보

 

      실행단계

       - 구체적인 서비스 제공

       - 전문직 간 역할조정 및 학교사회복지사의 갈등조정

       - 외부자원연계 및 활용외부기관 강화

       - 지속적인 학교사회복지 인식화 작업

 

      종결단계

       - 평가 및 보고서 작성

 

  5) 홍봉선과 남미애(2009)의 실천단계

      계획단계

       - 계획을 위한 준비단계

       - 학교 내 관계형성 및 협력체계 구성

       - 공간확보, 정보수집 및 개입계획 수립

 

      사정 과정

       - 학교, 학급에 대한 사정

       - 학교체계 사정

       - 지역사회 사정

       - 욕구 조사

 

      욕구조사

       - 직접적 서비스 : 개별학생, 집단에 대한 개입

       - 간접적 서비스 : 교실, 학교, 가정에 대한 개입, 자원 및 프로그램 개발

 

      평가

       - 프로그램과 실천에 대한 평가

 

 

 

 

2. 학교사회복지 실천 과정에 대한 국외 학자들의 의견

  1) Allen-Meares (2000)의 실천단계

      학교사회복지사 본인에 대한 사정

       - 학교업무가 나에게 맞는가?

       - 전이, 역전이에 관한 인지

       - 지역문화 익히기

       - 전문가 윤리강령을 학교업무에 맞추고 있는가?

       - 본인의 전문지식, 개입기술 정도, 관심영역은?

 

      학교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신뢰와 당위성 구축

       - 교장이나 다른 행정가와 신뢰관계 형성

       - 학교 조직문화 이해

       - 학교사회복지 업무에 대한 당위성 인정 받기

 

      학교와 지역사회의 자료와 역동성 조사

       - 학교체계, 비공식 권력구조, 교육철학 이해

       - 교육법, 아동복지법, 청소년기본법, 특수교육법 관련조항 이해

       - 학생수, 연령, 성별 등 통계자료, 기타 자원, 욕구, 역동성 파악

       - 지역의 인구통계자료와 역동성 파악

       -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를 사정

 

      학교사회복지 계획서의 작성과 사정

       - 학교행정가와 협력하여 서비스의 우선순위 결정

       - 학교의 독특한 욕구에 맞는 개입계획과 목표 설정

       - 책임행정가와 재검토 후 의견 조정단계를 거쳐 연간 계획 확정

 

      평가와 보고서 작성

       - 행정가와 교사에게 연간 업무 보고

       - 신년계획서 작성

 

 

 

3. 학교사회복지 실천 과정

  1) 시작단계

      학교사회복지사 본인에 대한 사정

      주요 대상들과 관계형성

      필요 공간 및 서식 마련

      홍보 등의 활동을 해야 함

 

  2) 사정 및 수립단계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에 대한 체계적인 사정

      욕구조사

       - 진행되고 있는 사업을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함

       - 조사과정에 대상자를 참여시킴으로써 대상자들이 원하는 형태의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음

      계획 수립

 

  3) 실천단계

      앞서서 진행된 사정내용을 통해 계획된 내용이 실제적으로 이뤄지는 단계

      학생중심의 개입

      체계 중심의 개입

 

  4) 평가 및 유지단계

      실천에 대한 평가

      새로운 계획수립

 

2020. 11.  서울 청계천  담쟁이덩굴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