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교사회복지 실천 과정에 대한 국내 학자들의 의견
1) 김연옥, 이상균(1998)의 수행단계
① 진입전단계
- 학교행정책임자와의 관계형성
- 지역사회 조사
- 학교 내 물리적 공간의 확보
- 요보호 학생집단 파악
- 학교 내 협력가능인력 파악
- 연간 활동계획 수립, 서식 개발
- 상담보조인력의 확보와 교육
- 교사모임 참석을 통한 홍보, 학생배포용 홍보물 작성
② 진입단계 (탐색)
- 지역사회 기관 방문 및 연계체계 수립
- 학교조직 이해
- 학생 욕구조사 실시
- 홍보활동 개시, 교직원과의 관계형성
③ 진입단계 (적응)
- 학생을 둘러싼 담임교사와의 역할 조정
- 학교교육방침 수용과 학생대변 간의 균형 유지
- 외부자원 연계의 어려움과 이의 극복
- 비밀보장, 자기결정 원칙과의 갈등 조정
- 교사 간 역할 분담
- 공동작업의 토대 마련
- 대체기관의 확보
④ 협력정착단계
- 공동작업의 활성화
- 활용 가능한 외부기관 확보
- 학교 내 서비스 조직으로서의 위상 확보
- 학교와 가정의 유기적 연계를 통한 통합적 지도 관리
2) 전재일 외 (1998)의 실천단계
① 준비과정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승인 획득 및 초기관계 형성
-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환경체계에 대한 자료수집
- 학교사회복지 계획을 설정하는 계약단계
② 사정 과정
- 클라이언트의 개별 또는 집단 수준의 욕구조사
- 문제, 자원, 장애요인 확인
- 중재계획 수립
③ 개입과정
- 직접적 서비스 : 개별학생, 집단에 대한 개입
- 간접적 서비스 : 교실, 학교, 가정에 대한 개입, 자원 및 프로그램 개발
④ 평가
- 프로그램과 실천에 대한 평가
3) 한인영 외 (2004)의 실천단계
① 1단계 초기과정
- 관계형성과 정보수집을 통한 사정
- 학생을 중심으로 한 주변체계에 대한 포괄적인 사정
② 2단계 중간과정
-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에 대한 개입
- 개별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 위기개입 및 지역사회전문가 협력
③ 3단계 종결과정
- 개인, 가족, 집단의 종결
- 학교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평가
4)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2006)의 실천단계
① 준비 및 사정 단계
- 본인사정
- 관계 형성 및 협력체계 구성
- 학교 및 지역사회 사정
- 욕구조사
-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운영계획 및 실행준비
- 공간 확보 및 구성
- 학교사회복지 홍보
② 실행단계
- 구체적인 서비스 제공
- 전문직 간 역할조정 및 학교사회복지사의 갈등조정
- 외부자원연계 및 활용외부기관 강화
- 지속적인 학교사회복지 인식화 작업
③ 종결단계
- 평가 및 보고서 작성
5) 홍봉선과 남미애(2009)의 실천단계
① 계획단계
- 계획을 위한 준비단계
- 학교 내 관계형성 및 협력체계 구성
- 공간확보, 정보수집 및 개입계획 수립
② 사정 과정
- 학교, 학급에 대한 사정
- 학교체계 사정
- 지역사회 사정
- 욕구 조사
③ 욕구조사
- 직접적 서비스 : 개별학생, 집단에 대한 개입
- 간접적 서비스 : 교실, 학교, 가정에 대한 개입, 자원 및 프로그램 개발
④ 평가
- 프로그램과 실천에 대한 평가
2. 학교사회복지 실천 과정에 대한 국외 학자들의 의견
1) Allen-Meares 외(2000)의 실천단계
① 학교사회복지사 본인에 대한 사정
- 학교업무가 나에게 맞는가?
- 전이, 역전이에 관한 인지
- 지역문화 익히기
- 전문가 윤리강령을 학교업무에 맞추고 있는가?
- 본인의 전문지식, 개입기술 정도, 관심영역은?
② 학교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신뢰와 당위성 구축
- 교장이나 다른 행정가와 신뢰관계 형성
- 학교 조직문화 이해
- 학교사회복지 업무에 대한 당위성 인정 받기
③ 학교와 지역사회의 자료와 역동성 조사
- 학교체계, 비공식 권력구조, 교육철학 이해
- 교육법, 아동복지법, 청소년기본법, 특수교육법 관련조항 이해
- 학생수, 연령, 성별 등 통계자료, 기타 자원, 욕구, 역동성 파악
- 지역의 인구통계자료와 역동성 파악
-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를 사정
④ 학교사회복지 계획서의 작성과 사정
- 학교행정가와 협력하여 서비스의 우선순위 결정
- 학교의 독특한 욕구에 맞는 개입계획과 목표 설정
- 책임행정가와 재검토 후 의견 조정단계를 거쳐 연간 계획 확정
⑤ 평가와 보고서 작성
- 행정가와 교사에게 연간 업무 보고
- 신년계획서 작성
3. 학교사회복지 실천 과정
1) 시작단계
① 학교사회복지사 본인에 대한 사정
② 주요 대상들과 관계형성
③ 필요 공간 및 서식 마련
④ 홍보 등의 활동을 해야 함
2) 사정 및 수립단계
①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에 대한 체계적인 사정
② 욕구조사
- 진행되고 있는 사업을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함
- 조사과정에 대상자를 참여시킴으로써 대상자들이 원하는 형태의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음
③ 계획 수립
3) 실천단계
① 앞서서 진행된 사정내용을 통해 계획된 내용이 실제적으로 이뤄지는 단계
② 학생중심의 개입
③ 체계 중심의 개입
4) 평가 및 유지단계
① 실천에 대한 평가
② 새로운 계획수립
'학교사회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사회복지론 12주] 학교중심, 가정, 지역사회 중심의 개입과 평가 (0) | 2021.08.19 |
---|---|
[학교사회복지론 11주] 학교사회복지 체계별 실천과 평가 이해 1 (0) | 2021.07.22 |
[학교사회복지론 9주] 학교사회복지실천관점 및 모델 (0) | 2021.06.17 |
[학교사회복지론 7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실천윤리 (0) | 2021.05.28 |
[학교복지론 6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 (0) | 2021.05.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