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복지실천 과정
1) 정의
① 사회복지사가 서비스이용자와 그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체계들을 변화시키기
위해 전문적 가치와 지식에 기초하여 개입하는 과정
2) 사회복지실천 과정
① 접수 및 자료수집
② 사정
③ 계획
④ 개입
⑤ 평가
2. 접수
1) 개념
① 문제를 가진 사람이 사회복지기관을 찾아왔을 때, 사회복지사가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그것이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
2) 접수 시의 과제
① 문제확인
- 서비스 이용자의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
- 사회복지기관에서 그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평가해야 함
② 관계형성
- 상호 긍정적인 라포(Rapport)를 형성하는 것
- 라포가 형성됨으로써 서비스 이용자와 사회복지사는 원조관계에 필요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음
③ 의뢰
- 서비스 이용자의 문제와 욕구를 기관에서 해결할 수 없을 경우 혹은 문제해결에
적합한 기관이 있을 경우 다른 기관으로 서비스 이용자를 보내는 것
3) 접수양식
① 기본 정보
② 주요 문제
③ 기관에 오게 된 동기
④ 의뢰 이유
⑤ 이전에 사회복지서비스를 경험했는지에 대한 여부
⑥ 기본적인 가족관계
3. 서비스 이용자의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불편함과 희망
① 서비스 이용자는 자신의 문제로 인해 불편함을 느낌
2) 자발적 참여와 비자발적 참여
① 자발적 서비스 이용자의변화에 대한 동기가 약할 경우 사회복지사가
즉각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거나 서비스 이용자의 욕구에 초점을 두어
문제를 재규정할 수 없을 때 점차 동기가 약화될 수 있음
3) 서비스지원에 대한 과거의 경험
① 부정적 경험 : 동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② 긍정적 경험 : 적극적으로 사회복지사에게 도움음 요청함
4) 서비스지원에 대한 기대
① 서비스 이용자는 사회복지사로부터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각각 다른
요구 사항을 가지고 원조 과정에 참여하게 됨
5) 에너지 자원을 원조과정에 투입하는 능력
① 모든 서비스 이용자가 원조를 받ㄷ기 위해 시간을 내거나 서비스를
활용할 만한 정서적 자원, 경제력, 사회적 지지를 갖고 있는 것으 아님
4. 자료의 출처
1) 서비스이용자의 이야기
① 서비스 이용자가 말하는 것은 대체로 상당한 정보 출처임
② 가끔씩은 서비스 이용자의 이야기가 편견과 잘못된 인식, 강한 정서적
감정 등에 의해 왜곡되는 경우도 있음
2) 서비스이용자가 작성한 양식
① 기관에서 준비한 양식에 서비스 이용자가 자세히 기록한 자료는 이용자를
이해하는 중요한 정보원이 될 수 있음
3) 부가적 정보
① 서비스 이용자 외에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에게서 얻게 되는 정보
② 서비스 이용자로부터 얻지 못한 귀중한 정보가 될 수 있음
③ 부서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서비스 이용자의 동의를 얻어야 함
4) 심리 검사
① 심리학자에 의해 개발, 실시된 다양한 성격 및 지능 검사 결과에서 얻게 된
정보는 객관성과 타당성을 담보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함
②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받고 사회복지사가 많이 활용하는 검사임
5) 서비스이용자의 비언어적 행동
① 언어적 표현 못지않게 비언어적 행동에도 귀중한 정보가 있음
②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 서비스 이용자의 감정과 사고가 더 정확하게 전달될
수도 있음
6) 중요한 사람과의 상호작용 및 가정 방문
① 서비스 이용자와 그의 삶에서 중요한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관찰함으로써
많은 정보를 얻게 됨
② 가정방문은 서비스 이용자의 행동과 상호작용을 볼 수 있음
7) 직접 상호작용하면서 느끼는 사회복지사의 감정
① 상호작용 속에서 느끼는 사회복지사의 감저이 문제행동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음
8) 서비스이용자의 자기 점검
① 서비스이용자가 자기 문제를 분명하게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문제행동
빈도와 문제행동 발생 시의 감정 등을 스스로 점검해 보도록 하는 것
5. 자료 수집에 포함될 요소
1) 자료수집에 포함될 요소
① 접수 시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②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
③ 개인력
④ 가족력
⑤ 서비스이용자의 기능
⑥ 서비스이용자의 자원
⑦ 서비스이용자의 한계, 장점, 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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