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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 9주] 사회복지실천 과정 01 _ 접수와 자료 수집

by 느티나무숲 2022. 6. 14.

1. 사회복지실천 과정

  1) 정의

    ① 사회복지사가 서비스이용자와 그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체계들을 변화시키기

        위해 전문적 가치와 지식에 기초하여 개입하는 과정

 

  2) 사회복지실천 과정

    ① 접수 및 자료수집

    ② 사정

    ③ 계획 

    ④ 개입

    ⑤ 평가

 

 

 

2. 접수

  1) 개념

    ① 문제를 가진 사람이 사회복지기관을 찾아왔을 때, 사회복지사가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그것이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

 

  2)  접수 시의 과제

    ① 문제확인

      - 서비스 이용자의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

      - 사회복지기관에서 그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평가해야 함

    ② 관계형성

      - 상호 긍정적인 라포(Rapport)를 형성하는 것

      - 라포가 형성됨으로써 서비스 이용자와 사회복지사는 원조관계에 필요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음

    ③ 의뢰

      - 서비스 이용자의 문제와 욕구를 기관에서 해결할 수 없을 경우 혹은 문제해결에

        적합한 기관이 있을 경우 다른 기관으로 서비스 이용자를 보내는 것

 

  3) 접수양식

    ① 기본 정보

    ② 주요 문제

    ③ 기관에 오게 된 동기

    ④ 의뢰 이유

    ⑤ 이전에 사회복지서비스를 경험했는지에 대한 여부

    ⑥ 기본적인 가족관계

 

 

3. 서비스 이용자의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불편함과 희망

    ① 서비스 이용자는 자신의 문제로 인해 불편함을 느낌

 

  2) 자발적 참여와 비자발적 참여

    ① 자발적 서비스 이용자의변화에 대한 동기가 약할 경우 사회복지사가 

        즉각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거나 서비스 이용자의 욕구에 초점을 두어

        문제를 재규정할 수 없을 때 점차 동기가 약화될 수 있음

 

  3) 서비스지원에 대한 과거의 경험

    ① 부정적 경험 : 동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② 긍정적 경험 : 적극적으로 사회복지사에게 도움음 요청함

  4) 서비스지원에 대한 기대

    ① 서비스 이용자는 사회복지사로부터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각각 다른 

         요구 사항을 가지고 원조 과정에 참여하게 됨

 

  5) 에너지 자원을 원조과정에 투입하는 능력

    ① 모든 서비스 이용자가 원조를 받ㄷ기 위해 시간을 내거나 서비스를

         활용할 만한 정서적 자원, 경제력, 사회적 지지를 갖고 있는 것으 아님

 

 

 

4. 자료의 출처

  1) 서비스이용자의 이야기

    ① 서비스 이용자가 말하는 것은 대체로 상당한 정보 출처임

    ② 가끔씩은 서비스 이용자의 이야기가 편견과 잘못된 인식, 강한 정서적 

         감정 등에 의해 왜곡되는 경우도 있음

 

  2) 서비스이용자가 작성한 양식

    ① 기관에서 준비한 양식에 서비스 이용자가 자세히 기록한 자료는 이용자를

        이해하는 중요한 정보원이 될 수 있음

 

  3) 부가적 정보

    ① 서비스 이용자 외에 가족이나 주위 사람들에게서 얻게 되는 정보

    ② 서비스 이용자로부터 얻지 못한 귀중한 정보가 될 수 있음

    ③ 부서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서비스 이용자의 동의를 얻어야 함

 

  4) 심리 검사

    ① 심리학자에 의해 개발, 실시된 다양한 성격 및 지능 검사 결과에서 얻게 된

        정보는 객관성과 타당성을 담보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함

    ②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받고 사회복지사가 많이 활용하는 검사임

 

  5) 서비스이용자의 비언어적 행동

    ① 언어적 표현 못지않게 비언어적 행동에도 귀중한 정보가 있음

    ②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 서비스 이용자의 감정과 사고가 더 정확하게 전달될

        수도 있음

 

  6) 중요한 사람과의 상호작용 및 가정 방문

    ① 서비스 이용자와 그의 삶에서 중요한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관찰함으로써

        많은 정보를 얻게 됨

    ② 가정방문은 서비스 이용자의 행동과 상호작용을 볼 수 있음

 

  7) 직접 상호작용하면서 느끼는 사회복지사의 감정

    ① 상호작용 속에서 느끼는 사회복지사의 감저이 문제행동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음

 

  8) 서비스이용자의 자기 점검

    ① 서비스이용자가 자기 문제를 분명하게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문제행동

        빈도와 문제행동 발생 시의 감정 등을 스스로 점검해 보도록 하는 것

   

 

 

5. 자료 수집에 포함될 요소

  1) 자료수집에 포함될 요소

    ① 접수 시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

    개인력

    가족력

    서비스이용자의 기능

    서비스이용자의 자원

    서비스이용자의 한계, 장점, 동기

 

 

 

2019. 4.  성남시 수정구  단풍철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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