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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 11주]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03 _ 계획

by 느티나무숲 2022. 8. 16.

1. 목적과 목표 설정

  1) 계획의 개념

    ① 변화에 초점을 둔 개입과 사정을 연결하며 사정에 기초를 두고 있는 사정의 

         산물일 뿐만 아니라 문제해결 과정의 일부

    ② 합리적인 선택에 기초하고 현실 가능한 범위 내에서 판단하는 활동

 

  2) 계획 수립 단계

    ① 서비스 이용자의 문제와 욕구, 강점과 약점을 토대로 우선순위 결정

       (사정의 내용 검토)

    ② 목적 및 목표의 설정과 결정

    ③ 목표달성을 위한 행동전략 마련을 포함한 구체적인 계획수립

    ④ 계약하기

 

  3) 목적(Goal)

    ① 서비스이용자와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을 통해 전체적이며 최종적으로

        성취하기 원하는 바람직한 결과

    ② 목적의 유형

      - 관계 유지

      - 특정 행동의 변화

      - 방향성 변화

      - 구체적인 재화

      - 서비스 또는 필요한 자원 획득

 

  4) 목표

    ① 서비스이용자의 행동이나 상황에서 바라는 구체적 변화에 대한 명시적 진술

    ② 목표 설정의 방법

      - 목표의 서술

      - 목표 설정을 위한 과정

      - 목표설정 시 자주 표현되는 실제 목표의 내용들

 

 

 

2. 계획수립

  1) 계획수립의 개념

    ① 목표 설정과도 직접 관련되는 것임

    ② 설정된 목표에 일관성과 적합성을 가진 내용으로 계획되어야 함

    ③ 서비스 이용자를 둘러싼 상황의 변화에 따라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대응해야 함

 

 

 

 

3. 계약의 개념과 기능

  1) 계약의 개념

    ① 목표 달성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 역할, 개입, 평가 방법 등을 구체적인

        활동 용어로 기술한 계획에 대해 사회복지사와 서비스이용자가 서로 동의하는 것임

    ② 사회복지사와 서비스이용자가 합의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에서 발생되는

         제반 사항에 대하여 합의하는 것임

 

  2) 기능

    ① 사회복지실천 과정 동안 초점과 지향하는 지점을 제공하고 문제해결을 촉진시킴

    ② 실천 목표 및 활동에 대한 계획을 사회복지사와 서비스이용자가 분명하게

         의사소통하게 함

    ③ 서비스이용자와 사회복지사 간의 관계에 초점을 유지시키며, 협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도구로서의 기능을 함

 

 

 

4. 계약의 형태

  1) 서면 계약

    ① 공식적인 형태의 계약임

    ② 사회복지사, 서비스이용자, 그 외의 관련자들의 합의한 바를 분명하게 문서화하는 것임

    ③ 장점

      - 목표를 명료화함

      - 우선순위를 정함

      - 역할과 책임을 분명히 함

      - 서비스 이용자와 사회복지사의 오해나 갈등 등을 줄일 수 있음

    ④ 단점

      - 문서를 준비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림

      - 서비스 이용자가 처벌에 대한 두려움으로 계약에 동의할 위험성이 있음

      - 사소하지만 쉽게 개념화된 목표에 집중하면서 복잡하거나 성취하기 어려운 

        목표를 회피할 가능성이 있음

 

  2) 구두 계약

    ① 목표와 실천 활동, 역할, 시간을 분명하게 한다는 점에서는 서면 계약과 다를 바

         없지만 서면으로 하는 대신 구두로 하는 계약임

    ② 장점

      - 신속함

      - 비교적 쉽게 할 수 있음

      - 서면 서류 서명을 거부하거나 불신감을 가진 서비스 이용자와 일을 할 때 유용함

    ③ 단점

      - 합의한 내용의 세부적인 사항을 잊을 수 있음

      - 계약 내용을 간략하게 기록해 놓게 함으로써 내용을 기억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됨

 

 

 

5. 계약서에 포함될 구체적 내용

  1) 구조적 요인

    ① 사례번호

    ② 날짜

    ③ 장소

    ④ 참석자

    ⑤ 시간

 

  2) 문제

    ① 서비스 이용자가 규정한 문제

    ② 사회복지사가 규정한 문제

    ③ 개입 활동을 위한 합의된 문제 개요

    ④ 목적과 최종 목표

 

  3) 최종목표

    ① 명확하고도 구체적으로 기술함

    ② 목표 달성 정도가 측정될 수 있도록 기술함

 

  4) 계획

 

    ① 접근 방법

    ② 서비스 이용자의 과제

    ③ 사회복지사의 과제

    ④ 회기 내의 과제

    ⑤ 평가 계획(목표와 과정에 대한 평가)

 

  5) 비용

    ① 합의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용될 비용

 

  6) 서명 날인

    ① 사회복지사 서명 날인

    ② 서비스 이용자 서명 날인

 

 

 

6. 개입

  1) 개념

  ① 사회복지사가 서비스이용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며 의도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과정임

    ② 서비스이용자가 자신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임

 

  2) 범주

    ① 전통적으로 인식되어 온 사회복지실천 개입의 범주

      - 서비스 이용자의 개인적 특성에 대해 통찰력을 갖게 하는 것임

      - 실천 개입 시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을 찾앙서 실제로 이용하여야 하며, 

        서비스 이용자의 변화를 도모하고, 서비스 이용자의 변화를 위한 사회적

         환경의 영향에 대해 통찰력을 가지게 함

      - 서비스 이용자의 사고에 영향을 미치게 재조직하게 함

      - 서비스 이용자가 효과적으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게 함

    ② 1990년대 이후 개입의 범주는 개입 대상의 규모에 초점을 맞춤

    ③ 서비스 이용자의 문제 상황과 욕구가 너무나 다양하고 다차원적임

    ④ 개입 범주의 결정이 어려움

 

 

  3) 방법

    ① 직접적 개입

      - 서비스 이용자 체계가 과업을 수행할 때 지지를 제공함

      - 계획된 변화가 일어나도록 서비스 이용자 체계를 원조함

      - 서비스 이용자 체계가 상호 간 도움을 얻을 기회를 조성함

      - 서비싀 이용자 체계에 자원, 문제해결, 행동 실행에 관한 교육을 함

      - 개입의 초점이 주로 서비스 이용자의 생각, 감정,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있으므로 면접과 상담기술이 필수적임

    ② 간접적 개입

      - 서비스이용자 이외의 서비스 이용자의 환경에 대한 개입

      - 사회적 지지 체계의 개발

      - 서비스의 조정 및 프로그램의 개발

      - 서비스 이용자를 위한 옹호 활동

 

 

 

2020. 7.  서울 여의도  닭의장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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