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정의 개념
1) 정의
① 접수단계에서부터 이루어진 자료 수집이 끝나면 자료를 기초로 하여
사정 작업이 진행됨
② 서비스 이용자의 문제에 관해 수집된 정보 또는 자료를 해석하는 것
③ 서비스 이용자와 실천가 간의 실행을 일컫는 것
④ 전체적인 원조 프로그램릉 개발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되는 절차와 도구로 이루어지는 것
⑤ 과거에는 진단이라고 불림
⑥ 사정은 조사, 진단, 분석을 모두 포함하는 과정임
⑦ 접수 단계에서부터 이루어진 자료 수집이 끝나면 수집된 자료를 기초로 하여
사정 작업이 진행됨
2) 진단과 다른 점
① 외부 체계도 개입의 대상이 될 수 있음
② 문제해결 과정에 서비스 이용자 참여가 이루어짐
③ 문제상황은 환경 내 인간 관점에서 파악하기에 사정은 개인이나 가족뿐만
아니라 환경에 대한 사정도 요구함
3) 사정의 과업
① 문제발견 → 정보수집 → 문제형성
②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인지하고 장애물을 규명하여 제거하는 방법을
설정하는 과정
2. 사정의 특성(Johnson & Yanca)
1) 초기 특성(2001년)
① 계속적인 과정
- 사정은 사회복지실천 과정 내내 계속되는 과정임
② 이중 초점
- 서비스 이용자의 욕구, 문제 등에 대한 이해, 상황 속의 서비스 이용자를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것
-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 계획이 기초를 제공하는 것
③ 서비스 이용자와 사회복지사 간의 상호작용 과정
- 사정의 기본이 되는 자료 수집이 사회복지사와 서비스 이용자와 상호과정
속에서 이루어짐
④ 사고의 전개 과정
- 사정은 지속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함
- 수집된 정보들을 이용하여 서비스 이용자 상황을 이해함
- 부분적인 이해를 모아 전체적임 맥락 속에서 통합하여 사고하는 전개과정이
포함됨
⑤ 수평적, 수직적 탐색 모두 중요하게 활용
- 수평적인 정보 : 현재의 관계, 능력, 기능 등
- 수직적인 정보 : 과거력, 개인력, 문제의 역사 등
⑥ 서비스 이용자를 이해하기 위한 지식적 근거 필요
- 서비스 이용자의 상황을 이해하는 수단으로 전문적 지식을 이용해야 함
⑦ 생활 상황 속에서 욕구를 발견하고 설명
⑧ 개별성
- 사정은 각 서비스 이용자의 독특한 상황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모두 다를
수 밖에 없음
⑨ 판단의 요구와 중요성
- 사정에는 여러 가지 결정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판단이 중요함
⑩ 한계성에 대한 인정
- 상황에 대한 완벽한 이해는 불가능하며 바람직하지도 않음
- 서비스 이용자를 완전히 이해하는 데는 항상 한계가 있음을 인정해야 함
2) 수정·보완한 특성(2007년)
① 사회복지사의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이해의 과정이자 결과임
② 지속적으로 이루어짐
③ 환경 속의 서비스 이용자를 이해하는 것과 계획과 행동의 토대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두 가지 측면이 있음
④ 서비스 이용자와 사회복지사가 참여하는 상호 간의 과정임
⑤ 사정 과정에는 순서가 있음
⑥ 수평적이고 수직적인 탐색이 중요함
⑦ 지식 기반을 이해를 하는 데 사용됨
⑧ 생활 속의 욕구들을 확인하고 그 욕구들의 의미와 패턴을 설명함
⑨ 서비스 이용자와 생태환경의 강점을 확인하고 개입 과정에서 그 강점을
강화하고자 함
⑩ 판단이 중요하고 이해를 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완벽할 수 없음
3. 문제와 정보의 발견
1) 문제의 발견
① 사정의 내용
- 서비싀 이용자의 문제를 발견하여 기술하는 데에서부터 출발함
- 서비스 이용자 중심으로 그의 고유한 가치와 상황 속에서 정의되는 것임
- 문제 정의는 서비스 이용자의 과업
② 정보 수집 시 유용한 지침 12가지 질문(Brown & Levitt, 1979)
- 누가 문제 체계에 관여되어 있는가?
- 참여자들은 어떻게 관여하고 있는가?
- 서비스 이용자가 문제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
- 어디서 문제 행동이 일어나는가?
- 언제 문제 행동이 일어나는가?
- 문제와 관련하여 채워지지 않은 욕구는 무엇인가?
- 행동은 언제부터 있어 왔는가?
- 문제와 관련하여 채워지지 않은 욕구는 무엇인가?
- 문제에 대한 서비스 이용자의 정서적 반응은 어떠한가?
- 서비스 이용자는 그 동안 문제에 어떻게 대처해 왔으며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어떤 기술이 필요한가?
- 서비스 이용자는 어떤 장점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가?
- 필요로 하는 외적 자원은 무엇인가?
4. 문제 형성
1) 문제 형성
① 그 동안 얻어낸 정보들을 분석하여 사회복지사가 전문적 소견으로 판단하는 것
② 목표를 설정하고 개입 계획을 세움
2) 문제형성을 위한 고려사항
① 무엇보다도 우선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찾아냄
② 어떤 요인들이 욕구 충족을 방해하는지를 고려해야 함
5. 사정 단계
1) 초기 욕구 또는 관심 규명하기
① 계획과 개입은 욕구 또는 관심을 철저하게 설정함으로써 향상될 수 있음
② 욕구 규명하기
- 욕구는 서비스 이용자의 다양성의 맥락 안에서 고려되어야 함
- 모든 인간은 공통된 인간 욕구를 가지고 있음
- 문화, 성, 연령, 종교, 성적 지향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③ 욕구 충족의 장애 규명하기
- 왜 욕구가 충족되지 못했는지 서비스 이용자와 그 주요 체계에서 살펴봄
④ 욕구 또는 관심 설정하기
- 서비스 이용자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그들의 관심에서 욕구와 관심을 설정함
2) 욕구 또는 관심의 본질 규명하기
① 전문적 지식을 토대로 관심과 욕구의 본질에 대한 가설을 세워야 함
3) 생태체계에서 잠재적 장점과 자원 규명하기
① 욕구 충족에 필요한 변화를 어떻게 가져올지에 대해 숙고함
② 서비스 이용자와 그 생태체계 내에 있는 잠재적 강점, 능력, 자산, 자원들을
규명함
③ 어떻게 발달, 유지 혹은 회복시킬 것인지에 대한 가설을 수립함
4) 정보의 선별과 수집
① 앞서 만든 가설이 옳은지 결정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함
5) 이용 가능한 정보 분석하기
① 사회복지사의 지식
② 실천 경험
③ 비판적 사고 기술
④ 창의성
6. 사정 도구
1) 사정 관점
① 노튼의 생태체계적 입장인 환경 속의 개인이라는 이중적 관점임
② 서비스 잉요자의 사회환경을 구분하여 서비스 이용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개입의 구체적인 방법을 확인함
2) 양적방법
① 이미 개발되어 있는 다양한 척도들을 사용함
② 새로운 척도를 개발해 활용함
3) 질적방법
① 서비스 이용자의 문제 상황에 대한 심도 깊은 서술이나 구체적인 설명
그리고 이에 따른 상황이나 맥락을 해석하고, 이미지를 부여하는 방법
② 그림그리기
- 가계도 : 보웬에 의해 개발된 2~3세대에 걸친 가족 관계를 생물학적, 법적
그리고 정서적으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도표로 제시함
- 생태도 : 가족과 환경체계들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도구
- 소시오그램 : 집단에서 나타나는 하위 집단과 성원들의 동맹관계를 기술하는
도표
- 사회적 관계망(소셜 네트워크)
- 관계망 다이어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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