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드 이론의 인간관과 기본 가정
① 인간은 자유의지가 아닌 무의식적 본능에 의해 지배를 받는 수동적인 존재로 인식
② 인간의 정신 :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성
③ 무의식이 모든 인간의 에너지의 원천으로 강조
④ 에너지의 역동은 '생의 충동'과 '죽음 충동'으로 유발된다고 믿음
2) 주요개념
① 정신의 지형학적 구분 : 의식, 전의식, 무의식
② 정신의 구조적 구분 : 원초아, 자아, 초자아
3) 심리성적 성격발달단계
① 구강기 (출생 후 ~ 18개월)
② 항문기 (18개월 ~ 3세)
③ 남근기 (3세 ~ 5세)
④ 잠복기 (6세 ~ 사춘기)
⑤ 생식기 (사춘기 ~ 성인기 이전)
4) 방어기제
① 억압 :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흔히 쓰이는 무의식적 정신기제
② 억제 : 억압과 같은 기제이나 의식적 반의식적 수준에서 작동
③ 반동형성 : 용납할 수 없는 감정이나 충동과는 정반대로 행동하는 기제
④ 합리화 : 용납할 수 없는 충동이나 행동에 대한 지적이 두려워 이유를 만들어 체면유지
⑤ 투사 : 자기 자신 내부의 무제와 결점이 자기의 외부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기제
⑥ 승화 : 내적인 갈등을 사회가 용납할 수 있는 방향으로 표출하는 기제
⑦ 전치 : 한 대상에 대한 무의식적인 감정이 대상에 그대로 표출되면 죄책감이 생기므로
안전한 대상으로 옮겨서 표현하는 기제
⑧ 고착 : 각각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에서 더 이상 성숙하지 못하고 특정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
⑨ 퇴행 : 불안을 일으키게 하는 내적 위험에 대하여 마음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방어기제
5) 프로이드의 심리치료
① 자유연상 : 마음속에 떠오르는 감정, 생각, 기억, 환상, 꿈 등을 자유롭게 말하게 하는 개입기술
② 전이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과거 속 중요한 인물로 느껴 그 인물에게 느꼈던 감정을 지금의 상담사에게 느끼는 것
③ 훈습 : 클라이언트가 획득한 긍정적인 변화가 일반화 되도록 하는 작업
④ 직면 : 말과 행위 사이의 불일치, 표현한 가치와 실행 사이의 모순, 회피 등을 클라이언트가 주목할 수 있도록 함
⑤ 통찰 : 이전에는 이해하지 못했던 개인의 정신적, 감정적 갈등의 요소들을 자각하여 알게 되는 것
⑥ 꿈의 해석 : 꿈을 개인적 정신세계아 연결하여 꿈의 상징을 해석
2. 심리사회이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은 인간의 자아(ego)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통해
“인간의 발달“은 전 생애를 통해 발달한다고 주장하며
8단계의 점진적인 과정을 거쳐 지속적인 발달과정을 강조함
2) 발달단계 : 각 단계마다 위기가 있으며 이 과정은 인류 보편적인 속성을 지닌다고 주장함
①신뢰 대 불신 : 희망 대 위축(초기 유아기 0 ~ 만 1세)
②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 의지 대 불안(아동기 만 1 ~ 3세)
③주도성 대 죄의식 : 목적 대 억제(학령전기 만 3 ~ 5세)
④근면성 대 열등감 : 능력 대 무력감(학령기 만 6 ~ 11세)
⑤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 : 성실 대 거부(청소년기)
⑥친밀감 대 고립 : 사랑 대 배척(성인 초기)
⑦생산성 대 침체 : 배려 대 거절(성인 중기)
⑧자아통합 대 절망 : 지혜 대 경멸(노년기)
3.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① 인지의 발달은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자발적으로 인지의 구조를 창조, 수정, 확장하는 과정을 통해 발전
② 인지의 발달은 미리 정해진 순서에 따라 전개되며 한 단계를 건너뛰거나 그 다음 단계로 진행되거나
그 순서가 바뀌지 않음을 강조함
2) 발달단계
ⓛ 감각운동기 : 출생 ~ 만 2세
- 빨기, 쥐기, 때리기 등 신체적 해동양식을 조직화
- 자극에 의한 반응, 감각운동에 기초하여 행동
- 대상영속성
② 전 조작기 : 만 2 ~ 7세
- 언어를 사용하는 나이
- 사물이나 사건을 기억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가능, 조작능력에는 한계
- 상징적 활동의 증가, 직관적 판단, 자아 중심성
③ 구체적 조작기 : 만 7/8 ~ 11/12세(초등시기)
- 타인의 관점에 대해서도 고려
- 구체적인 행위에 대해서만 체계적으로 사고하고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서만 인지
- 보존개념, 탈중심성, 자율적 도덕관, 유목화
④ 형식적 조작기 : 만 11/12 ~ 14세
- 직접적으로 경험하지 않아도 추상적으로 사고하고 추론, 가설을 세워 검증
- 조합적 사고를 통해 여러 가지 가능성을 생각, 가설 검증
- 이상주의, 유토피아를 상상, 현실적인 검증 없이 관념적인 세상의 변혁을 시도
4. 행동주의이론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① 어떠한 상황에서 경험했던 자극이나 사건들 간의 관계성에 대해서는
어떤 것을 학습했기 때문에 나타남을 강조한 이론임
② 주요개념
- 고전적 조건화 : 행동을 유발시키는 힘이 있는 중성자극(종소리)에 반응유발 능력(연상)을 가지게 하는
조건자극으로 변화시키는 과정
- 자극 일반화 : 조건화가 일어난 후에 유기체는 조건화과정에서 경험했던 조건자극이 아니지만
이와 유사한 자극에도 반응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음
- 변별자극 : 특정한 반응이 보상되거나 보상되지 않을 것이라는 단서 또는 신호를 작용하는 자극을 의미
- 학습소거 : 조건자극(종소리)과 무조건자극(음식물)이 더 이상 연결되지 않을 때 조건자극만 제시하면
학습된 조건반응이 점차 줄어들거나 결국은 없어짐
- 자발적 회복 : 학습된 행동이 소거된 후에 음식물을 개에게 주면서 종소리를 들려준다 해도
처음처럼 종소리만으로는 침 흘리는 반응이 나타나지 않음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① 인간은 외부환경이나 자극에 의해 학습
② 클라이언트의 역기능적인 행동은 잘못되고 부정적인 행동을 모방(모델링)하거나 학습한 결과임을 강조함
③ 조작적 조건화
- 어떤 반응에 대해 선택적으로 보상함을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방법
- 예 : 스키너 상자
④ 조작행동
- 반응행동 : 자극에 의해 반사적으로 나오는 행동
- 조작적 행동 : 의도적으로 어떤 결과를 일으키게 조작하는 행동
⑤ 강화
- 조작적 조건형성의 핵심원리
- 어떤 결과가 다시 일어날 가능성을 증가시켜 줄 때 나타남
- 일차적 강화 : 강화속성을 가진 사건이나 대상으로 유기체에 주는 보상
- 이차적 강화 : 일차적 강화물과 연결되어 강화력을 가지게 된 자극
- 정적 강화 : 즐거운 결과를 제공
- 부적 강화 : 혐오스런 결과를 제거
⑥ 소거
- 이전에 강화되었던 행동이 더 이상 이전과 같은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 경우
- 보상받지 못한 행동은 발생의 기본적인 수준으로 감소하여 그 행동을 소거
⑦ 행동조성
-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한꺼번에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점진적으로 학습됨
- 복잡한 행동이나 복합적인 기술을 학습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① 모든 학습이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자신의 경험 이외에도 관찰학습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봄
② 모방
- 사회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 사람은 모델을 관찰함으로써 특별한 반응을 학습하며 일단 반응이 획득된 후, 사회적 힘이 학습과정에 영향을 줌
③ 인지
- 사회학습은 인지적 활동이며 인간행동의 상징적인 표현은 언어적 정보와 모델에 관한 관찰을 통해 발달함
- 인지적 매개과정은 대리학습을 할 수 있게 하고 실제로 행동을 하기 위해 이전에 행동학습에서의 교정 가능
④ 관찰학습
- 관찰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
- 대리학습, 사회학습, 모델링
⑤ 상호결정론
- 인간의 성격이란 개인적, 행동적, 환경적 요소들 간의 지속적인 상화작용에 의하여 발달
- 사람, 환경, 행동 3가지 요소는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상호의존적임
⑥ 자기규제
- 자신의 행동을 감독하고 스스로 자부심을 가지는 것
- 인간의 행동은 자기강화에 의해 규제됨
⑦ 자기효능감
- 자신이 바라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어떤 특정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
⑧ 공격성의 사회화
- 아이의 공격성은 공격적 모델을 관찰하고 그 모델이 언제 강화를 받는지를 주시함
⑨ 학습된 무기력
- 인지행동의 특수한 영역으로 동기의 결핍
- 인지적, 정서적 결핍들이 무력감을 야기함
- 자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사건에 직면하면서 발생
- 학습된 무기력
5. 생애주기관점과 생태체계 관점
1) 생애주기 관점
① 전인격적인 발달과 건강한 성장을 위해 생애주기적인 발달 관점의 중요성이 대두됨
② 아동은 신체적, 사회 · 정서적, 이지적 발달 측면에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
2) 생태체계 관점
① 아동의 신체, 사회환경 간의 공유영역에서의 적합성 또는 상호교류에 영향을 미치는 힘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을 제공
② 아동 체계를 돕기 위한 직접적인 실천과 인간과 환경 간의 공유영역과 상호교류에 개입하는
간접 실천방법을 필요로 함
③ 주요개념
- 상호교류 : 개인과 환경은 상호 간에 영향을 미침
- 관계 : 인간관계를 형성하거나 타인과 연결될 수 있는 능력
- 역할 : 역할 수행은 개인의 자아존중감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님
- 유능성 : 유능성은 인간발달의 필수적인 요소
6. 아동의 욕구 및 환경의 중요성
1) 아동의 욕구
① 아동기에는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생애주기적 발달에 따른 욕구를 적절히 충족시켜야 함
② 신생아기
- 신생아 출산으로 인한 부모교육을 통해 신생아 양육법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필요
③ 영아기
- 신뢰감 형성
- 적적한 보살핌
- 자율성 획득
④ 유아기
- '주도성'에 대한 환경 제공
- '놀이의 시기'에 대한 경험 기회 제공
⑤ 아동기
- 꾸준한 신체성장의 시기므로 적절한 영양섭취와 신체활동 필요
- 근면성 성장시켜야 함
2) 아동의 환경
① 아동이 태어나서 성장해 가는 과정 속에서 경험하게 되는 장(場)을 의미
② 가족환경 : 가족구성원과 최초로 사회적 접촉을 가지며 많은 시간을 보냄
③ 교육환경 : 보육환경, 학교환경, 방과후 학교환경
④ 사회환경 : 또래환경, 대중매체환경, 안전 환경, 식생활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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