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문지 조사
1) 설문지 조사
① 면접, 전화, 우편 등을 이용하여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분석하는 연구조사방법
② 사회과학분야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사회조사방법
2) 용도
①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고자 하는 내용을 표준화함
②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양적자료 (통계적으로 분석이 가능한 자료)를 얻기 위해 사용함
3) 설문지 작성시 유의사항
①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명확하게 정의해야 함
②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설문을 구성해야 함
③ 가설검증에 필요한 분석기법을 고려하여 적합한 형태의 척도를 이용해야 함
4) 설문지 조사의 장점
① 모집단이 대규모인 집단의 특성을 반용하기에 용이함
② 대규모의 표본을 사용함으로써 질문지 결과를 일반화하기에 용이함
③ 다양한 변수를 동시에 분석할 수 있음
④ 한 주제에 대해 많은 질문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연성이 있음
⑤ 설문 조사과정에서 질문지를 표준화하면 동일한 정의를 모든 응답자에게 일관되게 적용할 수 있음
⑥ 상호 연관되어 있는 다양한 주제를 조사하기 위한 자료를 1회의 조사를 통해 취득할 수 있음
⑦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임
⑧ 단기간에 다양한 자료를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 수집할 수 있음
⑨ 익명성이 보장되어 자신의 생각, 의견, 태도, 감정 등을 비교적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음
5) 설문지 조사의 단점
① 많은 응답자들에게 공통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최소한의 질문을 설계할 경우
연구자가 특정 응답자에게 필요한 가장 적절한 질문을 누락하게 될 가능성이 있음
② 현장연구 과정에서 발견되는 새로운 변수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어려움
③ 조사대상자의 심리적인 문제나 내면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어려움
④ 동일한 시점에서 1회의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경우가 일반적임
⑤ 자료수집과정에서 모집단으로부터 추출된 표본을 조사함으로써 표본 오차가 발생할 수 있음
⑥ 조사대상자가 의도적으로 응답을 회피하거나 왜곡된 응답을 하는 경우
부정확한 자료가 수집되므로 분석결과가 왜곡될 수 있음
⑦ 응답자가 질문지에서 요구하는 응답을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자료수집자체가 불가능해질 수 있음
6) 설문지 조사의 방법
① 기입방식에 따른 구분
- 자기기입식(자기보고식) : 응답자가 스스로 설문지에 기입하는 방식
- 조사원기입식 : 응답자의 반응을 조사원이 기입하는 방식
② 종류
- 우편, 개인 및 집단, 전화, 이메일, ARS 등의 방법을 택할 수 있음
2. 설문지 구성방법
1) 설문지의 구성요소
① 설문표지
② 응답자에 대한 협조요청
③ 식별자료 : 일련번호, 응답자 이름, 조사자 이름, 조사일시 등
④ 지시사항
⑤ 문항
2) 질문의 표현 방법
① 질문 문항을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히 해야 함
② 가급적 짧게 질문해야 함
③ 언어구성을 적절한 수준에서 유지해야 함
④ 추상적으로 질문하기보다는 구체적으로 질문함
⑤ 유도질문 또는 편향적 질문을 피해야 함
⑥ 직접 질문과 간접 질문을 적절히 사용해야 함
⑦ 부정적 문항은 가급적 피해야 함
⑧ 이중질문을 피해야 함
3) 질문문항의 배열
① 질문 문항을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히 함
② 민감한 질문이나 개방형 질문은 뒷부분에 배치함
③ 질문을 논리적으로 배열함
④ 응답군이 조성되지 않도록 문항을 적절히 배치함
⑤ 신뢰도를 검사하는 질문은 서로 떨어뜨려 배치함
⑥ 일반적인 것을 먼저 묻고 특수한 것을 뒤에 물음
⑦ 수반형 질문 (개연성 질문)들은 적합한 순서대로 정리함
3. 표본추출의 개념
1) 표본추출(표집, sampling)의 정의
① 모집단(연구대상) 가운데 자료를 수집할 일부 대상을 표본으로 선택하는 과정을 말함
2) 전수조사
① 알고자 하는 전체 대상(모집단)을 상대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임
② 이상적인 방법일 수 있으나 항상 바람직한 것만을 아님
③ 현실적으로 많은 비용과 노력이 소요됨
3) 표집의 장점
① 경제성 : 전수조사에 비해 물적 · 인적 자원이 절약됨
② 신속성 :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연구가 지체되지 않음
③ 가능성 : 모집단 전체를 파악할 수 없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음
④ 신뢰도 : 전수조사를 하기 위해 동원되는 상당수의 면접자 또는 조사자 간의 신뢰도 문제를 극복 할 수 있음
4) 표집의 단점
①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구성하기 어려움
② 모집단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표집의 큰 의미가 없음
③ 표본설계가 복잡한 경우에는 시간과 비용이 더 소요될 수 있음
④ 표본설계가 잘못된 경우에는 오차가 발생할 수 있음
5) 표본설계의 과정
① 모집단의 확정
- 연구목적에 부합되는 자료를 얻기 위해 가능한 한 정확한 모집단 규정이 필요함
② 표집틀 / 표본프레임의 선정
- 표본이 실제 추출되는 연구대상 모집단의 목록을 의미함
③ 표집방법의 결정
- 표집들이 선정되면 어떤 방법으로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확보할 것인지에 대한
검토가 있어야 함
④ 표본의 크기 결정
- 적절한 표본의 크기는 신뢰구간 접근법과 통계적 기법에 의해 결정될 수 있음
⑤ 표본추출
- 결정된 표집방법으로 표본을 수집함
6) 표본크기의 결정요인
① 모집단의 동질성 정도
② 표집방법 및 조사방법의 유형
③ 분석범주 및 변수의 수
④ 이론에 기초한 표본설계
⑤ 소요되는 비용 · 시간 · 인력
4. 표본추출의 방법
1) 확률표집 방법
① 단순무작위표집법
- 가장 잘 알려진 무작위 표본 방법
- 무작위 표본에서 모든 대상은 표본으로 선택될 동일한 확률을 가지고 있음
② 체계적 / 계통 표집법
- 표집틀인 모집단 목록에서 일정한 순서에 따라 매 k번째 요소를 표본으로 추출하는 방법
③ 층화표집법
- 모집단을 먼저 서로 중복되지 않는 여러 개의 층(하위집단)으로 분류한 후,
각 층에서 단순무작위표집에 따라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④ 집락표집법 / 군집표집법
- 모집단을 여러개의 집락 또는 집단들로 구분하여 집락 / 집단 중 일부를 선택하고,
선택된 집락 / 집단 안에서만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하는 방법임
2) 비확률표집방법
① 편의표집법
- 모집단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는 경우, 모집단 구성요소들 간의 차이가 없다고 판단될 때
표본 선정의 편리성에 기준을 두고 조사자 임의대로 확보하기 쉽고 편리한
표집단위를 표본으로 추출하는 방법임
- 모든 표본추출법 중 비용과 시간 면에서 가장 효율적임
② 유의표집법
- 연구자 / 전문가의 판단으로 조사의 목적과 의도에 맞는 대상을 표본으로 선정하는 방법임
③ 할당표집법
- 모집단의 속성 중 조사내용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정한 후, 정한 요소를 기준으로 몇 개의 범주로 구분하고,
각 범주에 해당하는 표본을 모집단에서 차지하는 범주의 비율에 따라 할당한 후
각 범주로부터 할당된 수의 표본을 임의적으로 추출함
④ 눈덩이표집법
- 눈덩이를 굴리는 것과 같이 처음에는 연구에 필요한 특서을 갖춘 소수의 표본을 찾고,
표본을 통해서 다른 사람을 소개받아 점차로 표본의 수를 늘려가는 표집방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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