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리더십 정의와 요소, 필요성
1) 리더십의 정의
① 리더
- 목표를 향해 조직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사람
- 조직의 목표를 명확히 하며 구체적 동기유발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사람
- 미래의 비전을 향해 방향을 잡아줄 수 있는 사람
② 리더십
- 조직 구성원들이 지도자의 지도를 자발적으로 받아들여 자발적으로 일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
-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쳐서 목표 성취를 위해 나아갈 수 있게 하는 능력
③ 리더십을 행사하는 부분
- 조직 내외에서 발생하는 사건에 대한 해석
-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업무활동 조직화
- 구성원의 동기유발
- 팀워크 유지
- 조직 외부의 지지 및 협조 도출
2) 리더십의 특성
① 사람에 의해 만들어지는 활동
- 조직이 직면하는 환경과 과업의 다양성에 따라 다양한 활동양식으로 나타남
② 상호 역동적 과정
- 정적인 것이 아니라 리더와 리더를 따르는 사람 사이에 만들어지는 상호역동적 과정임
③ 리더십의 초점
- 개인과 집단의 환경적 적응에 많은 영향을 미침
④ 리더십의 영향력
- 단순히 조직 내부에 그치지 않고 인간생활 전반으로 확장됨
⑤ 조직이나 개인이 추구하는 목표달성을 위해 이루어지며,
인간행위의 자발성과 자유라는 가치가 중요함
3) 리더십의 요소
① 지속성
- 프로그램이 실패했거나 수정이 필요한 경우 다시 계획을 세우고
변화시켜 나갈 수 있는 끈기가 필요함
② 시간관리
- 최선의 서비스 전달을 위해 직원이 효과적으로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관 전체의 운영과 자신의 시간을 현명하게 계획하고 사용함
③ 타협
- 자신이 모든 해결안을 가지고 있지 않음을 인정하고,
열린 마음으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경청할 수 있어야 함
④ 관대함
- 기관의 목표 · 필요 · 정책범위 내에서 직원들에게 가능한 많은 자유를 허용할 수 있어야 함
⑤ 창의성
- 기관의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새롭고 효과적 방법을 계획하고 창출할 수 있어야 함
2. 리더십 유형과 리더십 수준
1) 리더십 유형
① 지시형
- 명령과 복종 강조
- 통제와 조정이 쉬움
- 조직원의 사기 저하 및 경직성 초래
② 참여형
- 민주적 리더십
- 조직원의 의견수렴
- 활발한 정보교환
- 긴급 결정에 부적절
③ 자유형(자율형)
- 방임적 리더십
- 의사결정권을 부하직원에게 위임
- 전문가 중심조직에 적합
2) 리더십 수준
① 최고관리층 리더십
- 내부운영 지시 및 조정
- 내부구조 발전 및 유지
- 변화주도 및 수행
- 내외부 네트워크 형성
② 중간관리층 리더십
- 최고관리층, 하위관리층, 다른 중간부서 관리층 간의 매개 역할
- 수직적-수평적 연결기술
- 인간관계기술
③ 하위관리층 리더십
- 일선 직원들과 접촉하는 슈퍼바이저
- 프로그램 감독
- 일선 직원에게 업무 위임 및 분담
- 자원의 효과적 ⸳ 효율적 활용을 위한 서비스 제공 전문기술
3. 리더십 이론
1) 전통적 리더십 이론
① 특성이론
- 리더들이 갖추고 있는 독특한 성향이 리더십과 관련이 있음
- 선천적 / 후천적 특성 제시
② 행동이론
- 다양한 상황에서 리더가 어떤 행동을 하는가에 관심
③ 상황이론
- 행동이론의 한계에 대한 인식으로 등장하였으며 리더는 상황의 산물이며
상황에 따라 효과적 리더십은 달라짐
④ 퍼들러(Fiedler)의 상황이론 , 하우스(House)의 경로-목표 이론
⑤ 허시와 플랜차드(Hersey & Blanchard)의 상황이론
- 부하직원의 상황에 주목함(지시형, 제시형, 참여형, 위임형)
2) 최근의 리더십 이론
① 거래적-변혁적 리더십
- 리더의 조직 안정(거래적) 또는 조직 변화(변혁적) 지향 수준에 따라 구분
② 경쟁적 가치 리더십
- 통합적 관점 유지하는 리더십 이론으로 리더십 초점(외부지향-내부지향 /
유연성-통제성) 따른 구분 (비전제시가, 목표달성가, 분석가, 동기부여가)
③ 기타 이론
- 카리스마리더십
- 서번트리더십
4. 조직문화
1) 정의
① 조직구성원이 집단적으로 공유하는 조직 행동의 기본 전제
- 가치, 신념, 규범, 관습, 행동양식 등
2) 기능
① 조직구성원의 정체성 부여
② 조직몰입 촉진
③ 구성원의 행위기준 제시
④ 조직의 내외부적 환경대처
⑤ 체계안정성 증진
⑥ 조직 내 소집단 통합 및 합병 - 조직 성과 극대화
3) 조직문화의 형성
① 조직 설립자 또는 최고경영자의 경영이념
② 철학에 영향
4) 조직문화 유지와 전표
① 직원선발, OT 및 훈련, 교육, 의사소통을 통한 조직구성원의 사회화
5) 조직문화의 변이가 용이한 상황
① 조직의 극단적 위험상황
② 리더의 변환
③ 조직 형성기 등
6) 사회복지조직문화의 개발
① 사회복지이론과 기술 습득이 용이한 환경과 여건 조성
② 신속한 의사결정
③ 정보공유와 팀워크 촉진
④ 민주적 조직 분위기 조성
⑤ 공정한 보상체계 수립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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