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통합적 사례관리
1) 의의
① 빈곤아동이나 장애 아동처럼 복합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는 경우 단일기관의 한 두개의
서비스로 문제가 해결되기 어려움
② 따라서 다양한 기관의 여러 가지 서비스가 동시에 개입 되는 것이 일반적이기에
사례관리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음
2) 사례관리의 서비스 제공 과정
① 사례발굴
② 1차 욕구사정 및 등록
- 접수된 아동들의 문제나 욕구를 가정방문이나 서비스 제공자 면접을 통해 대략적으로 파악
③ 사례회의
- 사례회의를 통해 주 사례관리자, 사례조정자를 결정
④ 2차 욕구사정
- 고위험사례의 경우 2차 욕구사정에 착수
⑤ 서비스 목표 및 계획수립
- 사정기록지, 사례관리계획을 가지고 대상자의 문제와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개입방법을
다각적으로 모색
⑥ 서비스 실행
- 사례관리자는 비교적 단순한 문제나 단일 욕구를 가진 다수의 아동을 위한 예방서비스를
개발하고 조정
⑦ 점검 및 재사정
- 실행된 서비스에 대한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대상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적절성 여부,
서비스가 계획대로 수행되고 있는지 여부 등을 확인
2. 아동상담
1) 아동상담의 기능
① 정서적 지지
- 참여자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해 주는 것
- 특히 상담자가 약속을 지켜 주는 것
② 교육
- 대상자 안에 내제되어 있는 힘이 원활하게 발휘되어 건강한 생활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필요한 기술과 정보를 제공해 주는 기능
- 대상자가 잘못 가지고 있던 가치나 정보를 바로 잡아 주는 것
3. 부모상담
1) 부모상담의 기능
① 경제적 지원
- 빈곤하다면 경제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임
② 가족관계 회복
- 가족의 갈등을 해결하고 관계를 회복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담 및 치료 서비스가 도움이 됨
③ 아동학대, 가정폭력 관련 서비스 연계
- 아동학대나 가정폭력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 사례관리자는 이를 신고할 의무가 있음
④ 특정한 문제 가족구성원을 위한 서비스 연계
- 가족구성원에게 알코올중독, 정신장애, 만성질환 등 가족 기능에 심각하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가 있어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엔느 문제에 따라 적합한 서비스를 연계하도록 함
⑤ 직업훈련, 취업지원
- 가족구성원이 기술을 습득하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면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연계하도록 함
⑥ 자원봉사자 발굴 및 연계
- 자원봉사자를 발굴하고 연계하여 활용하는 사레관리자의 역량이 필요함
4. 학교사회복지서비스
1) 개념
① 학교사회복지는 학생 - 학교 - 가정 - 지역사회의 연계 및 조정을 통해 학생의 심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개개인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실천 전문분야임
2) 특징
① 가정불화, 가정해체 등의 문제들이 증가하기에 보호가 필요한 학령기 아동의 심리사회적,
정서적 건강을 위한 아동삼담으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음
② 보호가 필요한 학령기 아동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청소년 문제를 예방하는데
초점을 가짐
③ 학령기 아동은 가정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기 때문에 학교사회복지사가
아동의 사회적응을 돕고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
④ 변화하는 사회에서 학령기 아동 개개인의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개별적이고 보다 다양한
활동을 제시할 수 있는 새로운 학교생활지도방법론이 필요
3)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주요 문제
① 학습장애
② 학교공포증
③ 가정문제
④ 따돌림 및 학대
⑤ 품행장애
5. 아동급식
1) 개념
① 아동이 빈곤, 가족해체, 부모의 실직, 가출 및 직업상 특성, 학대, 방임 등의 사유로
가정의 보살핌을 제대로 받지 못해 끼니를 거르거나 먹는다 해도 필요한 영양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는 경우에 건강한 성장을 위하여 식사를 제공하거나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식품 등을 지원하는 일체의 행위를 의미함
2) 목적 및 내용
① 아동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민 · 관이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지역실정과 아동의 가정환경 및 욕구에 맞는 급식을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
② 아동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숙하지 않아 스스로 급식능력이 부족하므로 급식이
필요한 아동에게 적극적으로 급식을 지원해야 함
6. 미술치료
1) 개념
① 아동의 욕구와 감정을 그림이라고 하는 비언어적인 표현활동을 통해 사회복지와
상담자가 이해하고 상담해 가는 심리상담기법 중의 하나임
② 미술창작활동을 통해 치료자는 아동의 마음을 정확하게 알고 아동은 자신의 마음을
스스로 알고 문제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도움
2) 기능
① 아동의 인지적 능력을 활성화 시킬 수 있음
② 직접적으로 관찰하기 어려운 아동의 행동에 대해 인식할 수 있음
③ 아동에게 사회적으로 수용되며 해롭지 않은 방식으로 분노, 적대감 등을 표현하게 함
7. 음악치료
1) 개념
① 음악이라는 도구를 통해 치료 대상자의 음악 외적인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전문 분야임
2) 기능
① 음악을 사용하여 심리적, 정신적, 생리적인 건강 회복과 유지를 통해 행동적, 발달적,
신체적, 사회적 기술 등을 습득하고 재활하는 기능을 함
② 신체적 활동을 야기하고 상징성과 만족감을 주며, 환경과 접촉하게 하고, 의사소통의 기능을 가짐
③ 심층적인 자신의 태도와 감정을 배출시키고 기억을 자극하며 즐거움을 줌
8. 숲 치료
1) 개념
① 삼림욕, 녹색 샤워라고 하며, 테르펜이라는 정유 성분을 공기 중의 작은 먼지와 함께
호흡할 경우 80%의 공기가 정화되며, 심폐 기능에도 효과가 큼
2) 기능
① 아동에게는 살균기능, 항생, 살충, 이뇨, 거담, 강장, 통변작용 등에 큰 효과가 있음
② 멘톨이라는 정유성분은 피부와 점막에 접촉되면 시원한 느낌을 주고 기관지 정화와
신경 안정에도 효과가 있어 아동들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됨
③ 추적놀이, 순회놀이 등을 각 코스별로 설정하여 심신단련을 하면서 산림욕을 즐길 수 있음
9. 몬테소리 치료
1) 개념
①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인 Maria Montesori의 이론과 실제를
바탕으로 한 프로그램으로 20세기 초에 널리 알려지기 시작함
② 유아는 끊임없이 자신을 창조해가는 무한한 잠재능력을 지닌 자유로운 존재임을 강조함
2) 기능
① 일상생활 훈련을 통해 질서감, 협응력이 길러짐
② 기본적인 규율을 지키게 하여 진정한 자유를 배우게 함
③ 다른 사람의 작업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여 집중력을 길러줌
④ 스스로 자유롭게 정리정돈하게 하여 책임감을 갖도록 함
⑤ 작업을 스스로 완성하게 하여 철저함을 갖게 하고 민감기 활성화를 통해 정서적 안정과
뇌를 발달을 촉진함
10. 놀이치료
1) 개념
① 성인을 상담할 때는 주로 언어를 통해서 하지만 아동은 언어가 부족하여 자기 표현을
충분히 하지 못하기 때문에 놀이를 통해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방법을 일컬어
‘놀이치료’라고 부름
② 놀이치료를 통해 아이는 본성을 회복하게 되고 자신감 내지는 자긍심까지도 생기게
되므로 차차 문제행동은 사라지고 정상적인 행동으로 옮겨가는 과정을 밟게 됨
2) 기능
① 놀이는 자기표현의 자연스런 수단임
② 놀이는 유익한 학습의 기능이 있음
③ 놀이는 감정을 정화시켜주는 치료기능이 있음
④ 놀이는 아동을 위한 심리치료의 수단이기도 하지만 경험을 재현하여 발달정도,
성격특성, 심리적 어려움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진단과 평가 기능도 가짐
⑤ 놀이는 시행착오에 의해 아이가 세상에 적응하는 것을 배우게 하는 기능이 있음
'아동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복지론 10주] 장애아동 및 중독아동, 위기의 다양성 (0) | 2021.07.10 |
---|---|
[아동복지론 9주] 아동복지정책과 아동보육 (0) | 2021.06.25 |
[아동복지론 6주] 아동복지와 아동복지서비스 (0) | 2021.05.21 |
[아동복지론 5주] 아동복지관련 법률 및 복지행정 (0) | 2021.04.30 |
[아동복지론 4주] 아동복지 발달사 (0) | 2021.04.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