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
1) 개념
① 활동 결과에 대한 책임감과 함께 조직의 효과성 ‧ 효율성을 위한 과정에서의
정당성을 갖추는 것
② 책임성 확보를 위해 조직 내부의 책임성(클라이언트와 기관, 사회복지사와의
관계 등)과 외부와의 관계(지역사회 등)에서 정당성을 획득해야 함
2) 책임성의 주체
① 공공(정부) : 사회서비스, 사회 원조가 필요한 부분
② 사회복지 조직
③ 사회복지전문직
④ 클라이언트
3) 책임성을 수행을 위한 행정관리자의 역할
① 지휘자
- 외부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함
② 생산자
- 행동 지향적이고 과업지향적 업무에 초점을 두고 에너지를 투입해야 함
③ 점검자
- 정보, 의사전달, 인사행정, 교육, 보고체계, 평가, 시설관리 등 업무흐름을
점검하는 기능을 수행해야 함
④ 조정자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하고, 적절히 직원을
배치하고 업무를 조정하며 합리적 통제를 행사할 수 있어야 함
⑤ 조력자
- 직원들의 개인 문제와 욕구에 민감하고, 지지와 인정을 통해 직원의 발전을
촉진시켜야 함
⑥ 촉진자
- 직원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여
구성원 전체가 조직 동원의 목표를 지향하도록 해야 함
⑦ 혁신자
- 창조적이고 진취적이며, 개방적으로 새로운 변화를 모색해야 함
⑧ 환경중재자
- 외부환경을 인식하고 이에 민감하게 반응함
- 자원지향적이고 정치적으로 기민해야 함
2. 사회복지시설 평가
1) 개념
① 사회복지시설의 운영과 프로그램의 효율성, 효과성, 적절성 등이 체계적 ‧
분석적으로 측정되는 과정
2) 실시배경
① 사회복지서비스 공급의 양적 팽창과 더불어 복지자원 사용의 효과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됨
② 1997년 사회복지사업법 개정과 함께 1998년 시행됨 (매 3년마다 진행)
3) 목적
① 사회복지기관의 투명성 확보, 서비스의 질 향상, 예산집행의 효율성, 시설의
상향 평준화, 사회복지시설의 균형적 발전 도모
4) 평가원칙
① 서비스 질 향상 , 직원의
② 평가 절차의 투명성 확보
③ 직원의 평가 참여
④ 기본선 확보의 원칙
⑤ 이용자 중심의 원칙
⑥ 지역사회관계의 원칙
5) 평가영역
① 시설 및 환경 : 안전관리, 식품위생, 공간배치 및 청경상태, 편의시설 등
② 재정 및 조직운영 : 회계 관련 사항, 운영위원회 구성 및 활동 등
③ 인적자원관리 : 자격증 소지 직원 비율, 직원 근속률, 직원의 교육활동 등
④ 이용자 권리 : 이용자 비밀보장 및 고충처리
⑤ 지역사회와의 관계 : 자원봉사자 활용 및 관리, 외부자원 개발, 후원금 사용
및 관리 등
⑥ 프로그램 및 서비스 : 프로그램 기획, 실행 ‧ 평가, 사례관리, 프로그램의
차별성 ‧ 참신성 ‧ 전문성, 지역사회조직화 등
3. 사회복지조직 성과관리의 개념과 과정
1) 성과와 성과관리 개념
①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수립, 자원배분, 업무추진, 성과측정,
결과환류, 업무 성과에 대한 보상 등을 포괄하는 관리과정
2) 성과관리 과정
① 목표수립 → 성과측정을 위한 척도 마련 → 성과수준 결정 → 지속적 관리
→ 성과분석 → 종합 및 의사소통
4. 과업환경과 일반환경의 구분
1) 과업환경(작업환경)
① 조직이 자원과 서비스를 교환하고 조직과 특별한 상호작용의 형태를 취하는 집단
② 자금제공 기관, 의뢰기관, 보조적 서비스 제공 기관 등을 포함함
③ 일반환경의 영향을 받음
2) 과업환경의 종류
① 재정자원의 제공자 : 정부, 공동모금회, 사회복지재단, 주민 등
② 정당성과 권위의 제공자 : 사회복지사업법, 보건복지부 운영법인, 시민단체 등
③ 클라이언트 제공자 : 개인, 가족, 클라이언트를 의뢰하는 타 조직, 집단 등
④ 보충적 서비스 제공자 : 타 기관들과의 공식, 비공식적 협조체계
⑤ 조직 산출물을 소비 ‧ 인수하는 자 : 클라이언트 자신, 가족, 지역사회, 국가
⑥ 경쟁조직 : 조직의 자원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경쟁관계에 있는 다른 조직들
3) 일반환경
① 환경 내 경제적, 인구통계적, 문화적, 정치적, 법적, 기술적 조건들을 의미함
② 모든 조직에 영향을 미치며 조직이 변화시키기 어려운 제반환경
5. 환경관리의 필요성과 관리전략
1) 사회복지조직의 환경
① 내부환경 : 기관의 목적, 철학, 기관 상호작용, 기술작용, 사명, 프로그램 등
② 외부환경 : 정치, 경제, 사회, 기술적 추세
2) 환경관리의 전략
① 권위주의 전략
- 권력을 사용하여 다른 조직의 행동을 이끌고 명령을 내리는 전략
② 경쟁적 전략
- 다른 조직들과 경쟁하여 세력을 증가시킴
③ 협동적 전략
- 다른 조직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상호 불안감을 해소시키고,
이에 대한 보답으로 권력을 증가시키는 전략
④ 방해전략
- 경쟁적 위치에 있는 다른 조직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세력을 약화시키는 전략
3) 사회복지조직의 변화
① 민간부분
- 지역중심 강화
- 클라이언트 중심으로 변화
- 소비자주권주의에 대한 인식 증대
- 수요중심
- 기관 개방화와 투명화
- 자립중심
- 민영화
- 기업경영론의 확산
② 공공부분
- 공급주체의 협력 : 민관 협력 증대
- 서비스의 통합
- 지방분권화
③ 제도부분
- 사회복지기관평가 강화
- 전달체계 변화(주민센터 지역별 운영, 서비스 제공 통합)
- 사회복지전문성 강화 : 사회복지사자격시험 실시
4) 조직의 변화유발 요인
① 외부적 요인 : 공공정책, 행정규제, 예산, 사회적 가치변화
② 내부적 요인 : 조직구조, 조직 문화, 조직비전과 사명, 의사소통,
조직의 효율성 등
③ 개인적 요인 : 구성원의 업무 능력과 태도, 리더의 의지 등
5) 조직 변화의 저항 요인
① 과거의 경험
② 매몰비용
③ 의사소통
④ 이기주의
⑤ 모르는 분야에 대한 두려움
⑥ 사회적 관계
⑦ 파워와 자원의 분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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