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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론 14주] 사회복지조직의 성과관리와 환경관리

by 느티나무숲 2021. 10. 20.

1.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

  1) 개념

    ① 활동 결과에 대한 책임감과 함께 조직의 효과성 효율성을 위한 과정에서의

        정당성을 갖추는 것

    ② 책임성 확보를 위해 조직 내부의 책임성(클라이언트와 기관, 사회복지사와의

        관계 등)과 외부와의 관계(지역사회 등)에서 정당성을 획득해야 함

 

  2) 책임성의 주체

    공공(정부) : 사회서비스, 사회 원조가 필요한 부분

    ② 사회복지 조직

    ③ 사회복지전문직

    ④ 클라이언트

 

  3) 책임성을 수행을 위한 행정관리자의 역할

    ① 지휘자

      - 외부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함

    생산자

      - 행동 지향적이고 과업지향적 업무에 초점을 두고 에너지를 투입해야 함

    ③ 점검자

      - 정보, 의사전달, 인사행정, 교육, 보고체계, 평가, 시설관리 등 업무흐름을

        점검하는 기능을 수행해야 함

    ④ 조정자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하고, 적절히 직원을

        배치하고 업무를 조정하며 합리적 통제를 행사할 수 있어야 함

    ⑤ 조력자

      - 직원들의 개인 문제와 욕구에 민감하고, 지지와 인정을 통해 직원의 발전을

        촉진시켜야 함

    ⑥ 촉진자

      - 직원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여

        구성원 전체가 조직 동원의 목표를 지향하도록 해야 함

    ⑦ 혁신자

      - 창조적이고 진취적이며, 개방적으로 새로운 변화를 모색해야 함

    ⑧ 환경중재자

      - 외부환경을 인식하고 이에 민감하게 반응함

      - 자원지향적이고 정치적으로 기민해야 함

 

 

 

2. 사회복지시설 평가

  1) 개념

    사회복지시설의 운영과 프로그램의 효율성, 효과성, 적절성 등이 체계적

        분석적으로 측정되는 과정

 

  2) 실시배경

    ① 사회복지서비스 공급의 양적 팽창과 더불어 복지자원 사용의 효과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됨

    ② 1997년 사회복지사업법 개정과 함께 1998년 시행됨 (3년마다 진행)

 

  3) 목적

    사회복지기관의 투명성 확보, 서비스의 질 향상, 예산집행의 효율성, 시설의

        상향 평준화, 사회복지시설의 균형적 발전 도모

 

  4) 평가원칙

    ① 서비스 질 향상 , 직원의

    ② 평가 절차의 투명성 확보

    ③ 직원의 평가 참여

    ④ 기본선 확보의 원칙

    ⑤ 이용자 중심의 원칙

    ⑥ 지역사회관계의 원칙

 

  5) 평가영역

    시설 및 환경 : 안전관리, 식품위생, 공간배치 및 청경상태, 편의시설 등

    ② 재정 및 조직운영 : 회계 관련 사항, 운영위원회 구성 및 활동 등

    ③ 인적자원관리 : 자격증 소지 직원 비율, 직원 근속률, 직원의 교육활동 등

    ④ 이용자 권리 : 이용자 비밀보장 및 고충처리

    ⑤ 지역사회와의 관계 : 자원봉사자 활용 및 관리, 외부자원 개발, 후원금 사용

        및 관리 등

    ⑥ 프로그램 및 서비스 : 프로그램 기획, 실행 평가, 사례관리, 프로그램의

        차별성 참신성 전문성, 지역사회조직화 등

 

 

 

3. 사회복지조직 성과관리의 개념과 과정

  1) 성과와 성과관리 개념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수립, 자원배분, 업무추진, 성과측정,

        결과환류, 업무 성과에 대한 보상 등을 포괄하는 관리과정

 

  2) 성과관리 과정

    목표수립 성과측정을 위한 척도 마련 성과수준 결정 지속적 관리

        → 성과분석 종합 및 의사소통

 

 

 

 

4. 과업환경과 일반환경의 구분

  1) 과업환경(작업환경)

    조직이 자원과 서비스를 교환하고 조직과 특별한 상호작용의 형태를 취하는 집단

    ② 자금제공 기관, 의뢰기관, 보조적 서비스 제공 기관 등을 포함함

    ③ 일반환경의 영향을 받음

 

  2) 과업환경의 종류

    재정자원의 제공자 : 정부, 공동모금회, 사회복지재단, 주민 등

    ② 정당성과 권위의 제공자 : 사회복지사업법, 보건복지부 운영법인, 시민단체 등

    ③ 클라이언트 제공자 : 개인, 가족, 클라이언트를 의뢰하는 타 조직, 집단 등

    ④ 보충적 서비스 제공자 : 타 기관들과의 공식, 비공식적 협조체계

    ⑤ 조직 산출물을 소비 인수하는 자 : 클라이언트 자신, 가족, 지역사회, 국가

    ⑥ 경쟁조직 : 조직의 자원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경쟁관계에 있는 다른 조직들

 

  3) 일반환경

    ① 환경 내 경제적, 인구통계적, 문화적, 정치적, 법적, 기술적 조건들을 의미함

    ② 모든 조직에 영향을 미치며 조직이 변화시키기 어려운 제반환경

 

 

 

5. 환경관리의 필요성과 관리전략

  1) 사회복지조직의 환경

    내부환경 : 기관의 목적, 철학, 기관 상호작용, 기술작용, 사명, 프로그램 등

    외부환경 : 정치, 경제, 사회, 기술적 추세

 

  2) 환경관리의 전략

    권위주의 전략

      - 권력을 사용하여 다른 조직의 행동을 이끌고 명령을 내리는 전략

    ② 경쟁적 전략

      - 다른 조직들과 경쟁하여 세력을 증가시킴

    ③ 협동적 전략

      - 다른 조직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상호 불안감을 해소시키고,

        이에 대한 보답으로 권력을 증가시키는 전략

    ④ 방해전략

      - 경쟁적 위치에 있는 다른 조직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세력을 약화시키는 전략

 

  3) 사회복지조직의 변화

    민간부분

      - 지역중심 강화

      - 클라이언트 중심으로 변화

      - 소비자주권주의에 대한 인식 증대

      - 수요중심

      - 기관 개방화와 투명화

      - 자립중심

      - 민영화

      - 기업경영론의 확산

    공공부분

      - 공급주체의 협력 : 민관 협력 증대

      - 서비스의 통합

      - 지방분권화

    ③ 제도부분

      - 사회복지기관평가 강화

      - 전달체계 변화(주민센터 지역별 운영, 서비스 제공 통합)

      - 사회복지전문성 강화 : 사회복지사자격시험 실시

 

  4) 조직의 변화유발 요인

    외부적 요인 : 공공정책, 행정규제, 예산, 사회적 가치변화

    ② 내부적 요인 : 조직구조, 조직 문화, 조직비전과 사명, 의사소통,

        조직의 효율성 등

    ③ 개인적 요인 : 구성원의 업무 능력과 태도, 리더의 의지 등

 

  5) 조직 변화의 저항 요인

    ① 과거의 경험

    ② 매몰비용

    의사소통

    ④ 이기주의

    ⑤ 모르는 분야에 대한 두려움

    ⑥ 사회적 관계

    ⑦ 파워와 자원의 분배

 

 

2021. 9.  서울 성북구  이삭여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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