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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론 13주]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

by 느티나무숲 2021. 9. 23.

 1. 마케팅의 개념과 필요성

  1) 마케팅의 개념

    ① 마케팅(Marketing) = 시장(Market) + 진행(Ing)

    소비자에게 상풍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구입하도록 격려하는 활동

    ③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면서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상호 유익한

        창조 촉진 유지하고자 제시된 활동을 계획 조직 통제하는 과정

 

  2) 사회복지조직에서의 마케팅 개념

    ① 자금 확보와 관련된 제반 활동들이 포함됨

    ② 조직의 소비자인 클라이언트, 자원 제공자, 자격부여기관 및 사회 전체가

        사회복지조직에 대해 좀 더 많은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한 활동을 의미함

    ③ 1980년대부터 외국 원조기관들이 철수하면서, 기존에 외국의 원조를 받고 있던

        대규모 사회복지조직들이 생존을 위해 이벤트, 캠페인, 정기후원자 모집 등

        마케팅을 통한 모금을 시작함

    1990년대부터 다양한 비영리조직에서 DM, ARS모금, 이벤트, 정기후원자 개발

        등의 본격적 모금활동과 모금 운동을 확산함

    기관의 자금확보, 홍보에 관한 사항을 주로 포함함

 

  3) 마케팅의 목적

    기관의 생존과 직결됨

    사회적 아이디어에 제시 및 설득

    ③ 행동의 변화 유도

    ④ 새로운 정보와 실천의 전파

 

  4) 마케팅의 필요성

    책임성 측면

      - 사회복지조직은 정부 보조금이나 기타 단체의 기부금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에 있어 효율성과 효과성을 달성할 책임을 지님

    ② 대상자 관리 측면

      - 클라이언트, 기관의 이용자, 기부자, 지역사회 등을 주요 고객으로

        인식함으로써 그들의 욕구를 세분화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음

    ③ 서비스 개발 측면

      - 사회복지조직은 외부환경에 의한 영향이 크기 때문에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법적, 문화적 환경을 세분화하고 분석하여 서비스의 가치를 높여야 함

    재정확보의 측면

      - 사회복지조직은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재정자원의 동원, 배분, 효율적

        사용과 책임성 있는 관리가 필수적임

 

  5) 마케팅의 핵심요소

    ① 소비자의 욕구와 수용

    ②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③ 교환

    ④ 시장

 

 

 

2. 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특성과 과정

  1)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특성

    무형성(Intangibility)

      - 제공하는 서비스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유형의 형체가 존재하지 않음

    서비스의 다양성(Heterogenetiy)과 복잡성(Complexity)

    ③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남

    ④ 소멸성(Perishability)

 

  2) 마케팅의 과정

    기관환경 분석(SWOT)

      - 본격적인 마케팅에 앞서 기관의 존재이유, 기관 프로그램, 기관 자원,

        기관지원의 당위성 등에 대한 분석이 필요함

    마케팅조사(시장욕구분석)

    ③ 마케팅 목표 설정

    ④ 시장분석(기부시장분석)

      - 시장세분화(Segmentation)

      - 표적시장선정(Targeting)

      - 시장 포지셔닝(Positioning)

    ⑤ 마케팅 도구 설정 : 직접우편, 이벤트 모금, 대중매체, 인터넷모금 등

    ⑥ 마케팅 실행

    ⑦ 마케팅 평가

 

 

 

3.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전략

  1) 마케팅 믹스의 주요 요소(4P)

    상품(Product) : 무형의 프로그램과 서비스

    ② 가격(Price) : 서비스와 프로그램에 대한 가격(수익사업이용료, 후원금 등)

    ③ 유통(Place) : 클라이언트의 물리적 정서적 접근의 용이성

    ④ 촉진(Promotion) : 클라이언트와 후원자 모집을 위한 홍보와 의사소통

 

  2) Fine(1992)3P

    ① 생산자(Producer)

    ② 구매자(Purchaser)

    ③ 과학적 조사(Probing)

 

  3)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기법

    ① 다이렉트 마케팅(DM : Direct Marketing)

      - 우편으로 클라이언트, 이용자, 기부자, 잠재후원자에게 정보제공

    ② 고객관계관리 마케팅(CRM : Customer Related Marketing)

      - 욕구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

    ③ 기업연계 마케팅(CRM : Cause-Related Marketing)

      - 기업의 기부, 봉사활동을 사회복지조직과 연계하여 기업의 사회

        환원과 이미지 증진, 사회복지조직의 자원을 연결함

    ④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

      - 이용자의 정보를 활용하여 사회복지조직의 기부, 봉사활동에 활용

    ⑤ 인터넷 마케팅(Internet Marketing)

      - 이메일, 홈페이지, 배너 광고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여 모금참여를 유도함

    사회마케팅(Social Marketing)

      - 다중의 행동변화를 통해 공익을 실현(공익캠페인)

    아웃리치

      - 서비스 기관의 담당자들이 직접 이용자를 찾아나서는 방법으로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

 

 

 

4.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개념과 전략

  1) 홍보의 개념

    ① 조직을 둘러싼 주요 이해관계와 다양한 관계를 형성하는 노력

 

  2) 사회복지조직에서의 홍보의 중요성

    이해관계자의 협조와 동의를 얻음, 사회복지조직의 이미지 구축,

        자원봉사자 모집, 후원자 모집을 위한 효과적 도구

 

  3) 사회복지조직의 홍보전략

    ① 홍보전략 필요성에 대한 공유

    ② 효율적 홍보를 위한 직원들의 훈련

    ③ 조직의 긍정적, 전문적 이미지 부각

    ④ 조직에 맞는 효과적 홍보매체 전개

 

 

2021. 9.  서울 성북구  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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