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1)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① 개인과 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한 의도적이고 조직적 활동
② 앞으로 진행될 활동에 대하여 계획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목록, 진행순서,
실천내용을 포함
③ 사회복지조직의 산출물은 질 높은 프로그램의 구성에 달려있음
2. 프로그램개발 과정
1) 프로그램 개발 주요과정
① 지역문제나 욕구, 수요확인 → 프로그램 계획 → 프로그램 실행 → 프로그램 평가
2) 욕구이론
①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 생리적 욕구 : 최하위 단계의 욕구, 의식주와 관련된 욕구
- 안전의 욕구 : 추위, 질병,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욕구
- 사랑과 소속에 대한 욕구 : 가정을 이루고 친구를 사귀는 등에 대한 욕구
- 자기존중의 욕구 : 타인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 자신의 재능과 잠재력을 발휘하여 성취하려는 최고수준의 욕구
② 브래드쇼의 욕구
- 규범적 욕구 : 전문가, 행정가, 사회과학자들이 규정하는 욕구
- 인지(감촉)적 욕구 : 개개인의 생각이나 느낌에 의해 인식되는 욕구
- 표출된 욕구 : 특정한 욕구를 지닌 사람이 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실제로 행동을 통해 표출된 것
- 상대적 욕구 : 다른 사람이나 타 지역과 비교해서 정해지는 욕구
3) 욕구조사 방법
① 사회지표 : 인구센서스, 경제통계, 사회지표조사 등 2차적 자료를 통해 욕구를
파악하는 방법
② 서베이조사 : 전화, 면접, 설문지 조사방법을 활용하여 선정된 표본을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
③ 델파이기법 : 전문가들로부터 몇 차례의 우편조사를 사용해 자료를 수집하여
욕구를 파악하는 방법
④ 명목집단기법 : 한 장소에 모이지만, 말없이 아이디어를 적어내고 이후에
발표를 통해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방법
⑤ 주요정보제공자기법 : 지역사회 내 지도자, 서비스 제공자, 전문가 등 영향력
있는 개인을 찾아내어 지역사회 욕구에 대한 의견을 함께 모여 나눔
⑥ 초점집단기법 : 사회자를 중심으로 소수의 응답자와 응답자 간 상호작용을
통해 유익한 정보가 도출되도록 함
⑦ 참여관찰 : 지역사회 욕구사정가가 계속적 활동과 질문을 하면서 지역을
관찰함으로써 정보를 얻음
⑧ 지역사회공개토론회 : 지역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의 태도나 의견을 직접
청취하여 수집하는 방법
4) 프로그램 설계의 중요성
① 사명과 명확한 목표설정
② 프로그램 효율성 ⸳ 효과성 증진
③ 외부 지지도 향상
④ 업무효과성과 직무만족도 증진
⑤ 클라이언트 역량 강화
5) 프로그램 설계시 고려사항
① 합목적성 및 목표의 일관성
② 능력수준과 흥미 고려
③ 프로그램 통합성
④ 프로그램 지속성 및 네트워크 형성
⑤ 지역성
6) 프로그램 설계과정
① 문제 확인 및 욕구사정
② 자원체계 확인
③ 목적 및 목표 설정
④ 자료수집과 대안선택
⑤ 실천계획 수립
⑥ 프로그램 실행
⑦ 측정과 평가
3. 사회복지프로포절 작성
1) 주요항목
① 표지 : 프로그램의 전반적 개요와 특성이 한 눈에 드러날 수 있어야 합
② 문제분석 : 사회현상을 사회문제로 파악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기반으로 문제의
심각성을 제시함
③ 대상자 선정 : 일반집단, 위험집단, 표적집단, 클라이언트집단
④ 목표설정
- 목적 : 프로그램을 통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지향점
- 목표 : 목적을 보다 구체화하여 측정 가능한 형태로 기술한 것
- 목표의 구분 : 소비자목표, 활동목표, 성취목표, 영향목표, 산출목표, 성과목표
⑤ 활동내용 : 프로그램 구조, 담당인력, 프로그램 진행일정
⑥ 예산수립 : 프로그램의 총예산을 각 항목의 산출근거와 함께 제시
⑦ 평가계획 : 프로그램 수행에 따른 경과를 평가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제시
4. 평가의 개념과 필요성
1)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① 클라이언를 위임해 준 사회와 전문직에 대한 책임을 사회복지프로그램을 통해서
제대로 이행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과정이자 도구
2) 프로그램 평가의 필요성
① 프로그램 중단, 축소, 유지 등 의사결정의 기초자료로 활용, 바람직한 목표설정
②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이행 여부를 판단
③ 프로그램 개입을 위한 기존이론의 검증 및 수정
5. 프로그램 평가 유형과 요소 (논리모델)
1) 평가유형
① 주체에 따른 구분 : 내부평가, 외부평가
② 평가대상에 따른 구분 : 시설평가, 프로그램평가
③ 평가시점 및 방법에 따른 구분 : 형성평가, 총괄평가
④ 평가분석방법에 따른 구분 : 양적평가, 질적평가
2) 평가요소(기준)
① 효과성 : ‘제공된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의해 의도했던 목표가 달성되었는가’에 대한 측정
② 효율성 : ‘투입된 비용 대비 최적의 성과를 산출하였는가’에 대한 측정
③ 노력성 : ‘얼마나 충분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였는가’에 대한 측정
④ 적법성 : ‘프로그램이 관련 법률과 운영규칙 등에 얼마나 적합하게 운영되었는가‘에 대한 측정
⑤ 서비스의 질 : ‘사회복지조직이 서비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장 우수하다고 인정되는
지식이나 기술, 방법을 얼마나 적절하게 사용하였는가‘에 대한 측정
⑥ 만족도 : 프로그램 과정 중 또는 종결 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의 수준 측정
⑦ 접근성 :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물리적, 심리적, 정보 등에 관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측정
⑧ 형성평가 : ‘프로그램의 효과와 비용이 사회집단 간에 공평하게 배분되었는가’
⑨ 적절성 : ‘프로그램 참여 대상자의 특성이나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였는가‘를 측정
⑩ 영향 : ‘프로그램이 원래 의도했던 사회문제나 욕구와 관련하여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미쳤는가‘를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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