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복지론 1주] 청소년 복지의 이해

by 느티나무숲 2021. 11. 26.

1. 청소년의 정의

  1) 역사적 정의

    ① 산업혁명과 의무교육의 등장으로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를 고유한 발달

        시기로 인식하게 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

    ② 청소년의 개념은 사회, 문화, 시대적 상황에 따라 상이하게 정의됨

    ③ 현대사회에서는 고등교육의 확대로 재학기간 연장되고, 직업훈련 기간이 늘어남에

        따라 청소년기에 점차 길어지고 있음

 

 

 

2.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

  1) 청소년기의 개요

    ① 인간발달 단계상 독특한 특성을 보이는 시기

    ② 한 인간의 생애에 있어 특히 중요한 시기

    ③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볼 때 아동이 성인이 되어 가는 과도기적 단계

    ④ 아동기적발달 환경에서 성인의 발달 환경으로 이행해 가면서 두 환경간의

        교차된 영역을 갖게 됨으로 많은 문제를 발생시키는 시기

 

  2)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① 청소년 전기 

       - 급속한 신체적 성장 변화와 인지적 발달을 경험함

    ② 청소년 후기

       - 자아정체감 확립과 더불어 청년 및 성인생활을 준비하기 위한 여러 가지

         과제에 집중함

 

  3) 청소년기의 발달에 따른 문제행동

    ① 기성세대에 대해 반항하거나 심한 좌절감을 느낌

    ② 욕구수준이 상승함

    ③ 전통적 가치관에 대한 저항을 가짐

    ④ 이기적이고 의존적인 경향을 나타냄

 

 

 

3. 청소년 신체 및 인지적 특성

  1) 신체의 발달

    ① 체격의 발달 : 신장의 급성장

    ② 체력의 변화 : 체력과 운동감각능력이 발달함

    ③ 생리의 변화 : 청사춘기에는 몸의 변호가 일어남

 

  2) 신체발달의 특징

    ① 성장 폭발(Growth Spurt)

    ② 발달의 가속현상

    ③ 벌어지는 개인차

 

  3) 청소년의 인지발달

    개인이 정보를 지각하고 평가하며 이해할 수 있는 지적인 능력을 습득하는 과정

    ② 피아제(Jean Piaget)는 가장 완전한 인지이론을 형성함

      - 감각운동기, 전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인간 발달의 과정을

        네 가지 단계로 분류함

 

 

 

 

4. 청소년복지의 개념

  1) 청소년복지의 개념

    ① 청소년의 기본적 욕구의 충족과 건강한 성장발달의 촉진은 물론 청소년이 현재

        사회구성원의 한사람으로서 주체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함

    ②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이 청소년의 성장을 돕기 위해 최적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청소년과 가정, 사회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사회정책과 관련제도 및

        전문적 활동

 

  2) 청소년복지의 특성

    ① 청소년은 독립적이고 통합된 인격체로서 존중되어야 함

    ② 청소년복지의 접근은 긍정적이며 신속하게,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③ 청소년기를 고려한 과학적, 체계적, 전문적 개입이어야 함

    ④ 청소년은 청소년복지의 대상인 동시에 주체임

    ⑤ 관련 사회정책과 밀접한 관계 속에서 통합ㅈ거으로 다루어져야 함

    ⑥ 청소년 개인의 변화뿐 아니라 환경의 변화도 함께 수반해야 함

    ⑦ 정부와 민간의 협력은 물론 전문가, 지역주민 등 다양한 사람들의 협조가 필요함

    ⑧ 청소년복지는 모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함

 

 

 

5. 청소년 권리와 청소년 복지

   1) 청소년 권리

    ① 청소년은 생존에 필요한 기본적인 영양 주거 의료 교육 등을 보장받아 정신적,

        신체적으로 균형 있게 성장할 권리를 가짐

    ② 출신, 성별, 종교, 학력, 연령, 지역 등의 차이와 신체적, 정신적 장애 등을

        이유로 차별 받지 않을 권리를 가짐 

    ③ 물리적 폭력, 공포와 억압을 포함하는 정신적인 폭력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를 가짐

    ④ 사적인 삶의 영역을 침해받지 않을 권리를 가짐

    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펼칠 권리를 가짐

 

  2) 청소년 권리의 제한

    ① 미성년자로서의 청소년 권리의 제한

    ② 학교의 제도적 특성에 따른 청소년권리의 제한

    ③ 청소년의 법률적 지위에 따른 청소년권리의 제한

 

  

 

6.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복지

  1) 청소년 문제 협의적 개념

    ① 폭력, 강도 등 범죄행위, 가출, 음주, 흡연 등 약물남용, 성적 비행과 같은 

        각종 풍기문란 또는 불량행위

    ② 사회의 도덕과 가치관을 위협한다고 판단되는 청소년에 관한 사회현상

 

  2) 청소년 문제 광의적 개념

    ① 청소년 스스로 자신들의 가치관 또는 인간적인 삶을 위협하고 있다고

       판단하는 문제까지도 포함

    ② 전체 청소년들로 대상을 확대함

    ③  청소년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고민, 욕구좌절, 문제의식 등을 포함함

 

  3) 청소년 문제와 유사한 개념

    ① 일탈 : 모든 규칙과 규범 위반 행위

    ② 청소년 비행

    ③ 지위 비행

    ④ 청소년 문제행동

    ⑤ 소년범죄 : 형벌법령을 위반한 연소자의 행위

 

  4) 청소년 문제에 따른 복지적 접근방법

    ① 심리학적 접근

      - 청소년기 방어기제의 변화

      - 주지화, 반동형성, 억압, 금욕주의, 전위, 보상, 퇴행, 투사, 동일시, 승화, 합리화

    ② 사회학적 접근

      - 아노미 이론

      - 중화 이론

      - 사회유대 이론

 

    ③ 아노미 이론

      - 문자적으로 '무규범'을 뜻함

      - 일반적으로 적절한 규범에 대하여 실질적인 불일치가 존재하는 사회의 상태

    ④ 중화 이론

      - 문제 행동이 계층간에 서로 다른 규범이낙 가치에서 비롯된다고 보는

        하위문화이론을 거부함

      - 중화작용에 의한 내적 통제의 약화로 설명

    ⑤ 사회유대이론

      - 전제 :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일탈경향이 있는 잠지적 범죄자임

      - 일탈은 관습적인 신념과 규범에 관한 사회의 일반적인 합의에 기초한 

        사회통제기제의 결함, 부재로 발생한다고 봄

      - 범행 잠재력이 있는 일반인들이 범죄를 억제하는 이유

      - 비행청소년을 기존의 범죄이론과 다른 시각으로 봄

 

 

2021. 10.  고양시 일산서구  다알리아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