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인심리이론의 특징
1) 아들러 생애
① 1870년 비엔나 인근지역 펜지히에서 5남 2녀 중 셋째로 출생
② 1902~1911년 프로이트와 같이 활동
③ 1912년 프로이트와 결별 후 개인심리학회를 발전시킴
④ 1937년 5월 28일 사망
2) 인간관
① 통일되고 자아일치가 이루어진 유기체
② 역동적으로 완성 추구
③ 개인적으로 중요한 인생목표를 향해 전진
④ 창조적 힘을 가지고 자기 삶을 결정할 수 있음
⑤ 모든 사람은 협동하고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을
선천적으로 타고남
⑥ 개인이 자신을 어떻게 주관적으로 지각하느냐에 따라 행동이 결정됨
3) 특징
① 인간은 성적 만족보다 우월감을 추구하는 데 관심을 가짐
② 성격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
- 가족크기
- 형제와의 관계
- 가족 내에서의 출생 순위
4) 개인심리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① 집단사회사업에 유용하게 활용됨
② 가족상담의 지식기반이 됨
2. 개인심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① 열등감
-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준비가 안 되어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부딪혔을 때
발생
② 보상
-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인간을 자극하는 건전한 반응임
- 부족한 점을 충족하려는 시도임
③ 열등감은 항상 긴장을 낳음
④ 열등감은 누구에게나 존재함
⑤ 열등감 자체만으로든 위대함 또는 완성을 이룰 수 없으며,
이 열등감이 재능, 용기 그리고 사회적인 관심과 연결되어야 함
2) 우월을 향한 노력
① 부족한 것을 채우고, 미완성의 것을 완성하려고 하며 좀 더 나은 상태로
만들고자 하는 경향성
② 인간생활의 궁극적인 목적은 바로 우월하게 되는 것임
③ 우월에 대한 추구가 인간생활의 기초이자 모든 인간이 갖는 기본적인
동기임
④ 우월을 향한 목표는 저마다 고유한 것이며 각자가 인생에 부여하는 의미에
따라 다름
3) 사회적 관심
① 개인이 이상적인 공동사회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사회에 공헌하려는 경향
② 개인적 우월의 목표가 사회적 목표를 이동하는 것
③ 다른 사람들의 행복에 기여하기 위해 개인적 우월의 목표를 포기하는 것
④ 사회적 관심의 수준이 그 개인의 심리적 건강을 측정하는 유용한 척도가 됨
⑤ 사회적 관심이 부족한 사람은 적응을 잘하지 못함
⑥ 사회적 관심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임
⑦ 사회적 관심에 가장 커다란 영향을 주는 사람은 어머니, 그 다음은 아버지
4) 창조적 자기
① 개인심리학을 대표하는 개념으로 생의 의미를 제공하는 원리
② 목표를 직시하고 결정하고 선택하고 개인의 목표와 가치관에 부합하는
모든 종류의 배려를 나타내는 능력
5) 가상적 목표
① 아들러의 주요개념으로 현실 속에서 검증될 수도 없고, 확증될 수도 없는
상상 또는 가공의 목표
② 인간행동은 가상적 목표에 의해 인도됨
③ 각 개인의 우월성 추구는 그들이 채택하는 가상적 목표에 의해 결정됨
6) 가족형상
① 가족성원 간의 정서적 유대, 가족의 크기, 가족의 성적 구성, 출생순위,
가족역할 모델 등을 포함하는 가족분위기
② 가족형상은 이후에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3. 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
1) 인간관
① 결정론적
② 수동적
③ 투쟁적
④ 무의식의 본능(에로스, 타나토스)
2) 정신의 이해
① 폐쇄체계
② 지형학 : 무위식, 전의식, 의식
③ 구조
- 원초아 : 쾌락원리, 1차과정사고
- 자아 : 현실원칙, 2차과정사고, 4~6개월경 원초아에서 분화
- 초자아 : 3~5세 남근기에 분화, 양심-자아이상
3) 심리성적 발단단계
① 리비도(고착)
- 구강기→ 항문기 → 남근기(오이디푸스·일렉트라 콤플렉스 극복과정에서 초자아
발달함) → 잠복기(초자아 강화, 동성친구에 대하 동일시, 승화) → 생식기
4) 방어기제
① 불안(신경적, 현실적, 도덕적)에 대한 자아의 무의식적 방어
② 승화
③ 합리화
④ 억압
⑤ 전치
⑥ 대치(대리현상)
⑦ 동일시
⑧ 고착
⑨ 퇴행
⑩ 격리(유리) 등
4. 에릭슨 : 심리사회이론(자아심리학)
1) 인간관
① 인간은 자율적 존재임
② 인간은 사회적 존재임
③ 인간의 가변성을 인정함
2) 인간발달에 대한 프로이트와의 차이
① 심리사회적 환경('정신은 개방체계')과 자아(자율적) 기능을 강조함
② 전 생애 발달 강조
③ 청소년기 강조
④ 심리사회적 위기를 기준으로 발달단계 구분
⑤ 성격은 위기 극복의 결과임
3) 발달단계
① 유아기 : 신뢰 vs 불신 → 희망
② 초기아동기 : 자율 vs 수치 → 의지
③ 유희기 : 주도 vs 죄의식 → 목적
④ 학령기 : 근면 vs 열등 → 능력
⑤ 청소년기 : 정체감 vs 역할혼란 → 성실
⑥ 청년기 : 친밀 vs 고립 → 사랑
⑦ 성인기 : 생산성 vs 침체 → 배려
⑧ 노년기 : 자아통합 vs 절망 → 지혜
4) 기타
① 청소년기 심리사회적 유예
② 점성원리
5. 융 : 분석심리이론
1) 인간관
① 인간은 역사적인 존재임
② 인간은 미래지향적, 성장지향적인 존재임
③ 인간의 가변성을 인정함
2) 주요개념
① 자아 : 의식적 마음
② 자기 : 전체 인격의 중심
③ 개성화 : 개별화
④ 원형 : 집단무의식의 구성요소
⑤ 음영 : 의식하기 싫은 인격의 부정적 측면, 동물적 본능
⑥ 콤플렉스 : 정서적 색채가 강한 무의식 속의 관념덩어리
⑦ 아니마 : 남성의 무의식 속 여성성
⑧ 아니무스 : 여성의 무의식 속 남성성
⑨ 페르소나 : 외부에 표출하는 이미지, 사회적응 위해 어느 정도 필요함
⑩ 리비도 : 정신에너지
4) 성격
① 중년기 성격발달의 중시
② 개성화(개별화)가 이루어짐
6. 아들러 : 개인심리이론
1) 인간관
① 사회적(사회적 관심)
② 목적론적(우월 향한 노력, 가상적 목표)
③ 창조적(자기)
④ 주관적(열등감)
⑤ 가변적
2) 주요개념
① 열등감을 보상하여 우월을 향해 노력하는 선천적 동기를 가짐
- 열들감 : 인간행동의 동기이며 누구에게나 존재함
- 우월 : 인간생활의 궁극적 목적임
② 가상적 목표
③ 창조적 자기 : 생의 의미 제공
④ 사회적 관심 : 심리적 건강의 척도가 됨
⑤ 출생순위
3) 생활양식
① 생애 초기(4~6세) 경험, 특히 가족에 의해 형성됨
②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에 따른 구분
- 지배형, 획득형, 회피형, 사회적으로 유용한 유형
③ 왜곡상황
- 신테허약, 응석받이, 거부, 학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6주] 인지발달이론 (0) | 2022.04.14 |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5주] 행동주의이론 (0) | 2022.03.17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3주] 정신역동이론 02 (0) | 2022.01.06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2주] 정신역동이론 01 (0) | 2021.12.09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주] 인간발달 (0) | 2021.11.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