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5주] 행동주의이론

by 느티나무숲 2022. 3. 17.

1. 행동주의이론의 특징

  1) 스키너와 반두라 두 이론의 공통점

    ①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는 요인은 환경적 자극이기 때문에 강화속성을 변화시켜

        인간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음

    ② 인간본성의 가변적 속성을 인정함

    ③ 관찰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과학적 연구를 시도함

 

  2) 공통된 기본 가정

    ① 과거의 요인보다 현재의 행동결정요인에 초점을 둠

    ② 겉으로 드러난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둠

    ③ 행동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객관적인 용어로 치료목표를 설정함

    ④ 구체적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치료목표를 두며, 치료과정에 대해 객관적 

        평가를 실시함

    ⑤ 심리학적 실험에서 도출된 행동변화 원리 및 기법을 적용함

 

 

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1) 고전적 조건형성

    ① 일정한 자극에 의해서 선천적으로 유발되는 반응과 그것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중성자극과 연합함으로써 그 중성자극이 조건자극으로 변화되어

        조건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것

 

  2) 파블로프 연구에서 제시된 고전적 조건형성 사례

    ① 개가 중성자극인 종소리에 대해 반응하도록 조건형성 되는 과정

      - 개에게 음식을 주면 타액을 분비함

      - 종소리를 울리면 음식을 주는 일을 몇 차례 반복함

      - 나중에는 종소리만 울려도 개가 타액을 분비함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이론)

  1) 스키너 학습이론의 특징

    ① 인간관

      - 인간행동은 내적 충동보다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됨

      - 인간의 내면세계는 연구할 필요가 없다고 보고 논의 자체를 거부함

      - 객관적 자극-반응 관계에 의해 설명하고자 함

      - 모든 인간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종되고 예측 가능하다고 봄

      - 인간행동에 대한 생물학적, 유전적 설명에 반대하는 건 아님 

    ② 기본가정

      - 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며, 행동에 따르는 강화에 의해

         전적으로 결정됨

      - ABC패러다임 : 선행사건(Anteceden) → 행동(Behavior) → 결과(Consequence)

    ③ 성격 및 행동발달에 대한 관점

      - 성격 : 한 개인의 행동과 그에 따르는 강화 사이의 관계 유형

      - 자극-반응 학습원칙 : 누구나 동일하며, 다만 개별적인 유전적 배경과 환경적 조건이 

           결합되어 행동유형이 형성되므로 사람들마다 행동발달 유형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음

     

  2) 학습 이론의 주요 개념

    ① 반응행동(반응적 행동)과 조작행동(조작적 행동)

      - 반응행동 : 이미 알려진 자극에 의해 자동적으오 유발되는 반사적 행동

      - 조작행동 :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것이 아니고 스스로에 의해 방출되는 행동 

    ② 조작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형성)

      - 스키너 연구에서 제시된 조작적 조건형성 사례 

    ③ 조건형성의 원리

      - 강화 : 행동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

      - 처벌 : 행동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

      - 소거 : 더 이상 강화되지 않아서 반응이 약화되거나 사라지는 경향

    ④ 일반화와 변별

      - 일반화 : 특정 상황에서만 보이던 반응을 비슷한 다른 상황에서도 보이게 되는 것

      - 변별 : 주어지는 자극에 대해 선택적으로 반응을 보이는 것

    ⑤ 강화계획

      - 연속적 강화 : 어떤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지속적으로 강화가 제시되는 것

      - 간헐적 강화 : 어떤 행동에 대한 강화를 간헐적으로 제시하는 것

    ⑥ 강화물

      - 행동빈도를 증가시키는 데 사용되는 자극물

    ⑦ 변별자극

      - 특정 행동(반응)이 보상되거나 보상되지 않을 것임을 보여주는 단서(신호)가 

         되는 자극

    ⑧ 행동조성(행동형성)

      - 유기체의 행동이 바람직한 행동에 가까워질 때까지 점진적으로 행동을 형성해

        가는 과정

    ⑨ 행동수정

      - 조건형성의 원리를 활용하여 행동의 변화를 추구하는 기술

      - 체계적 둔감법, 홍수법, 토큰경제 등

 

  3)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이 사회복지전문직에 미친 영향

    ① 정신내적 갈등에서 외현적 행동으로 초점을 이동시킴

    ② 심리적 발달에서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롭게 인식함

    ③ 행동수정과 행동치료의 개입기법을 적용함으로써 다양한 개입기법을 제시함

 

  4) 스키너이론의 의의

    ①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범위를 상당히 넓힘

    ② 과학적 실험연구를 통하여 인간행동의 발달과 관련된 구체적이고 명확하면서도

       유용한 지식을 제공함

    ③ 사회생활에서 실용적 가치와 효과성이 입증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음

 

  5) 스키너 이론에 대한 비판

    ① 인간의 행동에 대한 환경의 결정력을 지나치게 강조함

    ② 인간을 조작이 가능한 대상으로 취급함

    ③ 인간의 모든 행동이 조작을 통해서 변화도리 수 있다고 봄

 

 

 

4.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특징

    ① 인간행동 결정요인

      - 인간은 환경을 산출해내는 주체임

      -  인간행동은 인지, 행동,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임

    ② 인간의 합리성

      - 인간은 인지를 활용하여 합리적 행동을 계획할 수 있는 존재임

    ③ 인간의 주객관성

      - 인지적 요소가 관여하는 주관적 관점과 객관적 관점을 동시에 지닌 존재임

 

  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① 내적 과정의 초월

      -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려면 개념적, 경험적 측면에서 설명능력이 

        향상되어야 함

    ② 상호결정론

      - 인간의 행동이 개인, 행동, 환경의 요소들 간 지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됨

    ③ 관찰학습

    ④ 행동결과의 예측성

      - 인간행동은 예상되는 결과에 의해 규제되는 경우가 많음

    ⑤ 자기규제(자기조정)

      - 인간은 당면한 환경적 상황을 조정해 나가고, 인지적 능력을 발휘하며,

        자신의 행동결과를 산출해 냄으로써 자신의 행동에 어느 정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존재임

 

  3)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① 관찰학습

      - 직접적인 강화가 주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관찰을 통하여 행동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

      - 단계 : 주의집중단계 → 파지단계 → 운동재생 단계 → 동기화단계

    ② 자기강화

      - 자신이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보상과 처벌을 자신에게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개선하거나 유지하는 과정

    ③ 자기효능감

      - 자기효율성, 자기효력

      - 자신이 특정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 

 

  4) 반두라 이론에 대한 평가 

    ① 의의

      - 모방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자각을 증진시킴 

      - 사회적 환경이 인간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를 강조함

      - 관찰학습에서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지적 요소(자기강화와 

        자기효능감)의 중요성을 받아들이면서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림

    ② 비판

      - 관찰학습은 단순한 행동을 신속하고 쉽게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을 필요로 하는 행동의 학습을

        설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

      - 인간행동의 발달에서 연령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학습과 관련된 이지적

        수준을 고려하지 않음

 

  5) 사회학습이론이 사회복지전문직에 미친 영향

    ① 클라이언트의 사정에서 행동 관찰의 중요성을 강조함

    ②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 제거에 관찰과 모방(모델링) 등의 기법을 활용할 

       수 있게 함

 

 

2020. 5.  서울 여의도  괴불나무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