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행동주의이론의 특징
1) 스키너와 반두라 두 이론의 공통점
①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는 요인은 환경적 자극이기 때문에 강화속성을 변화시켜
인간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음
② 인간본성의 가변적 속성을 인정함
③ 관찰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과학적 연구를 시도함
2) 공통된 기본 가정
① 과거의 요인보다 현재의 행동결정요인에 초점을 둠
② 겉으로 드러난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둠
③ 행동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객관적인 용어로 치료목표를 설정함
④ 구체적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치료목표를 두며, 치료과정에 대해 객관적
평가를 실시함
⑤ 심리학적 실험에서 도출된 행동변화 원리 및 기법을 적용함
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1) 고전적 조건형성
① 일정한 자극에 의해서 선천적으로 유발되는 반응과 그것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중성자극과 연합함으로써 그 중성자극이 조건자극으로 변화되어
조건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것
2) 파블로프 연구에서 제시된 고전적 조건형성 사례
① 개가 중성자극인 종소리에 대해 반응하도록 조건형성 되는 과정
- 개에게 음식을 주면 타액을 분비함
- 종소리를 울리면 음식을 주는 일을 몇 차례 반복함
- 나중에는 종소리만 울려도 개가 타액을 분비함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이론)
1) 스키너 학습이론의 특징
① 인간관
- 인간행동은 내적 충동보다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됨
- 인간의 내면세계는 연구할 필요가 없다고 보고 논의 자체를 거부함
- 객관적 자극-반응 관계에 의해 설명하고자 함
- 모든 인간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종되고 예측 가능하다고 봄
- 인간행동에 대한 생물학적, 유전적 설명에 반대하는 건 아님
② 기본가정
- 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며, 행동에 따르는 강화에 의해
전적으로 결정됨
- ABC패러다임 : 선행사건(Anteceden) → 행동(Behavior) → 결과(Consequence)
③ 성격 및 행동발달에 대한 관점
- 성격 : 한 개인의 행동과 그에 따르는 강화 사이의 관계 유형
- 자극-반응 학습원칙 : 누구나 동일하며, 다만 개별적인 유전적 배경과 환경적 조건이
결합되어 행동유형이 형성되므로 사람들마다 행동발달 유형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음
2) 학습 이론의 주요 개념
① 반응행동(반응적 행동)과 조작행동(조작적 행동)
- 반응행동 : 이미 알려진 자극에 의해 자동적으오 유발되는 반사적 행동
- 조작행동 :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것이 아니고 스스로에 의해 방출되는 행동
② 조작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형성)
- 스키너 연구에서 제시된 조작적 조건형성 사례
③ 조건형성의 원리
- 강화 : 행동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
- 처벌 : 행동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
- 소거 : 더 이상 강화되지 않아서 반응이 약화되거나 사라지는 경향
④ 일반화와 변별
- 일반화 : 특정 상황에서만 보이던 반응을 비슷한 다른 상황에서도 보이게 되는 것
- 변별 : 주어지는 자극에 대해 선택적으로 반응을 보이는 것
⑤ 강화계획
- 연속적 강화 : 어떤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지속적으로 강화가 제시되는 것
- 간헐적 강화 : 어떤 행동에 대한 강화를 간헐적으로 제시하는 것
⑥ 강화물
- 행동빈도를 증가시키는 데 사용되는 자극물
⑦ 변별자극
- 특정 행동(반응)이 보상되거나 보상되지 않을 것임을 보여주는 단서(신호)가
되는 자극
⑧ 행동조성(행동형성)
- 유기체의 행동이 바람직한 행동에 가까워질 때까지 점진적으로 행동을 형성해
가는 과정
⑨ 행동수정
- 조건형성의 원리를 활용하여 행동의 변화를 추구하는 기술
- 체계적 둔감법, 홍수법, 토큰경제 등
3)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이 사회복지전문직에 미친 영향
① 정신내적 갈등에서 외현적 행동으로 초점을 이동시킴
② 심리적 발달에서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롭게 인식함
③ 행동수정과 행동치료의 개입기법을 적용함으로써 다양한 개입기법을 제시함
4) 스키너이론의 의의
①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범위를 상당히 넓힘
② 과학적 실험연구를 통하여 인간행동의 발달과 관련된 구체적이고 명확하면서도
유용한 지식을 제공함
③ 사회생활에서 실용적 가치와 효과성이 입증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음
5) 스키너 이론에 대한 비판
① 인간의 행동에 대한 환경의 결정력을 지나치게 강조함
② 인간을 조작이 가능한 대상으로 취급함
③ 인간의 모든 행동이 조작을 통해서 변화도리 수 있다고 봄
4.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특징
① 인간행동 결정요인
- 인간은 환경을 산출해내는 주체임
- 인간행동은 인지, 행동,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임
② 인간의 합리성
- 인간은 인지를 활용하여 합리적 행동을 계획할 수 있는 존재임
③ 인간의 주객관성
- 인지적 요소가 관여하는 주관적 관점과 객관적 관점을 동시에 지닌 존재임
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① 내적 과정의 초월
-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려면 개념적, 경험적 측면에서 설명능력이
향상되어야 함
② 상호결정론
- 인간의 행동이 개인, 행동, 환경의 요소들 간 지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됨
③ 관찰학습
④ 행동결과의 예측성
- 인간행동은 예상되는 결과에 의해 규제되는 경우가 많음
⑤ 자기규제(자기조정)
- 인간은 당면한 환경적 상황을 조정해 나가고, 인지적 능력을 발휘하며,
자신의 행동결과를 산출해 냄으로써 자신의 행동에 어느 정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존재임
3)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① 관찰학습
- 직접적인 강화가 주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관찰을 통하여 행동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
- 단계 : 주의집중단계 → 파지단계 → 운동재생 단계 → 동기화단계
② 자기강화
- 자신이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보상과 처벌을 자신에게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개선하거나 유지하는 과정
③ 자기효능감
- 자기효율성, 자기효력
- 자신이 특정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
4) 반두라 이론에 대한 평가
① 의의
- 모방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자각을 증진시킴
- 사회적 환경이 인간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를 강조함
- 관찰학습에서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지적 요소(자기강화와
자기효능감)의 중요성을 받아들이면서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림
② 비판
- 관찰학습은 단순한 행동을 신속하고 쉽게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을 필요로 하는 행동의 학습을
설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
- 인간행동의 발달에서 연령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학습과 관련된 이지적
수준을 고려하지 않음
5) 사회학습이론이 사회복지전문직에 미친 영향
① 클라이언트의 사정에서 행동 관찰의 중요성을 강조함
②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 제거에 관찰과 모방(모델링) 등의 기법을 활용할
수 있게 함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7주] 인본주의 이론 (0) | 2022.05.12 |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6주] 인지발달이론 (0) | 2022.04.14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4주] 정신역동이론 02 (0) | 2022.02.17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3주] 정신역동이론 02 (0) | 2022.01.06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2주] 정신역동이론 01 (0) | 2021.12.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