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특징과 주요 개념
1) 피아제의 생애
① 1896년 스위스 출생
② 1920년 아동심리학 분야에서 처음으로 과학적 접근에 의해 마음의 발달을
연구하기 시작함
③ 1925년 첫 아이 잭클린이 출생하면서부터 아동의 인지발달에 관한 중요한
연구를 시작함
④ 1980년 사망(84세)
2) 인지발달에 대한 피아제의 가정
① 모든 인간은 똑같은 방법으로 생각하는 법을 배움
② 유아기와 아동기 초기에는 생각하는 것이 기본적이고 구체적임
③ 인간이 성장하면서 사고는 복잡하고 추상적이 됨
④ 인지발달의 단계는 일정한 원칙과 특정한 방식이 됨
3) 주요개념
① 인지도식
- 사건이나 자극을 인식하고 그것에 대응하는데 사용되는 기본적인 이해의 틀
- 생래적인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형성됨
② 동화와 조절을 통한 적응
- 동화 :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에 맞게 새로운 대상들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
- 조절 :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존 도식이 새로운 대상을 동화하는 데 적합하지
않을 때 새로운 대상에 맞게 이미 있는 도식을 바꾸어 가는 인지적 과정
③ 조직화
- 상이한 도식들을 결합하는 것
④ 평형
- 동화와 조절의 상호작용을 통한 조화를 통해서 유기체가 자신과 환경 간의
균형상태를 이루는 것
2.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Sensory Motor Stage) : 출생 ~ 2세
① 자극(감각)에 대한 반응으로 신체운동을 나타냄
② 물리적 세계의 속성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얻게 됨
- 대상영속성
- 인과관계 인식
- 목적지향적 행동
③ 감동운동기의 하위 6단계
- 반사활동기 : 0~1개월
- 일차순환반응 : 1~4개월
- 이차순환방응 : 4~8 혹은 10개월
- 이차도식들의 협응 : 8 혹은 10~12개월
- 삼차순환방응 : 12~18개월
- 사고의 시작 : 통찰기, 18~24개월
2) 전조작기(Preperational Stage) ; 만 2 ~ 7세
① 논리적 조작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전조작기라 부름
- 조작 :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들을 내면화시켜 서로 관련 지을 수 잇는 것
② 상징적 사고
- 언어의 급격한 발달과 함께 사물이나 사건을 내재화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김
- 보이지 않는 것을 기억하는 표상능력이 획득됨
- 상징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발달함
- 상징적 사고가 가능해지면서 상상놀이(가상놀이, 상징놀이)를 하게 됨
③ 자기중식적 사고(자아중심성, 자기중심성)
- 시각조망 차원 : 자신의 위치에서만 사물을 이해할 뿐 타인의 위치에서
보이는 사물의 모습을 추론하지 못함
- 언어적 차원 : 듣는 사람이 자신이 하는 말을 이해할 수 있는가의 여부는
고려하지 않는 채 자신의 생각만을 전달하는 의사소통 양상을 보임
④ 물활론적 사고
- ex> 종이를 가위로 자르면 종이가 아플거야
⑤ 꿈의 실재론
- ex> 거인이 진짜로 저기 있었는데 내가 잠에서 깨었을 때 사라졌어요
⑥ 인공론적 사고
- ex> 사람들이 집을 짓듯 해와 달도 우리를 비추게 하려고 사람들이 하늘에
만들어 놓은 것이라고 믿음
⑦ 전환적 추론(전도추리)
- 서로 별개인 두 사건이 마치 연관이 있는 것처럼 추론하는 것
- 특수한 것에서 특수한 것을 추리하는 것
- 사물이나 사건의 개별적 특성만을 고려하여 추리하는 것을 말함
⑧ 직관적 사고
- 사물이나 사건이 갖는 단 한 가지의 가장 두드러진 지각적 속성만으로
그것을 판단하는 것
3) 구체적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 만 7 ~ 11세
① 논리적 사고가 현저하게 발달하는 시기
② 관찰이 가능하고 구체적 사건이나 사물에만 한정되어 있어
구체적 조작기라고 부름
③ 보존개념의 획득
- 어떤 대상의 외적 형태가 변화되어도 그 양적 속성이나 실체가 바뀌지
않는다는 사실을 이해함
- 수, 길이, 면적, 부피 등 여러 형태의 보존개념을 획득하게 됨
- 동일성, 가역성, 보장성의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가능해짐
④ 분류(유목화)능력의 획득
- 사물의 분류에서 전체와 부분과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으며,
사물을 일정한 속성에 따라 분류할 수 있음
⑤ 서열화 능력의 획득
- 여러 사물이나 현상들을 특정 속성에 따라 순서대로 배열할 수 있음
⑥ 탈중심화
- 자아중심성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의 관점과 사물의 특성을 고려할 수
있게 됨
- 탈중심화로 인해 조망수용능력을 획득함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 만 12세 이후
① 구체적으로 현실적인 세계를 넘어 추상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시기임
② 추상적 사고
③ 조합적 사고
-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가능한 해결책을 논리적으로
구성하여 문제해결에 이를 수 있음
④ 가설 연역적 추리
- 제시된 문제에 내포된 정보로부터 하나의 가설을 설정하여 일반적인
원리를 바탕으로 특수한 원리를 논리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음
3. 인지발달단계의 전제와 자아중심성의 변화
1) 인지발단단계에 대한 피아제의 전제
① 단계별 성취연령은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제시된 연령이 반드시 들어맞지는 않음
② 모든 아동은 단계를 순서대로 통과하여 발달하며 절대로 단계를 뛰어넘을 수 없음
③ 다음 단계로 이동하는 과도기에는 두 단계의 인지적 특징이 함께 나타날 수 있음
④ 형식적 조작기에 도달한 아동이나 고도로 인지발달이 된 성인도 때로 낮은 단계의
사고를 행함
2) 인지발달단계에 따른 자아중심성의 변화
① 감각운동기 : 외부 대상과 자신을 구별하기 못함
② 전조작기 : 다른 사람의 관점을 추측하지 못함
③ 구체적 조작기 : 가정과 사실을 구분하지 못하고 사실을 바꾸려 함
④ 형식적 조작기 : 청소년기의 형이상학적 사고
4. 피아제의 도덕성발달
1) 타율적 도덕성
① 전조작기의 도덕적 수준
② 규칙은 절대적이고 불변적인 것이며 지키지 않으면 벌을 받기 때문에
무조건 지켜야 한다고 생각함
③ 성인이 정한 규칙에 아동이 맹목적으로 복종함
2) 자율적 도덕성
① 구체적 조작기의 도덕적 수준
② 맹목적 복종에서 벗어나 행위자의 동기나 의도에 따라 도덕성을 판단하게 됨
③ 규칙이 상호 합의를 통해 제정된다는 것을 이해함
3) 연령에 따른 도덕성 발달
① 4~7세
- 전조작기 후기
- 타율적 도덕성 단계
② 7~10세
- 구체적 조작기 전기
-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이 공존하는 과도기적 단계
③ 10세이후
- 구체적 조작기 후기
- 자율적 도덕성 단계
5.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1) 콜버그의 생애
① 1927년 미국 뉴욕 출생
② 1948년 시코고 대학교 입학하여 성적이 우수하여 1년만에 학사학위 받음
③ 1962~1968년 시카고대학 교수로 재직함
④ 1968~1987년 하버드대학 교수로 연구에만 몰두함
⑤ 1987년 자살로 생을 마감함
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①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배경
- 피아제가 도덕성을 자율적 도덕성과 타율적 도덕성으로 구분한 것은
도덕성을 지나치게 단순하게 본 것이라고 생각함
- 도덕성발달을 3수준 6단계로 확대함
②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연구방법
- 아동, 청소년에게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가상적인 도덕적 갈등 상황을 제시함
-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에 따라서 도덕성 발달 수준을 6단계로 구분함
③ 도덕성발달에 대한 콜버그의 입장
- 아동의 인지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도덕발달 수준도 단계적으로 발달함
- 도덕성발달은 매우 상대적이고 개인차가 심함
- 어느 연령은 어느 단계에 속한다고 정확히 말하기는 어려움
- 상이한 도덕성 발달단계에서는 각기 다른 인지능력이 필요함
④ 콜버그의 도덕단계에서 3가지 수준
- 전인습 수준
- 인습 수준
- 후인습 수준
3) 전인습적 수준
① 제1단계 : 타율적 도덕성
- 복종과 처벌 지향
- 행위의 물리적 신체적 결과가 선악 판단의 기준이 됨
② 제2단계 : 개인적, 도구적 도덕성
- 상대적 쾌락주의
- 모든 것이 상대적이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각자의 욕구와 쾌락에 따라,
즉 상대적 쾌락주의에 의해 도덕성이 결정됨
4) 인습적 수준
① 제3단계 : 개인 상호간의 규준적 도덕성
- 대인관계의 조화로서의 도덕성
- 다른 사람과 관계를 유지하고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는 착한아이 타입의
도덕성 단계
- 어떤 동기와 마음을 가졌는지를 봄
② 제4단계 : 사회체계 도덕성
-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것으로서의 도덕성
- 사회질서가 유지되도록 법에 복종하는 데 초점을 둠
5) 후인습 수준
① 제5단계 : 인권과 사회복지 도덕성
- 민주적으로 용인된 법
- 사회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② 제6단계 : 보편적 원리, 일반윤리
- 보편적 도덕 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 사회질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긴 함
6.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의의와 비판
1) 의의
① 인지발달 분야를 확립함
② 아동이 자신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기심 많은 능동적인 탐색가임을
확산시킴
2) 비판
① 훈련이나 연습의 효과를 무시함
② 인지발달의 각 단게에 도달하는 연령은 개인의 경험과 문화에 따라 매우
다를 수 있음
③ 아동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을 통해서 수집한 자료이기 때문에 과학적 증명이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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