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 및 학생 문화 개념
1) 문화의 개념
① 우리들의 삶의 전체를 집약한 것
② 삶을 전체적으로 볼 수 있는 통찰력이나 의식과 태도
2) 청소년 문화
① 청소년 들이 나름의 행동방식과 생활양식을 토대로 형성한 독특한 문화
② 청소년이 자기들만의 독자적인 생활과 세계를 체험하게 함
③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게 함
3) 청소년 문화를 보는 관점
① 미숙한 문화
- 성인 문화를 모방한 부분적인 문화라고 무시하고 경시하는 관점
- TV모방, 연예인 모방 행위
② 일탈(비행)문화
- 문제투성이, 질서 파괴, 일탈, 비행의 부정적 문화로 여김
- 오토바이 폭주족, 성폭력, 약물남용
③ 하위문화
- 기성문화의 아류문화라는 의미임
④ 대항문화
- 기존의 질서를 부정하고 무시하는 문화
- 힙합패션, 염색머리
- 주류문화인 기성문화에 반하는 저항과 돌풍의 비주류문화로 인식
⑤ 대안문화
- 성인문화와 대등한 또 하나의 영역을 형성하는 새로운 문화의 의미
- 전혀 새롭고 독립적 영역의 문화로 인정
- 청소년세대의 특유한 삶의 방식
2. 청소년 및 학생 문화 유형
1) 소비문화
① 청소년들 및 학생들이 소비가 전체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음
② 쇼퍼홀릭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임
③ 10대들은 유행에 민감하고 주위환경 및 대중매체 등에 쉽게 휩쓸리는 탓에
비합리적인 소비가 잦기도 함
④ 건전한 소비, 합리적인 소비에 대한 훈련이 필요함
2) 사이버문화
① 인터넷 중독, 온라인 게임중독 등을 중심으로 사이버 문화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지배적임
② 청소년들에게 가상공간은 미래를 경험하고 만들어갈 세상임
③ 기성세대와 다른 문화나 생활양식을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활용해 형성함
④ 새롭고 폭넓은 친밀한 인간관계를 형성함
⑤ 입시 스트레스, 여가시간 부족, 놀이공간 부족 → 점점 사이버 공간으로 학생들을 유도함
3) 성문화
① 청소년 및 학생들의 성인식, 성행동에 대한 인식
② 성인식에 제고가 필요함
③ 건전한 이성교제를 하도록 도와야 함
④ 현실에 맞춰 실질적인 내용의 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함
4) 여가문화
① 여가문화의 부재 → 소극적, 수동적인 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음
② 좀 더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함
5) 언어문화
① 학생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용어에는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가 담겨 있음
② 청소년 언어문화의 특성
- 끊임없이 새로운 은어와 속어를 만들어 냄
- 줄임말과 신조어를 그들의 언어생활에서 즐겨 쓰고 있음
- 기성세대와는 차별을 둔 독특하고 비밀스러운 문화를 가지고 있음
③ 과다한 스트레스 → 욕설 사용이 증가함
3. 취약 집단 학생들의 종류 및 특성
1) 빈곤가정학생
① 빈곤하지 않은 가정의 학생들보다 다양한 위험 요소에 노출되어 있음
② 빈곤으로 인한 사회환경적 위험때문에 발달 과업을 성취하기 어려움
③ 다각적 접근이 필요함
2) 가출학생
① 부모의 학대, 폭력, 방임, 학교 부적응, 각종 비행 및 범죄에 노출되어
피해자가 되기도 하고 가해자가 되기도 함
② 가출의 원인을 파악하고 초기 가출이 이루어질 때 적극 개입하여 반복을 막아야 함
③ 가출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달라짐
④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고 엄청ㄴ난 고통과 상처를 주기도 함
3) 학교폭력 노출학생
① 최근 학교폭력사건을 계속 일어나고 그 사안도 점점 심각함
② 학교 폭력 피해, 가해 학생들에 대한 전문적인 개입능력을 갖추어야 함
③ 학교폭력의 근본적인 대책을 위한 효율적인 정책이 마련되어야 함
4) 다문화 가정 학생
① 이주배경 청소년은 지난 10여 년 동안 빠르게 증가하였음
② 탈북 청소년, 한민족이주청소년, 국제결혼가정 자녀, 외국인노동자 가정, 중도입국청소년들
③ 문화적 배경과 가정의 분위기 등이 한국사회와 다름으로 인해 주류사회에서 소외됨
④ 일반 청소년에 비해 성장과정에서 심각한 자아정체성 혼란을 경험하고 있음
⑤ 학교현장에서도 이주배경 학생들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다양한 지원체계가 마련되어야 함
5) 정서행동문제 학생
① 청소년 자살률
- 2010년 이후 OECD국가 중 1위
② 청소년 인터넷중독률
- 10.4%로 평균인의 7.7% 넘어서고 있음
③ 청소년 우울
- 청소년의 자살과도 높은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조기에 발견하고 지원해야 함
④ ADHD
- 학령기 아동에게서 자주 발견되는 질환
→ 생활에 있어 통제가 어렵고 학습부진이나 공격행동, 분노행동 등이 잦음
- 학생에 대한 균형된 시각과 발달적 관점을 통한 학생생애주기에 대해 이해해야 함
- 학생 삶 전반에 대한 맥락을 이해야야함
→ 학생들에 대한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할 수 있음
'학교사회복지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복지론 6주]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 (0) | 2021.05.14 |
---|---|
[학교사회복지론 5주] 학교체계에 대한 이해 (0) | 2021.04.23 |
[학교사회복지론 3주] 학생에 대한 이해 01 (0) | 2021.03.25 |
[학교사회복지론 2주]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 (0) | 2021.03.16 |
[학교사회복지론 1주] 학교사회복지 개요 (0) | 2021.02.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