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5주] 학교체계에 대한 이해

by 느티나무숲 2021. 4. 23.

1. 학교의 기능

  1) 삶의 공간으로서의 학교

    ① 학교는 학습의 장만이 이난 학생들이 살며 성장하는 공간

    ② 학생 개별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허용하는 곳

    ③ 삶을 가꾸고 자신의 소중함을 알며 희망을 키우는 곳

    

  2) 배움의 공간의로서의 학교

    ① 학생은 각자 학습에 대한 동기와 목적을 가지고 개별적인 성자을 이루어 가야 함

    ② 수업과 생활지도를 통해 학생들이 올바른 행위를 할 수 있는 의지를 기를게 해줌

    ③ 도덕적 존재로 성장시켜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음

 

  3) 사회화의 공간으로서의 학교

    ① 학령기 이후 성인으로서 생활해 가는 데 필요한 삶의 기술과 능력을 준비하는 공간임

    ② 학교는 학생들이 교육을 통해 사회적으로 건강하고 성숙한 성인이 될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③ 넓은 의미에서 교육은 사회화를 이루는 과정이라 할 수 있음

 

  4) 직업 및 사회적 실천을 위한 학교

    ① 학생에게 삶에 대한 준비를 시켜야 함

    ② 학생에게 직업의 의미와 가치를 알려주어야 함

    ③ 학교는 인력을 양성하는 기관임

 

  5) 학교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

    ① 교사-학생, 학생-학생, 학부모-교사-학생 간 상호 신뢰적이고 수평적인 대화와 협력이 가능해야 함

    ② 학생들이 집중해 사고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수용적인 분위기어야 함

    ③ 개별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은 적절한 학업 성취를 얻게 함

 

 

 

2. 학교 조직 특성과 조직 체계

  1) 학교 조직

    ① 수직적 구조이자 수평적 구조이며 전문적 관료제의 특성을 가지고 있음

    ② 학교 조직에서 학생들에게 담임 교사의 영향력은 매우 큼

    ③ 학교는 1년 단위의 주기적 반복성을 가지고 있음

 

  2) 학교는 교내 외 나름의 조직체계를 갖추고 있음

    ① 교육부 산하 시도교육청이 있으며 그 하위에 지역교육지원청이 있음

    ② 학교는 지역교육지원청의 지도를 받음

    ③ 학교 내 행정 체계로 교장, 교감, 보직교사, 일반교사의 결재라인를 거침

    ④ 학교에는 학교운영위원회와 이 외에도 인사자문위원회와 학교폭력 등 각종위원회가 있음

    ⑤ 학부모 조직 및 학교 조직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음

 

  3) 학교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

    ① 교원조직에 대한 이해

    ② 공식적 의사소통 구조, 통제 구조, 업무분담의 형태와 권한에 대한 지식

    ③ 교육조직의 관계망 형태에 대한 이해

    ④ 상호 역동성에 대한 이해

    ⑤ 학부모조직은 자원으로 잘 활용해야 하는 조직 중 하나임

 

 

 

3. 학교문화와 분위기

  1) 학교분위기는 학생들의 학교생활과 학습에 매우 큰 영향을 줌

    ① 안전하고 즐거운 공간이 되도록 힘써야 함

    ②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의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며 학생들이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요에 대해 공감하도록 해야 함

 

 

 

 

5. 학교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

    ① 학교 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 목표를 어떠한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기준

    ② 교육과정의 법적 근거 : 초 · 중등교육법 제 23조 (교육과정 등)

 

  2) 교육과정 성격

    ①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 학교 ·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

    ②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③ 학교와 교육청, 지역사회, 교원 · 학생 · 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

    ④ 학교 교육 체계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구현하기 위한 교육과정

    ⑤ 학교 교육의 질적 수준을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

 

  3) 2015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① 인문, 사회, 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 교육을 강화함

    ②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개발함

    ③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마련함

    ④ 학습량을 적정화함

    ⑤ 교육 내용, 교수 · 학습, 평가가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함

    ⑥ 학교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고 현행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개선함

 

 

 

6. 학교 재정

  1) 학교예산의 개념

    ① 학교행정의 중요한 한 부분임

    ② 학교교육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한 재정적인 수단이 됨

    ③ 과정 : 예산편성 → 예산심의 → 예산집행 · 결산

 

  2) 예산 집행 방식

    ① 회계시스템의 자동화  : 2010년 3월 회계시스템 전면 도입

    ② 학교 내 모든 지원사업은 '에듀파인 학교회계시스템'을 통해 직접 예산을 기안하고 관리해야 함

    ③ 에듀파인 학교회계시스템

      - 업무의 책무성과 성과중심의 선진재정구조 마련을 위한 지방교육재정업무의 

        모든 처리과정을 자동화한 회계시스템

      - 예산이 사업별로 배부됨

      - 사업에 대한 예산편성 및 집행과정을 투명하고 자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됨 

 

 

2021. 3.  서울 송파구  생강나무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