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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3주] 학생에 대한 이해 01

by 느티나무숲 2021. 3. 25.

1. 학생 관련 용어의 개념

  1) 아동 개념

    ① 유아기와 청소년기의 중간에 있는 6~12세 정도의 어린이

    ② 태어나서 신체적, 정신적 성숙이 마무리 되기 이전의 발달단계에 있는 연령층

    ③ 보호와 교육의 대상이 되는 사람

    ④ UN아동권리협약 규정 : 만 18세 미만의 모든 사람

    ⑤ 우리나라 

       - 아동복지법 · 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별법 : 만 18세 미만의 사람

       - 교육법 : 만 6세 ~ 12세까지 초등학교 교육을 받아야 하는 학령아동으로 규정

 

  2) 청소년 개념

    ①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에 있는 시기

    ② 에릭슨 : 청소년기는 "정체성 혼란"의 시기

    ③ 청소년기본법 : 만 9~24세 미만

    ④ 청소년보호법 : 만 19세 미만

 

  3) 학생 개념 

    ① 사회적 분류의 개념

      - 학교와의 재학관계에 기초하여 교사와 대비되는 개념

      -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가 만들어지면서 창출된 특수한 사회적 신분을 나타내는 개념

    ② 총체적 이해

      -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총체적 존재로 살아가는 구체적인 사람을 의미함

 

 

 

2. 학령기 발달의 특성

  1) 발달의 기본 이해

    ① 넓은 의미의 발달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어나는 모든 변화를 말함

      - 개인의 다양한 측면의 변화 모두 발달에 해당함

 

    ②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의 발달 이해

      - 학생들의 각 발달단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 학생 개별적 특성을 고려하여 적기에 적합한 지원을 해야 함

      -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이 잘 이루어지는지 점검하고 이에 따른 지원이 필요함

 

  2) 발달단계별 발달과업

    ① 영아기부터 취학 전 아동까지

      - 주 양육자와의 애착형성

      - 언어습득

      - 환경(외부)과 자신의 구분

      - 자기 통제와 순종

 

    ② 아동기

      - 학교적응 : 출석, 선생님의 지시 따르기

      - 기본 학습능력 갖추기

      - 또래와 잘 지내기 : 수용, 친구사귀기

      - 규칙 지키기 : 사회규범 따르기

 

    ③ 청소년기

      - 미래 설계

      - 학문적인 달성 : 고등교육에 필요한 기술 익히기

      - 과외활동 참여 : 운동, 클럽활동

      - 친밀한 우정 형성

      - 자아정체감 확립

 

  3) 적응과 부적응

    ① 아동청소년의 발달

      - 다양한 사회환경적 요인들이 복잡한 상호작용을 통해 영향을 받으면서 적응과 부적응이 이루어짐

      -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이 비슷한 결과를 야기할 수도 있음

 

 

 

3. 인권의 정의

  1) 인권

    ① 인간이라는 이유만으로 모든 사람이 본질적으로 가질 수 있는 당연한 권리

    ② 존엄성과 인격을 존중 받아야 하며 불가침의 권리임

    ③ 인간의 존업성에 필수불가결한 권리 등을 말함

 

  2) 세계인권선언 제1조

    ①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존엄성과 권리에 있어 평등하다'라고 천명

    ② 모든 인간은 공통적으로 누구에게도 양보할 수 없는 기본적인 권리를 가지고 있고

        이를 '보편적 인권'이라 함

 

 

 

  4. 학생인권의 의의

  1) 초중등교육법

    ① 제 18조의 4항 학생의 인권보장

    ② 학교의 설립자, 경영자와 학교의 장은 '헌법'과 국제인권조약에 명시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여야 함 

 

  2) 학생인권 개념의 원리

    ① 전제

      - 학생이라는 특정한 신분을 갖는 사람들의 권리로 학생은 본질적으로 한 인간이며

        동시에 한 사회의 구성원임

    ② 구성

      - 자유권, 복지권, 평등권

      - 보편적 인간존재로서 학생들이 마땅히 누려야 할 기본적 권리로서 학생들이 

        학교라는 공간에서 향유할 수 있음

    ③ 윤리적 측면에서의 의의

      - 학생도 권리의 주체로서 신분, 지위, 능력의 고하 간에 인간으로서 동등하고

        정당한 대우를 받아야 하는 점에 의의가 있음

 

  3) 학생

    ① 배움을 목적으로 한 특수집단

    ② 우선적으로 교육목적을 추구하는 데 요구되는 특별한 권리가 보장되어야 함

  

  4) 학생으로서 각 교육관련 주체에 대해 가지는 권리의 내용

    ① 사회 및 국가에 대하여

      - 교육의 기회 균등

      - 무상 의무교육

      - 공교육비의 공적 부담

      - 교육 및 문화환경 조성

      - 사회참여권

 

    ② 교육당국에 대하여

      - 교육 내용의 적절성 보장

      -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

      - 공정하고 일관성 있는 교육 제도 운영

      - 과밀 학급 해소 및 분교유지

      - 부실하고 무능한 교사 퇴출

 

    ③ 학교에 대하여

      - 적성과 능력에 따라 수강 과목 및 특별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

      - 교육 활동에 충실할 것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

      - 적합한 학습환경을 갖추어 주도록 요구할 수 있는 권리

      -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

      - 표현의 자유

      - 부당한 검열이나 수색 등 단속을 받지 않을 권리

      - 부당한 복장 및 두발 단속을 받지 않을 권리

      - 가정환경, 성적, 성, 외모, 종교 등으로 인해 차별 받지 않을 권리

 

    ④ 교사에 대하여

      - 교육의 전문성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

      - 인격적 대우를 받을 권리

 

    ⑤ 부모에 대하여

      - 학부모의 대리만족 수단이 되지 않을 권리

      - 성적으로 인한 압박을 받지 않을 권리

      - 무리한 과외할동을 거부할 권리

 

    ⑥ 또래 및 선후배에 대하여

      - 동등하게 학교생활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 폭력, 폭언, 따돌림 등의 피해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권리

 

 

5. 학생 인권 조례

  1) 학생인권조례의 의미

    ① 대한민국 학생인권조례

      - 학생의 인권이 학교교육과정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생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제정된 대한민국 각 교육청들의 조례임

      - 경기도에서 가장 먼저 제정되었음

 

 

 

 

2013. 5.  전북 순창군  청보리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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