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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4주] 행동수정모델

by 느티나무숲 2021. 4. 15.

1. 행동수정모델의 특징

  1) 행동수정의 정의

    ① 어떤 행동이 나타나는 것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킴으로써 행동에 변화를 주는 것

 

  2) 인간행동에 대한 행동수정모델의 관점

    ① 인간의 행동은 학습되는 것임

    ② 행동상의 문제는 잘못된 학습의 결과임

    ③ 인간의 행동은 반응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대리적 조건형성에 의해 학습됨

 

  3) 행동수정모델의 특징

    ① 행동에 초점을 둠

    ② 현재의 결정요인에 초점을 둠

    ③ 학습경험 과정에 초점을 둠

    ④ 측정과 평가를 강조함

    ⑤ 다양한 행동학습에 적용함

 

 

 

2. 행동수정모델의 원리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① 학습된 반응행동은 선행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서 나타난 행동임

    ② 무조건자극과 중성자극의 결합을 통해 반응해동을 조건형성함

    ③ 파블로프

      -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확고한 과학적 기반 위에 올려놓은 최초의 학자

      - 개의 타액분비의 본질에 관한 우연한 발견으로 조건반응연구를 시작함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① 행동의 결과를 통해 조작행동을 조건형성함

    ② ABC원리 (강화의 조건부)

      - 선행사건(Antecedent ) → 행동(Behavior) → 결과(Consequences)

    ③ 조작적 학습의 4가지 유형

      - 정적 강화 : 칭찬, 용돈

      - 정적 처벌 : 야단, 체벌

      - 부적 강화 : 숙제, 청소

      - 부적 처벌 : 관심, 상여금

    ④ 일반화 

      - 자극 일반화 : 어떤 자극이나 상황에서 강화를 받았던 행동이 다른 자극이나 상황에서도 

         나타날 가능성이 증가하는 것

      - 반응 일반화 : 특정 자극이나 상황에서 어떤 행동이 강화된 결과, 동일 자극이나 상황에서

        이와는 다른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이 증가하게 되는 것

   ⑤ 변별

      - 주어지는 자극에 대해 선택적으로 반응을 보이는 것

      - 사회적응에 있어 반응을 일반화하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각기 다른 상황에서

        변별을 잘 하는 능력도 중요함

    ⑥ 강화계획

      - 강화가 제시되는 절차를 나타낸 계획

      - 연속적 강화 : 어떤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를 제시함

      - 간헐적 강화 : 어떤 행동에 대해 간헐적으로 강화를 제시함

    ⑦ 간헐적 강화게획의 4가지 유형

      - 고정비율, 가변비율, 고정간격, 가변간격

 

3) 반두라의 대리적 조건형성

    ① 직접적 강화나 처벌 없이도 모델을 통해 대리적으로 조건형성함

    ② 인간은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더라도 행동을 학습할 수 있음

    ③ 학습 : 대리적으로 일어날 수 있음

    ④ 수행 : 강화에 의해 결정됨

 

 

 

 

3. 행동수정모델의 개입과정

  1) 행동수정모델에서의 개입

    ①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 행동 전후의 상황과 결과 분석을 통한 클라이언트의 행동 · 환경 변화

    ② 행수정모델의 개입과정

      - 사정과 계약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함께 문제를 규정하고 객관적 / 관찰 가능한 개입목표 설정

      - 프로그래밍과 평가 : 보다 효과적인 행동변화 전략

      - 종결과 사후지도 : 계약에 의한 최종목표가 달성되었을 때 종결함

 

 

 

4. 행동수정모델의 기법

  1) 행동비율을 증가시키는 행동수정기법

    ① 정적 강화 

      - 행동을 수정하는 가장 중요하면서도 기본적인 방법

      - 좋은 행동을 학습시키려고 행동수정전략에서 가장 조심해야 할 태도

    ② 부적 강화

      - 긍정적 행동이 발생했을 때 혐오적 자극을 제거해줌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

    ③ 행동계약

      - 행동이 변화할 방향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함께 동의하여 작성한 서약서

      - 목표행동이나 지시된 과제를 잘 수행하며 받게 되는 보상을 명시함

 

  2) 새로운 행동을 학습시키는 방법

    ① 행동조형

      - 행동에는 인사하기나 바른 자세로 앉기 등과 같은 간단한 행동도 있지만, 

        여러 단계의 하위 행동이 단계적으로 학습되어야만 가능해지는 행동도 있음

      - 하위단계의 행동을 순서대로 강화하여 학습시킴으로써 최종의 목표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② 행동연쇄 (Chaining)

      - 목표행동의 연속적 과정 가운데 일부분의 행동을 순서적으로 강화함

    ③ 보조법 (Promption)

      - 어떤 단서를 줌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이 수행되도록 유도하는 것

      - 행동발생 전에 제시되어 행동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선재자극의 역할을 함

      -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데 효과적임

      - 반복적으로 사용하던 보조법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지므로 주의해야 함

    ④ 용암법

      - 보조법의 강도를 점차 줄여가는 것

      - 행동이나 반응을 유발하는 단서를 차츰 줄여나가는 것

 

  3) 행동비율을 감소시키는 행동수정기법

    ① 벌 (처벌, Punishment)

      - 벌을 사용할 때의 올바른 방법과 유의점

      - 바람직한 상반행동이 일어날 수 있는 조건을 극대화 함

      - 효과적인 벌을 선택함

    ② 타임아웃 (Time-out)

      - 그릇된 행동을 한 다음에 오는 정적 강화의 기회를 차단함

      - 타임아웃 상태에 있는 개인은 일정 시간 동안 어떤 특정한 강화를 받을 수 없게 됨

      - 효과적인 타임아웃을 고려해야 할 점 : 타임아웃 공간, 타임아웃 시간

    ③ 소거 (Extinction)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해 그 행동이 더 이상 강화될 수 없도록

        이제까지 주어지던 강화를 차단하는 것

 

  4) 기타 행동수정기법

    ① 토큰경제 (Token Economy)

      - 여러 가지 바람직한 행동과 습관을 구체적으로 미리 정해 놓고 그 행동을 했을 때

        그의 상응하는 토큰(징표)을 줌으로써 체계적으로 강화하는 것

    ② 모델링 (Modeling)

      - 시범자(모델)의 반응을 관찰함으로써 관찰자가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거나

        기존의 행동을 습득하거나 기존의 행동을 수정 또는 중단하도록 하는 과정 

    ③ 체계적 탈감법 (Systematic Desenstization)

      - 고전적 조건화에 의해 학습된 불안이나 공포를 반대 방향으로 다시 조건화시키는 원리에 기초함

      - 불안이나 공포를 일으키는 상황을 상상으로 떠올리고 신체적 이완을 하면서 제거함

      - 이완에 대해 충분하고 반복적인 연습이 가장 중요함

    ④ 홍수법 (Flooding)

      - 긴 시간 동안 강한 공포자극에 노출시켜 공포를 제거하는 방법

      - 클라이언트가 경험하는 고통이 너무 압도적인 경우 점진적인 노출 절차를 따를 수도 있음

      - 분명한 이완절차가 없다는 점을 제외하면 체계적 탈감법과 매우 유사함

 

2021. 4.  강원도 오대산   얼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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