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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5주] 과제중심모델

by 느티나무숲 2021. 4. 29.

1. 과제중심모델의 등장배경과 특징

  1) 태동 배경이 되는 당시의 분위기

    ① 시간제한적인 단기치료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

    ② 집중적이고 구조화된 개입 형태를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남

    ③ 전통적 케이스워크의 장기적 유형이 효과성을 입증하지 못했다는 비판도 있음

    ④ 이론보다는 경험적 자료를 통해 개입의 기초를 마련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남

    ⑤ 개발자 : 1970년대 초반 시카고대학교 Reid와 Epstein

 

  2) 과제중심모델의 개발과정

    ① 프로젝트를 통해 장기개입이 단기개입보다 효과적이라고 볼 근거가 없음을 발견함

    ② 3년 동안 모델을 설계하고 사회복지기관에서 실제 사례에 적용하고 평가하는 검증작업을 수행함

    ③ 프로젝트의 목표

      - 원조전문가드링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전문적인 원조기술을 개발하는 것

      -직접적 실천의 효과성을 높이는 것

      -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평가능력을 높일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는 것

 

  3) 특징

    ① 시간제한적 단기개입

      - 1960년대 본격적으로 시작된 단기개입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모델임

      - 주 1~ 2회 면접을 전체 8 ~ 12회 정도로 구성하여 대개 4개월 이내에 사례를 종료함

    ② 클라이언트가 인식한 문제 중심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표면적으로 계약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

    ③ 과제 중심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원조함

    ④ 경험적 기초

      - 이론보다는 조사에 근거한 경험적 자료가 모델을 형성하는 기초가 됨

    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 협조적 관계

      -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협조적인 노력을 강조함

      - 클라이언트를 광범위하게 참여시킴

    ⑥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강조

      - 클라이언트가 자기문라고 인정한 문제를 한정하여 접근함

      - 표적문제를 선정할 때 클라이언트의 견해를 우선적으로 반영함

    ⑦ 통합적이고 절충적인 접근 (절충적 접근)

      - 특정한 한 가지 이론이나 모델을 고집하지 않음

      - 다양한 접근방법을 선택적으로 사용함

    ⑧ 구조화되고 체계적인 접근

      - 다른 모델에 비해 상대적으로 실천과정이 매우 구조화되어 있음

    ⑨ 클라이언트 환경에 대한 개입 강조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공식적, 비공식적 환경에 적극적으로 개입함

    ⑩ 개입의 책무성 강조

      - 개입의 모든 과정을 기록하고 모니터링 함

      -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실천 등에 대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평가를 중요시함

 

 

 

2. 과제중심모델의 주요 개념

  1) 표적문제

     표적문제 : 클라이언트의 우선순위에 따라 최대 3개까지 구체적으로 설정함

    ② 표적문제가 개입의 초점을 결정함

    ③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최대 세 개까지 선정할 수 있음

      - 클라이언트가 인정한 문제

      - 클라이언트 자신의 노력으로 해결 가능한 문제

      - 구체적인 문제

 

    ④ 표적문제에 대한 잘못된 표현과 자

      - 잘못된 표현 : 아버지와의 갈등, 김갑수는 게임중독 상태다. 

      - 잘된 표현 : 김갑수는 아버지와 일주일에 2번 이상 싸운다,

           김갑수는 하루 평균 4시간 이상 인터넷게임을 한다.

 

    ⑤ 과제중심모델에서의 문제유형 분류

      - 대인관계에서의 갈등 : 문제가 있다고 서로 생각하는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간 갈등

      - 사회적 관계에서의 불만족 : 클라이언트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 문제라고 인식하는 결손이나 과도함

      - 공식적인 조직에서의 문제 : 클라이언트와 학교, 법원, 기관 등과 같은 조직 사이에서 발생하는 문제

      - 역할수행에서의 어려움 : 특정 사회적 역할 수행에서 겪는 어려움

      - 의사결정 문제 : 특정 상황에서의 의사결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

      - 정서적 스트레스 : 정서문제, 불안, 우울 

      - 부적절한 자원 : 현실적인 자원의 부족, 돈, 주거, 교통수단, 아동보호, 직업 등

 

    ⑥ 표적문제 선정시 주의사항

      - 클라이언트의 견해를 최대한 반영함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의견이 다를 경우에는 클라이언트의 관심과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판단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방향으로 협의함

      - 하나의 표적문제에 대하여 하나의 목표를 설정함

 

  2) 과제

    ① 과제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함께 계획하고 동의한 후 수행하는 문제해결활동

    ②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합의에 의해 계획되고 그들에 의해서 면접 안팍에서 이루어짐

    ③ 과제의 내용이나 형식, 수행 등에 관해서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함께 계획하고 동의함

 

    ④ 과제를 바꿀 수 있는 경우

      - 사례가 진행되는 동안 표적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계속 남아 있는 경우

      - 과제를 이미 수행한 경우

      - 과제가 달성될 수 없거나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경우 등

 

    ⑤ 과제의 유형 : 일반적 과제, 조작적 과제

 

    ⑥ 일반적 과제

      - 목표달성과 관련된 상위 과제

      - 행동의 방향을 제시하지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음

 

    ⑦ 조작적 과제

      - 클라이언트가 수행해야 하는 구체적인 활동

      - 일반적 과제에서 나옴

      - 명확한 활동에 대한 정보를 포함함

      - 일종의 하위 과제 형태를 띰

 

    ⑧ 기타 과제 유형

      - 단회성 과제(유일과제) : 단 한번의 수행을 위해 계획된 과제

      - 반복과제(되풀이 과제) : 반복적인 행동을 위해 계획된 과제

      - 단일과제 : 하나의 표적문제에 하나의 과제가 부과되는 것

      - 복합과제 : 두 개 혹은 분리된 활동들이 밀접하게 연결된 활동

      - 개별과제 : 혼자서 수행하는 과제

      - 상호과제 : 두 사람 이상이 교환으로 수행하는 과제로서 분리되었지만 서로 관련된 과제

      - 공유과제 : 두 사람 이상이 같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함께 수행하는 과제

      - 인지적 과제 : 선택과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고나 감정들을 명확히 하는 과제

      - 개방과제 : 자연적인 종료 시점이 없는 과제

      - 패쇄과제 : 설정된 종결시점이 있는 과제

 

    ⑨ 과제와 관련하여 사회복지사가 고려해야 할 내용

      - 클라이언트의 동기화

      - 과제의 실행가능성

      - 과제의 바람직성

      - 변화의 융통성

 

 

 

 

3. 과제중심모델의 개입목표

  ①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에 필요한 기술이나 자원을 얻을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

  ②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클라이언트를 돕는 것

  ③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한 경험을 통해 미래에 부딪히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4.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1) 시작하기 : 면접

    ① 클라이언트가 다른 기관으로부터 의뢰된 경우

      - 의뢰기관의 의뢰 이유, 문제와 목표를 확인함

      - 클라이언트가 제시하는 문제 및 목표와의 일치 여부를 확인함

      - 목표 달성을 위한 의뢰기관의 자원을 확인함

      - 의뢰된 문제와 클라이언트가 제시하는 문제 사이의 상이점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져야 함

      - 의견 차이가 있을 때는 의뢰한 측의 의견을 우선으로 함

 

    ② 클라이언트가 독자적이고 자발적으로 지원한 경우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우선순위를 확인함

      - 확인 후 문제규명 단계로 넘어감

      - 임상적으로는 이 단계를 과제중심모델 개입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단계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2) 제1단계 : 문제규명 (문제확인) 

    ① 클라이언트가 제시하는 문제를 탐색하기

    ② 표적문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기

    ③ 표적문제의 우선순위 정하기

    ④ 신속하게 초기 사정하기

 

  3) 제2단계 : 계약하기

    ① 문제해결방안에 대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동의

    ② 서면계약 : 내용을 명확히 함, 통제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음

    ③ 구두계약 : 일반적인 방식임, 계약내용은 구체적으로 구성되어야 함

 

  4) 제3단계 : 실행

    ① 후속사정의 수행 (재사정, 표적문제 사정)

    ② 대안마련 (모색) 하기

    ③ 다른 사람 및 기관과 지지적이고 협조적인 활동에 대해 협상하기

    ④ 의사결정 (목표와 개입)

    ⑤ 과제 개발하기

    ⑥ 과제수행 지지하기

    ⑦ 점검 (진행과 어려움 조사하기)

    ⑧ 계약의 일부를 수정 또는 변경하는 경우

      - 만족스럽게 진행되지 않는 경우

      - 진행 상황이 기대치를 추월하는 경우

      - 새로운 문제가 등장한 경우

      - 문제가 다른 양상을 띠는 경우

      - 과제를 이행할 수 없거나 제대로 이행되지 않는 경우

      - 지지나 자원이 비효율적인 경우

      - 사회복지사의 과제가 비효율적이거나 실현 가능하지 않은 경우

 

  5) 제4단계 : 종결

    ① 계획된 종결 : 종결이 미리 정해지고 서로 예상된 가운데 종결함

    ② 사회복지사는 과제가 수행되는 도중 남은 날짜와 면접의 횟수 등을 말해주어야 함

    ③ 사회복지사는 개입과정을 통해 성취된 것을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개입기간을 연장하거나 사후지도를 함

    ④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개입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하고 사회복지사 자신의 활동에 대해 평가함

 

 

2021. 3.  서울 중량구  소래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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