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제중심모델의 등장배경과 특징
1) 태동 배경이 되는 당시의 분위기
① 시간제한적인 단기치료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
② 집중적이고 구조화된 개입 형태를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남
③ 전통적 케이스워크의 장기적 유형이 효과성을 입증하지 못했다는 비판도 있음
④ 이론보다는 경험적 자료를 통해 개입의 기초를 마련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남
⑤ 개발자 : 1970년대 초반 시카고대학교 Reid와 Epstein
2) 과제중심모델의 개발과정
① 프로젝트를 통해 장기개입이 단기개입보다 효과적이라고 볼 근거가 없음을 발견함
② 3년 동안 모델을 설계하고 사회복지기관에서 실제 사례에 적용하고 평가하는 검증작업을 수행함
③ 프로젝트의 목표
- 원조전문가드링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전문적인 원조기술을 개발하는 것
-직접적 실천의 효과성을 높이는 것
-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평가능력을 높일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는 것
3) 특징
① 시간제한적 단기개입
- 1960년대 본격적으로 시작된 단기개입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모델임
- 주 1~ 2회 면접을 전체 8 ~ 12회 정도로 구성하여 대개 4개월 이내에 사례를 종료함
② 클라이언트가 인식한 문제 중심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표면적으로 계약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
③ 과제 중심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원조함
④ 경험적 기초
- 이론보다는 조사에 근거한 경험적 자료가 모델을 형성하는 기초가 됨
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 협조적 관계
-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협조적인 노력을 강조함
- 클라이언트를 광범위하게 참여시킴
⑥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 강조
- 클라이언트가 자기문라고 인정한 문제를 한정하여 접근함
- 표적문제를 선정할 때 클라이언트의 견해를 우선적으로 반영함
⑦ 통합적이고 절충적인 접근 (절충적 접근)
- 특정한 한 가지 이론이나 모델을 고집하지 않음
- 다양한 접근방법을 선택적으로 사용함
⑧ 구조화되고 체계적인 접근
- 다른 모델에 비해 상대적으로 실천과정이 매우 구조화되어 있음
⑨ 클라이언트 환경에 대한 개입 강조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공식적, 비공식적 환경에 적극적으로 개입함
⑩ 개입의 책무성 강조
- 개입의 모든 과정을 기록하고 모니터링 함
-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실천 등에 대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평가를 중요시함
2. 과제중심모델의 주요 개념
1) 표적문제
① 표적문제 : 클라이언트의 우선순위에 따라 최대 3개까지 구체적으로 설정함
② 표적문제가 개입의 초점을 결정함
③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최대 세 개까지 선정할 수 있음
- 클라이언트가 인정한 문제
- 클라이언트 자신의 노력으로 해결 가능한 문제
- 구체적인 문제
④ 표적문제에 대한 잘못된 표현과 자
- 잘못된 표현 : 아버지와의 갈등, 김갑수는 게임중독 상태다.
- 잘된 표현 : 김갑수는 아버지와 일주일에 2번 이상 싸운다,
김갑수는 하루 평균 4시간 이상 인터넷게임을 한다.
⑤ 과제중심모델에서의 문제유형 분류
- 대인관계에서의 갈등 : 문제가 있다고 서로 생각하는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간 갈등
- 사회적 관계에서의 불만족 : 클라이언트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 문제라고 인식하는 결손이나 과도함
- 공식적인 조직에서의 문제 : 클라이언트와 학교, 법원, 기관 등과 같은 조직 사이에서 발생하는 문제
- 역할수행에서의 어려움 : 특정 사회적 역할 수행에서 겪는 어려움
- 의사결정 문제 : 특정 상황에서의 의사결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
- 정서적 스트레스 : 정서문제, 불안, 우울
- 부적절한 자원 : 현실적인 자원의 부족, 돈, 주거, 교통수단, 아동보호, 직업 등
⑥ 표적문제 선정시 주의사항
- 클라이언트의 견해를 최대한 반영함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의견이 다를 경우에는 클라이언트의 관심과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판단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방향으로 협의함
- 하나의 표적문제에 대하여 하나의 목표를 설정함
2) 과제
① 과제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함께 계획하고 동의한 후 수행하는 문제해결활동
②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합의에 의해 계획되고 그들에 의해서 면접 안팍에서 이루어짐
③ 과제의 내용이나 형식, 수행 등에 관해서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함께 계획하고 동의함
④ 과제를 바꿀 수 있는 경우
- 사례가 진행되는 동안 표적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계속 남아 있는 경우
- 과제를 이미 수행한 경우
- 과제가 달성될 수 없거나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경우 등
⑤ 과제의 유형 : 일반적 과제, 조작적 과제
⑥ 일반적 과제
- 목표달성과 관련된 상위 과제
- 행동의 방향을 제시하지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음
⑦ 조작적 과제
- 클라이언트가 수행해야 하는 구체적인 활동
- 일반적 과제에서 나옴
- 명확한 활동에 대한 정보를 포함함
- 일종의 하위 과제 형태를 띰
⑧ 기타 과제 유형
- 단회성 과제(유일과제) : 단 한번의 수행을 위해 계획된 과제
- 반복과제(되풀이 과제) : 반복적인 행동을 위해 계획된 과제
- 단일과제 : 하나의 표적문제에 하나의 과제가 부과되는 것
- 복합과제 : 두 개 혹은 분리된 활동들이 밀접하게 연결된 활동
- 개별과제 : 혼자서 수행하는 과제
- 상호과제 : 두 사람 이상이 교환으로 수행하는 과제로서 분리되었지만 서로 관련된 과제
- 공유과제 : 두 사람 이상이 같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함께 수행하는 과제
- 인지적 과제 : 선택과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고나 감정들을 명확히 하는 과제
- 개방과제 : 자연적인 종료 시점이 없는 과제
- 패쇄과제 : 설정된 종결시점이 있는 과제
⑨ 과제와 관련하여 사회복지사가 고려해야 할 내용
- 클라이언트의 동기화
- 과제의 실행가능성
- 과제의 바람직성
- 변화의 융통성
3. 과제중심모델의 개입목표
①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에 필요한 기술이나 자원을 얻을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
②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클라이언트를 돕는 것
③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한 경험을 통해 미래에 부딪히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4.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1) 시작하기 : 면접
① 클라이언트가 다른 기관으로부터 의뢰된 경우
- 의뢰기관의 의뢰 이유, 문제와 목표를 확인함
- 클라이언트가 제시하는 문제 및 목표와의 일치 여부를 확인함
- 목표 달성을 위한 의뢰기관의 자원을 확인함
- 의뢰된 문제와 클라이언트가 제시하는 문제 사이의 상이점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져야 함
- 의견 차이가 있을 때는 의뢰한 측의 의견을 우선으로 함
② 클라이언트가 독자적이고 자발적으로 지원한 경우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우선순위를 확인함
- 확인 후 문제규명 단계로 넘어감
- 임상적으로는 이 단계를 과제중심모델 개입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단계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2) 제1단계 : 문제규명 (문제확인)
① 클라이언트가 제시하는 문제를 탐색하기
② 표적문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기
③ 표적문제의 우선순위 정하기
④ 신속하게 초기 사정하기
3) 제2단계 : 계약하기
① 문제해결방안에 대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동의
② 서면계약 : 내용을 명확히 함, 통제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음
③ 구두계약 : 일반적인 방식임, 계약내용은 구체적으로 구성되어야 함
4) 제3단계 : 실행
① 후속사정의 수행 (재사정, 표적문제 사정)
② 대안마련 (모색) 하기
③ 다른 사람 및 기관과 지지적이고 협조적인 활동에 대해 협상하기
④ 의사결정 (목표와 개입)
⑤ 과제 개발하기
⑥ 과제수행 지지하기
⑦ 점검 (진행과 어려움 조사하기)
⑧ 계약의 일부를 수정 또는 변경하는 경우
- 만족스럽게 진행되지 않는 경우
- 진행 상황이 기대치를 추월하는 경우
- 새로운 문제가 등장한 경우
- 문제가 다른 양상을 띠는 경우
- 과제를 이행할 수 없거나 제대로 이행되지 않는 경우
- 지지나 자원이 비효율적인 경우
- 사회복지사의 과제가 비효율적이거나 실현 가능하지 않은 경우
5) 제4단계 : 종결
① 계획된 종결 : 종결이 미리 정해지고 서로 예상된 가운데 종결함
② 사회복지사는 과제가 수행되는 도중 남은 날짜와 면접의 횟수 등을 말해주어야 함
③ 사회복지사는 개입과정을 통해 성취된 것을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개입기간을 연장하거나 사후지도를 함
④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개입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하고 사회복지사 자신의 활동에 대해 평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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