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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7주] 해결중심모델

by 느티나무숲 2021. 6. 1.

1. 해결중심모델의 특징과 주요 개념

  1) 특징

    ① 정의 :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로 출발하여 현재는 가족문제뿐 아니라 개인이나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에서도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모델

 

  2) 클라이언트 문제에 대한 관점

    ① 클라이언트에 대한 관점

      - 이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과 자원을 가지고 있음

    ② 문제에 대한 관점

      - 문제 :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시도한 방법이 성공적이지 못한 것

      - 개입 : 클라이언트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시도한 것이 성공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해결방안을 고안하여 실천에 옮기도록 하는 것

 

  3) 기본 가정

    ①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삶에 대한 전문가임

    ②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변화에 도움을 주는 자문가임

    ③ 문제 자체보다는 문제해결방안과 새로운 행동유형을 시작하는 데 초점을 둠

    ④ 클라이언트의 잠재적인 변화 욕구를 인정하고 중시함

    ⑤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을 위한 열쇠를 사용하도록 돕는 데 있음

    ⑥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협력적 관계임

 

  4)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 유형

     불평형 클라이언트

      - 문제의 내용은 잘 알지만 문제를 남의 책임으로 돌리는 유형

    ② 방문형 클라이언트
      - 비자발적인 클라이언트

      - 자신에 대한 문제의식이 없고 변화하려는 동기가 약함

      - 문제는 자신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있다고 생각함

     고객형 클라이언트

      -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클라이언트

      - 문제를 분명히 인식하고 자신이 원하여 도움을 요청함

 

 

 

2. 해결중심모델의 등장배경과 개입원칙

  1) 등장배경

    ① 가족치료의 새로운 경향

      - 전통적 가족치료 : 문제와 문제원인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문제중심적 접근을 사용함

      - 새로운 경향 (단기가족치료) : MRI의 단기치료센터가 중심이 됨

 

  2) 해결중심가족치료모델의 탄생

    ① 개발자 : 드 세이져, 인수버그(김인수)

    ② 철학적 배경

       - MRI전략적 가족치료모델

      - 후기사회구성주의

 

  3) 개입원칙

    ① 중심철학

      - 클라이언트가 문제 삼지 않는 것은 건드리지 않음

      - 일단 무엇이 효과가 있는지를 안다면 그것을 더 많이 하게 함

    ② 개입목표

      - 도움을 받으러 온 가족으로 하여금 현재하고 있는 것과는 다른 것을 하거나

        생각해 내도록 하여 현재 개인이나 가족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

    ③ 원조방향

      - 직접적으로 무엇을 하라고 지시하고 가르치기보다는 개인 혹은 가족들 스스로가

        문제해결의 방안을 찾아내고 사용할 수 있도록 원조함>

 

    ④ 주요원칙

      - 병리적인 것 대신에 건강한 것에 초점을 둠

      - 클라이언트의 강점, 자원, 건강한 특성을 발견하여 치료에 활용함

      - 탈이론적 / 비규범적 / 클라이언트의 견해를 존중함

      - 변화는 항상 일어나며 불가피한 것임

      - 현재와 미래를 지향함

      - 클라이언트의 자율적 협력을 중요시 함

 

 

 

 

 

3. 해결중심모델의 상담구조와 개입과정

  1) 상담구조

    ① 특징

      - 일반경 + 인터폰시스템 + 2명의 치료팀

      - 일반경 귀에 치료자가 한 명 더 있다는 사실을 클라이언트에게 반드시 알려야 함

   

  2) 세션구조

    ① 상담횟수에 제한을 두지는 않음

      - 일반적으로 6회 ~ 15회 정도 진행함

    ② 치료시간 60분의 진행 내용

      - 40(상담진행) + 20(메시지작성과 전달

      - 치료자와 클라이언트 간 상담이 진행됨
      - 일반경이나 비디오 모니터를 통해 치료팀이 상담과정을 관찰하면서

        필요한 경우 전화로 개입함

 

  3) 메시지 작성과 전달

    ① 사회복지사는 상담을 잠시 중단하고 뒤편으로 물러나 짧은 시간을 이용하여

        메시지를 준비함

    ②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것으로부터 벗어나, 

        객관적인 사고를 통해 상담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 나눈 이랴기를 정리함

    ③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의 메시지를 수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클라이언트의 

       상황 변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메시지를 준비함

    ④ 메시지를 천천히 신중하게 읽으면서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함

 

  4) 과제 부여

    ①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과제를 내 줄 수 있음

      - 생각하기

      - 관찰하기

      - 확인하기

      - 작은 것 행동하기 등

    ② 과제는 문제가 해결되는 방향으로 이끄는 역할을 함

 

  5) 개입과정

    ① 첫회 상담

      - 내담자와의 관계형성과 목표설정

    ② 중기단계

      - 변화된 것에 초점을 둠

    ③ 종결

      - 상담을 통해 변화된 것들을 함께 돌아보고 종결함

 

      

 

4. 해결중심모델의 개입기술

  1) 상담기술

    ① 경청과 인정

    ② 호기심 갖기

    ③ 해결중심모델의 경우 언어를 중요한 상담 도구로 여김

    ④ 상담의 전 과정이 언어를 통해 진행됨

 

  2) 해결중심모델의 질문기법

    ① 치료면담 전의 변화에 대한 질문

      - 클라이언트가 면담을 약속한 후 상담소에 오기까지 경험한 변화에 대해 알아보는 질문

      - 문제의 심각한 정도가 완화되었는지를 클라이언트 스스로 파악할 수 있도록 질문하는 것임

      - 변화란 불가피하며, 계속적으로 일어남

 

    ② 기적질문

      - 기적이 일어나서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상상하게 함으로써 문제

      - 기적질문의 효과 : 변화의 목표를 클라이언트 스스로 찾게 함

 

    ③ 예외질문

      - 클라이언트의 성공경험과 현재 잘 하고 있는 것

      - 예외질문의 전제 : 어떠한 문제에도 예이는 있게 마련임

 

    ④ 척도질문

      - 문제의 심각한 정도를 사정하고, 치료목적 성취 정도를 측정하고, 결과를 구체적으로

        평가하는데 있어 구체적인 수치를 사용하여 정도를 표현하는 질문

      - 척도질문 사용시 구체적으로 시간을 제한해 주어야 클라이언트가 혼동하지 않음

 

    ⑤ 대처 / 극복질문

      - 문제 상황에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경험을 활용하도록 하고 새로운 힘을 갖게 하며 

        자신의 자원과 강점을 발견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질문

      - 어려운 상황에서 잘 견뎌내고 더 나빠지지 않을 것을 강조하고 그것을 인식 및 

        확대하기 위한 근거로 이용함

 

    ⑥ 관계성 질문

      - 클라이언트와 중요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의 시각에서 클라이언트를 보게 하는 질문

 

 

2021. 5.  서울 마포구  찔레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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