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집단의 목적에 따른 집단 유형 구분
1) 집단의 목적에 따른 집단 유형 구분
① 치료집단
- 지지집단 : 비슷한 문제를 경험한 사람들로 구성됨, 유대감 형성이 쉽고,
자기개방 수준도 높음
- 교육집단 : 집단성원들의 지식과 정보 및 기술 향상
- 성장집단 : 집단성원들의 자기인식을 증진시키고, 자신의 사고를 변화시키는 것
- 치유집단 : 집단성원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바꾸고 개인적 문제를 완화하거나
대처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
- 사회화집단 : 사회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집단성원들이 사회생활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거나 증진시키는 것
② 과업집단
- 조직이나 기관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 모색
- 새로운 아이디어 개발
- 효과적 원조전략 수립 등
③ 자조집단
- 유사한 어려움이나 관심사를 가진 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집단을 만들어 동료끼리
경험을 나누면서 개인적으로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도록 노력하는 상호 원조집단
- 전문가의 도움보다는 집단성원의 경험에 기초하여 도움을 주고 받음
2. 집단사회복지실천
1) 집단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
① 집단과 집단역동
- 집단 :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 하는 공통의 관심사를
지닌 두 사람 이상의 집합
- 집단역동 : 집단성원들 간의 상호작용 혹은 집단과정에서 만들어진 힘
② 집단성원
- 성장하고, 학습하고, 치료되기를 원하는 개인
-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집잔에 속하게 됨
- 대부분 자발적으로 집단에 참여함
- 의뢰나 강요에 의해 비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경우도 있음
③ 집단지도자
- 집단에 속한 개별성원과 집단 전체의 목적달성을 원조하기 위해 집단지도자인
사회복지사가 필요함
④ 프로그램 활동
- 집단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집단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적절한 프로그램을 활용함
- 사회복지사는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지나친 강조로 집단성원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도록 유의해야 함
2) 집단사회복지실천모델
① 사회적 목표모델
-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초기 모델임
- 인보관운동, 청년단체의 집단사회복지실천 → 사회적 목표모델의 성장
- 민주주의 유지, 발달이라는 사회적 목표를 강조함
- 개인의 성숙과 민주시민의 역량을 개발함
② 상호작용모델
- 상호적인 관계를 통해 집단성원의 욕구와 문제 해결
- 집단성원들과 집단 간 상호관계를 강조함
③ 치료모델
- 사회적 기능 수행에 문제가 있거나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은 개인에게
원조하는 것을 강조하는 임상모델집단
- 집단성원 개개인의 문제해결 및 치료를 강조함
3. 집단지도력
1) 공동지도력의 장점
① 지도자의 소진(Burn-out) 예방
② 지도자별 역할 분담이 가능함
③ 역전이 방지 등
2) 공동지도력의 단점
① 양극화
② 권력다툼이나 갈등
③ 의사소통 문제
④ 비용문제 등
3) 집단사회복지사의 역할
① 조력자
- 성원들이 개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목표달성 활동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관심사를 표현하도록 격려함
- 성원들이 자신의 장점과 자원을 발견하고 이를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원조함
② 중개자
- 집단성원들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이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자원을 파악하여
집단성원에게 알려줌
- 서비스 이용자격이나 조건 등에 대해서도 정보를 제공함
- 집단성원을 다른 기관에 의뢰하여 서비슬 받을 수 있게 함
③ 중재자
- 집단 내 구성원들 간에 갈등이 일어났거나 조직 간에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
원조하는 역할을 함
- 한 쪽의 편을 들지 않고 중립적인 위치에 서야 함
- 개인적인 생각이나 가치를 배제하여야 함
④ 옹호자
- 특정 서비스에 클라이언트가 거부당하게 될 때 서비스를 확보하고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역할을 함
⑤ 교육자
-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이나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교육적인
프로그램이나 정보를 제공함
- 새로운 행동을 보여주어 행동모델이 됨
- 문제상황에서 행동을 보여주어 행동모델이 됨
4) 집단지도자의 기술
① 집단과정 촉진기술
- 집단성원 간의 이해를 증진함
- 개방적 의사소통을 형성함
- 신뢰감을 형성시키는 데 도움을 줌
② 자료수집과 사정기술
- 확인 및 묘사하기
- 정보를 요청하고 질문하고 탐색하기
- 요약 및 세분화하기
- 언어적 · 비언어적 의사소통 통하하기
- 정보 분석하기
③ 행동기술
- 집단의 목적과 과업을 성취하도록 원조할 때 사용됨
- 지지하기, 재구성 및 재명명, 집단구성원의 의사소통 연결하기, 지시하기,
조언, 제안, 교육, 직면하기, 모델링, 역할극, 예행연습, 지도(코치)
4. 집단역동성
1) 집단역동성
① 개별 집단성원뿐만 아니라 전체로서의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독특한 힘을
만들어 내는 집단과정에서 만들어진 힘
② 집단의 역동을 적절히 활용하게 되면 집단과 집단구성원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집단역동이 집단 발전에 역기능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함
2) 집단역동성의 구성요소
① 사회적 상화작용과 의사소통
② 집단의 목적
③ 집단응집력
④ 하위집단
- 성원들의 친밀감이 증가하게 되기도 함
- 서로 경쟁하거나 갈등을 빗기도 함
- 협력하는 관계가 되기도 함
⑤ 집단문화 : 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가치, 신념, 관습, 전통 등
⑥ 집단규범 : 주어진 환경 내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관련되어
성원들이 공유하는 명백한 기대상황과 신념 등
⑦ 지위와 역할
⑧ 긴장과 갈등
5. 집단의 치료적 효과
1) 희망주기(희망증진)
① 집단성원들의 문제가 조금씩 해결되는 것을 보면서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문제도 개선되고 해결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됨
2) 보편성(일반화)
① 비슷한 문제를 가진 집단성원을 보면서 나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누구에게나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됨
3) 정보전달(정보습득)
① 사회복지사의 교육 내용이나 집단성원들의 제안, 지도, 충고 등을
들으면서 자기 문제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게 됨
4) 이타주의(이타심)
① 성원들이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과정에서 자신도 누군가를 도울 수
있음을 알면서 느끼는 감정임
5) 사회기술발달
① 사회적 학습,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 등이 발달하게 됨
6) 모방행동
① 집단성원과 집단사회복지사의 행동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음
② 초기단계에서는 사회복지사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
③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는 과정에서도 치료적 효과를 얻을 수 있음
7) 대인관계 학습
① 집단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의 대인관계에 대해 통찰력을 갖게 됨
② 집단은 성원들에게 새로운 대인관계 방식을 적용해 보거나 시험해 보는
경험을 제공함
8) 집단응집력
① 집단에 대한 소속감
② 집단 내에서 발달하는 소속감이나 친밀감은 클라이언트에게 위로와
용기를 제공함
9) 감정의 정화(카타르시스)
① 집단 내의 비교적 안전한 분위기 속에서 집단성원은 그 동안 억압된
감정을 자유롭게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음
10) 실존적 요인들
① 치료과정에서 집단성원들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을 수 있는
지도와 지지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됨
11) 1차 가족집단의 교정적 재현(혹은 반복)
① 집단과 가족의 유사한 면
② 집단은 개인 대상 접근에 비해서 가족과의 상호작용을 재현해 줄 수
있는 기능이 있음
③ 자신의 가족 내에서 경험했던 일 중 만족스럽지 못했던 일들은 가족과
유사점을 가지고 있는 집단 내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교정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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