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13주] 집단사회복지실천

by 느티나무숲 2021. 10. 12.

1. 집단의 목적에 따른 집단 유형 구분

  1) 집단의 목적에 따른 집단 유형 구분

    ① 치료집단

      - 지지집단 : 비슷한 문제를 경험한 사람들로 구성됨, 유대감 형성이 쉽고,

           자기개방 수준도 높음

      - 교육집단 : 집단성원들의 지식과 정보 및 기술 향상

      - 성장집단 : 집단성원들의 자기인식을 증진시키고, 자신의 사고를 변화시키는 것

      - 치유집단 : 집단성원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바꾸고 개인적 문제를 완화하거나 

           대처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

      - 사회화집단 : 사회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집단성원들이 사회생활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거나 증진시키는 것

    과업집단

      - 조직이나 기관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 모색

      - 새로운 아이디어 개발

      - 효과적 원조전략 수립 등

    ③ 자조집단

      - 유사한 어려움이나 관심사를 가진 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집단을 만들어 동료끼리

        경험을 나누면서 개인적으로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도록 노력하는 상호 원조집단

      - 전문가의 도움보다는 집단성원의 경험에 기초하여 도움을 주고 받음

 

 

 

2. 집단사회복지실천

  1) 집단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

    ① 집단과 집단역동

      - 집단 :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 하는 공통의 관심사를

           지닌 두 사람 이상의 집합

      - 집단역동 : 집단성원들 간의 상호작용 혹은 집단과정에서 만들어진 힘

    ② 집단성원 

      - 성장하고, 학습하고, 치료되기를 원하는 개인

      -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집잔에 속하게 됨

      - 대부분 자발적으로 집단에 참여함

      - 의뢰나 강요에 의해 비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경우도 있음

    ③ 집단지도자

      - 집단에 속한 개별성원과 집단 전체의 목적달성을 원조하기 위해 집단지도자인

         사회복지사가 필요함

      ④ 프로그램 활동

      - 집단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집단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적절한 프로그램을 활용함

      - 사회복지사는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지나친 강조로 집단성원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도록 유의해야 함

 

  2) 집단사회복지실천모델

    사회적 목표모델

      - 집단사회복지실천의 초기 모델임

      - 인보관운동, 청년단체의 집단사회복지실천 → 사회적 목표모델의 성장

      - 민주주의 유지, 발달이라는 사회적 목표를 강조함

      - 개인의 성숙과 민주시민의 역량을 개발함

    ② 상호작용모델

      - 상호적인 관계를 통해 집단성원의 욕구와 문제 해결

      - 집단성원들과 집단 간 상호관계를 강조함

    ③ 치료모델  

      - 사회적 기능 수행에 문제가 있거나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은 개인에게 

        원조하는 것을 강조하는 임상모델집단

      - 집단성원 개개인의 문제해결 및 치료를 강조함

 

 

 

3. 집단지도력

  1) 공동지도력의 장점

    ① 지도자의 소진(Burn-out) 예방

    ② 지도자별 역할 분담이 가능함

    ③ 역전이 방지 등

 

  2) 공동지도력의 단점

    양극화

    ② 권력다툼이나 갈등

    ③ 의사소통 문제

    ④ 비용문제 등

 

  3) 집단사회복지사의 역할

    조력자

      - 성원들이 개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목표달성 활동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관심사를 표현하도록 격려함

      - 성원들이 자신의 장점과 자원을 발견하고 이를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원조함

    ② 중개자

      - 집단성원들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이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자원을 파악하여

        집단성원에게 알려줌

      - 서비스 이용자격이나 조건 등에 대해서도 정보를 제공함

      - 집단성원을 다른 기관에 의뢰하여 서비슬 받을 수 있게 함

    ③ 중재자

      - 집단 내 구성원들 간에 갈등이 일어났거나 조직 간에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

        원조하는 역할을 함

      - 한 쪽의 편을 들지 않고 중립적인 위치에 서야 함

      - 개인적인 생각이나 가치를 배제하여야 함

    ④ 옹호자

      - 특정 서비스에 클라이언트가 거부당하게 될 때 서비스를 확보하고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역할을 함

    ⑤ 교육자 

      -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이나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교육적인 

        프로그램이나 정보를 제공함

      - 새로운 행동을 보여주어 행동모델이 됨

      - 문제상황에서 행동을 보여주어 행동모델이 됨

 

  4) 집단지도자의 기술

    집단과정 촉진기술

      - 집단성원 간의 이해를 증진함

      - 개방적 의사소통을 형성함

      - 신뢰감을 형성시키는 데 도움을 줌

    ② 자료수집과 사정기술

      - 확인 및 묘사하기

      - 정보를 요청하고 질문하고 탐색하기

      - 요약 및 세분화하기

      - 언어적 · 비언어적 의사소통 통하하기

      - 정보 분석하기

    ③ 행동기술

      - 집단의 목적과 과업을 성취하도록 원조할 때 사용됨

      - 지지하기, 재구성 및 재명명, 집단구성원의 의사소통 연결하기, 지시하기,

        조언, 제안, 교육, 직면하기, 모델링, 역할극, 예행연습, 지도(코치)

 

 

 

4. 집단역동성

  1) 집단역동성

    ① 개별 집단성원뿐만 아니라 전체로서의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독특한 힘을

        만들어 내는 집단과정에서 만들어진 힘

    ② 집단의 역동을 적절히 활용하게 되면 집단과 집단구성원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집단역동이 집단 발전에 역기능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함

 

  2) 집단역동성의 구성요소

    사회적 상화작용과 의사소통

    ② 집단의 목적

    ③ 집단응집력

    ④ 하위집단 

      - 성원들의 친밀감이 증가하게 되기도 함

      - 서로 경쟁하거나 갈등을 빗기도 함

      - 협력하는 관계가 되기도 함

 

    ⑤ 집단문화 : 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가치, 신념, 관습, 전통 등

    ⑥ 집단규범 : 주어진 환경 내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관련되어

          성원들이 공유하는 명백한 기대상황과 신념 등

    ⑦ 지위와 역할

    ⑧ 긴장과 갈등

 

 

 

5. 집단의 치료적 효과

  1) 희망주기(희망증진)

    ① 집단성원들의 문제가 조금씩 해결되는 것을 보면서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문제도 개선되고 해결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됨

 

  2) 보편성(일반화)

    ① 비슷한 문제를 가진 집단성원을 보면서 나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누구에게나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됨

 

  3) 정보전달(정보습득)

    ① 사회복지사의 교육 내용이나 집단성원들의 제안, 지도, 충고 등을 

        들으면서 자기 문제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게 됨

 

  4) 이타주의(이타심)

    ① 성원들이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과정에서 자신도 누군가를 도울 수 

        있음을 알면서 느끼는 감정임

 

  5) 사회기술발달

    ① 사회적 학습,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 등이 발달하게 됨

 

  6) 모방행동

    ① 집단성원과 집단사회복지사의 행동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음

    ② 초기단계에서는 사회복지사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

    ③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는 과정에서도 치료적 효과를 얻을 수 있음

 

  7) 대인관계 학습

    ① 집단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의 대인관계에 대해 통찰력을 갖게 됨

    ② 집단은 성원들에게 새로운 대인관계 방식을 적용해 보거나 시험해 보는

        경험을 제공함

 

  8) 집단응집력

    ① 집단에 대한 소속감

    ② 집단 내에서 발달하는 소속감이나 친밀감은 클라이언트에게 위로와 

       용기를 제공함

 

  9) 감정의 정화(카타르시스)

    ① 집단 내의 비교적 안전한 분위기 속에서 집단성원은 그 동안 억압된

        감정을 자유롭게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음

 

  10) 실존적 요인들

    ① 치료과정에서 집단성원들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을 수 있는

        지도와 지지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됨

 

  11) 1차 가족집단의 교정적 재현(혹은 반복)

    ① 집단과 가족의 유사한 면

    ② 집단은 개인 대상 접근에 비해서 가족과의 상호작용을 재현해 줄 수 

        있는 기능이 있음

    ③ 자신의 가족 내에서 경험했던 일 중 만족스럽지 못했던 일들은 가족과

        유사점을 가지고 있는 집단 내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교정할 수 있음

 

 

2021. 9.  서울 성북구  고마리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