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집단발달단계
1) 특성
① 모든 집간이 모두 동일한 발달단계를 거치는 것은 아니며, 반드시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것도 아님
② 일반적인 발달단계를 따르지만, 이전단게로 되돌아가나 특정 단계를 뛰어넘기도
하며, 어느 한 단계에 정체할 수도 있음
③ 폐쇄집단은 집단발달단계를 예측할 수 있으나, 개방집단은 발달단계를 예측하는
것이 어려움
④ 폐쇄집단
- 집단 시작부터 종결까지 동일한 성원으로 유지됨
- 비교적 집단발달단계를 구분하고 예측할 수 있음
⑤ 개방집단
- 집단이 시작된 후 새로운 성원이 참여할 수 있음
- 자주 성원들이 교체되기 때문에 발달단계를 예측하는 것이 어려움
2) 집단발달단계
① 준비단계
② 초기단계
③ 사정단계
④ 중간단계
⑤ 종결단계
2. 준비단계
1) 준비단계(계획단계)의 개념
① 집단이 형성되기 이전에 사회복지사가 집단에 대해 계획하고 구성하는 단계
2) 준비단계의 과업
① 집단의 목적 설정
- 설정된 집단 목적은 집단지도자와 집단성원들의 토론을 통해 타협 및 수정될
수 있음
② 잠재적 성원 모집과 사정(집단성원 선별)
③ 집단의 지속기간과 회합빈도 정하기
④ 집단구성하기
- 동질성과 이질성
- 개방집단과 폐쇄집단
- 집단크기
-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다양성 등
⑤ 집단환경 준비하기
- 물리적 환경 : 대상에 따라ㅏ 선호하는 공간이 다양함
- 재정적 지원 : 집단활동에 소요되는 주요 비용
- 특별한 준비 : 노인집단, 장애인집단, 부모집단
3. 초기단계
1) 초기단계의 개념
① 집단성원이 처음 집단에 모이면 낯설고 어색한 분위기를 경험함
②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함
2) 초기단계의 과업
① 사회복지사, 집단성원, 집단목적, 집단성원 역할 소개
② 개별성원 목표 설정
③ 집단규칙 설정 : 비밀보장의 한계 등
④ 집단 참여에 대한 동기부여와 능력 격려
⑤ 신뢰감 조성 : 불안과 저항 다루기
⑥ 계약
⑦ 집단운영 : 프로그램활동
4. 사정단계
1) 개별성원에 대한 사정
① 집단에 참여하는 집단성원들의 대부분은 대인관계에서 그들 자신과 타인에게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행동상 역기능적 측면을 가지고 있음
② 개인
- 자신의 행동을 잘 알지 못하기도 하고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대인관계에
문제가 발생하는지 인식하지 못하기도 함
③ 사회복지사
- 집단에 참여한 개별성원들이 자신의 행동패턴을 인식하고 잘못된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원조함
④ 개별 성원에 대한 사정 방법
- 각 성원이 다른 성원들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관찰함
- 각 성원의 집단에서의 역할이 무엇인지 확인함
⑤ 사정 내용
- 개별성원별로 각각 기록해두어 시기별로 변화의 양상을 파악하는 것이 좋음
2) 전체 집단에 대한 사정
① 집단 전체의 상호작용이 성원들 간에 지지적인가
② 집단목표달성을 향해 건설적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가
③ 집단 내 권력이나 자원은 특정 성원이 독점하는가 아니면
집단성원들이 함께 공유하는가
④ 집단 내 의사결정은 민주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지는가
3) 집단환경의 사정
① 기관사정
- 기관이 집단의 목적에 미치는 영향
- 집단에 배분된 자원
- 기관 내에서 사회복지사의 지위
② 지역사회 환경사정
- 집단의 관심이나 문제에 관계된 지역사회의 태도
③ 기관 간의 환경사정
- 비슷한 목적을 가진 집단이 다른 기관에서 운영되고 있는지
- 다른 기관에서도 집단활동에 대한 욕구가 있는지
- 다른 기관의 집단활동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에서 자신의
집단에 유용한 프로그램이 있는지
- 타 기관과 협력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지
4) 집단성원간 상호작용을 사정하는 대표적인 도구 : 소시오그램
① 개념
- 상징을 사용해서 집단 내 성원 간 상호작용을 표현한 그림
- 집단성원 간의 개인적 수용과 거부, 집단 내의 대인관계를 평가하기 위한
사정도구
- 모레노와 제닝스가 개발함
5. 중간단계
1) 중간단계의 과업
① 집단모임(회합) 준비
- 과제나 의제의 준비
- 역할극 개발
- 프로그램 활동 선정
- 지난 회합의 검토 및 평가
- 다음 회합에 대한 일정 제시 및 사전 연습
② 집단 구조화
- 집단과 성원들이 애초에 설정한 목표를 향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하도록 돕기 위해 계획적이고 체계적이며 시간제한적으로 개입하는 것
③ 성원의 참여유도와 능력 고취
④ 성원들의 목표달성 원조
⑤ 집단진행과정의 점검과 평가(모니터링)
2) 중간단계의 개입방법
① 개인 내적 수준의 개입방법
- 개별성원의 사고, 행동, 감정 등의 파악과 분별
- 사고와 감정과 행동 사이의 연관성 파악
- 사고와 신념의 비합리성 분석
- 사고, 신념, 감정상태의 변화
② 대인관계의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개입방법
- 모델관찰을 통한 학습
- 역할극을 통한 학습
- 사회기술훈련을 통한 대인관계기술 향상
③ 집단 전체에 개입하기
-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에 개입하기
- 집단적응력 향상시키기
④ 환경수준의 개입방법
- 성원이 필요로 하는 특별한 자원을 연결해 줌
- 성원의 사회적 관계망을 확대함
- 효과를 유지시킴
- 물리적 환경을 변화시킴
- 집단을 후원하는 기관의 지원을 확대시킴
- 기관 간 연계망을 형성함
- 지역사회의 인식을 증진시킴
6. 종결단계
1) 종결단계의 특징
① 집단 과정에서 일어난 일들이 통합되는 단계
② 계획된 종결
- 성원들과 집단이 목표를 달성할 때 종결하는 것
③ 계획되지 않은 종결
- 집단성원이 중도 탈락함
- 집단이나 성원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채 종결하기도 함
2) 종결단계의 과제
① 성취된 변화를 유지하고 일반화하기
② 개별성원의 독립적 기능을 촉진하고 집단에 대한 의존성 감소시키기
③ 종결에 대한 감정을 다루기
④ 미래에 대한 계획 세우기
⑤ 의뢰하기
⑥ 평가하기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13주] 집단사회복지실천 (0) | 2021.10.12 |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12주] 가족대상 실천기술 02 (0) | 2021.09.14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11주] 가족대상 실천기술 01 (0) | 2021.08.03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10주] 가족사정도구 (0) | 2021.07.09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9주] 가족사정 (0) | 2021.06.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