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동기 발달과제
1) 아동기 발달 이해
① 아동기((학령기)는 유아기와 청소년기의 중간에 해당되는 만 6세부터 12세 정도의 시기임
② 아동기 동안 학교생활 시작, 물리적, 사회적 세계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넓혀감
③ 아동기 관심은 가정으로부터 친구에게로 옮겨감
④ 공식적인 학교교육을 통하여 가족 이외의 외부로부터의 평가, 성공과 실패의 기회, 또래집단의 경험 등
⑤ 사회적 의무나 구속 없이 자유로운 상태에서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적 기술을 습득하게 됨
2) 아동기 발달 특징
① 신체발달
- 영유아기에 비해 비교적 완만하고 점진적, 지속적인 신체발달이 이루어짐
- 새로운 운동기능 발달은 없이 획득한 운동기술과 근육의 협응이나 정교화를 보임
- 신장에 비해 머리둘레, 허리둘레가 작아지고 다리 길이가 길어지며 날씬해짐
- 외적 성장 외에 신체의 근골격 구조와 신체 각 부위 성장이 적절한 비율로 성장함
- 남아는 힘과 공 등을 조작하는 전체운동기능이 발달
- 여아는 유연성과 미세운동기능이 발달함
② 인지발달
- 피아제 : 조작적 사고 가능, 보존개념 발달, 구체적 조작기로 표현함
- 동질성, 가역성, 보상성의 개념이 발달함
- 지적 기능이 분화됨에 따라 객관적 지각이 가능해짐
- 유아기에 발달한 운동지각이 점차 공간지각으로 전환되어 감
- 자기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가역적 사고가 가능해지고 조합기술이 획득됨
- 대화를 통해 정보를 교환하고 타인의 입장에서 말하는 것을 배우게 됨
- 기억용량과 기억폭이 증가하면서 기억이 발달함
- 중추신경계의 성숙으로 주의집중능력이 향상됨
③ 사회 · 정서발달
- 자기인식을 토대로 자신에 대한 개념 형성하고 자신의 속성에 가치 부여
- 타인의 느낌에 반응할 줄 알고 비판에 민감한 특성을 보임
- 또래 및 성인들과 친해지고 싶어하며 소속감의 중요성을 알게 됨
- 정서적 통제와 분화된 정서표현이 가능해지며 정서적 안정기로 접어듬
- 학교에서 환경과 문화에 대한 지식 배우게 됨
- 교사를 통해 사회적 역할 습득하게 됨
- 학교에서 또래들과 접촉하고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됨
3) 아동기 발달과제
① 신체적 발달과제
- 성차, 개인차에 따라 발달양상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성장속도가 빠르거나 느린 경우 심리적 · 사회적 으로 부적응 경험
- 또래들과 자신 모습 비교해 가면서 자신을 평가
- 개인적인 만족 경험을 통해 사회적응의 중요한 기초가 됨
② 심리 · 정서적 발달과제
- 정서상태가 지속적이고 정적으로 변하게 됨
- 얼굴표정이 항상 자신의 진짜 감정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하게 됨
- 한 번에 한 가지 이상의 정서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면서
동시에 일어난 경험으로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감정을 느낄 수 있게 됨
- 불쾌한 감정을 스스로 억제하고 분화된 간접표현을 통해 내면화된 정서를 발달시켜 감
- 다양한 학습을 통해 자아성장과 자아존중감을 형성하게 됨
③ 사회적 발달과제
- 가정보다 또래와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점차 또래 집단 비중이 커짐
- 교사와 또래와의 관계형성은 학교생활 적응과 발달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됨
- 교사는 지식전달과 역할모델로서 동일시 대상이 됨
-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신감도 가져야 함
- 지적 호기심 충족과 근면성 습득
- 친구관계를 통하여 사회화가 이루어져야 함
④ 일반적 아동 발달 과제
- 학교조직에 적응해야 하는 새로운 과제 시작
- 지식과 기술 연마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일을 성공적으로 해냈다는
자신감과 효능감, 만족감을 얻는 중요한 시기
- 친구와 친교를 통해 사회성 높이기
- 직접 관찰 가능한 사물 속성,인과관계 등 구체적 현상에 관심을 갖고 인지발달 함
- 양심과 도덕, 가치관을 자기 안에 형성하며 자기 자신에 대한 전인적 이해 시작 함
- 또래집단의 영향을 통해 가장 큰 기쁨과 좌절감을 경험해야 함
2. 아동기의 정신건강
1) 아동기의 정신건강
①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을 언제나 원만하게 독립적, 자주적으로 처리해 나갈 수 있는 상태
② 정신적으로 성숙하여 질병에 대해 저항력이 있는 상태
③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원만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는 상태
④ 부모, 형제, 또래친구, 교사, 이웃 등과의 관계가 원만하게 상호작용이 활발한 상태
2) 아동 정신건강의 중요성
① 정신이 건강한 아동은 자아존중감이 높고 자신을 유능하고 중요하며, 가치 있다고 여김
② 전 생애에 걸쳐 자신에 대한 유능성과 자신감을 지속적으로 가지게 됨
③ 정신건강을 통해 온전한 인격은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점차 형성되고 변화함
④ 아동의 인격 발달단계에서 정신건강은 매우 중요함
3) 건강한 정신과 정신이상의 판단 기준
① 통계적 기준
- 평균이나 확률을 기준으로 하여 판단
② 가치적 기준
- 갖고 있는 많은 기대로부터 가치적 기준에 비추어 판단
- 기준은 개인, 사회, 문화, 시대 등에 따라 달라짐
③ 의학적 기준
- 의학적 기준이나 검사 등에 의해 판단
- 정상과는 다른 결함이나 장애나 특징을 가진 것을 병적 또는 이상으로 판단하는 객관적인 기준
④ 발달적 기준
- 연령에 맞는 발달단계에 따라 발달이 이루어졌는가 아닌가에 따라 판단 필요
4) 아동의 정신건강 문제 유형
① 학교공포증
- 격리불안의 한 유형으로 가정이나 애착을 가진 시람으로부터 분리되어 적어도 4주 동안
학교에 가는 것에 대한 과도한 불안을 가진 상태
- 교사에 대한 불만, 학업에 대한 염증, 다른 학생에 대한 불만 나타냄
- 학교거부증, 등교거부증, 학교 기피증의 모습을 보임
- 불안과 연관된 학교거부인지 이차적 이득과 연관된 학교거부인지 검토후
전문적 치료적 중재방향이 결정되므로 반드시 전문가의 평가가 필요함
② 학습장애
- 아동의 연령과 지능지수에 비해 현저히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것
- 청소년기에 학교를 중도 포기하게 되는 확률이 일반 청소년에 비해 1.5배나 높게 나타남
- 읽기장애, 수학능력 장애, 쓰기 장애
- 조기발견과 적절한 치료 중요
- 우울감, 불안감 동반 아동에게는 놀이치료, 상담치료 병행
③ 아동 우울장애
- 자주 슬퍼하고 울거나 어떤 일이나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다고 자주 말함
- 놀이 및 활동에 대한 흥미가 감소하는 증상을 보임
- 경험한 스트레스에 비해 우울한 감정이 지나칠 정도로 심하게 나타남
- DSM-5 진단기준에서 거의 매일 지속되는 우울한 기분, 모든 활동에서 흥미와 기쁨이
상실되었거나 현저하게 감소된 상태
- 심할 경우 약물치료
- 대인관계적인 기술평가와 훈련 등이 있음
④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 같은 또래 아동에 비해 매우 산만하고 부주의한 행동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자신의 행동을 적절히 통제하지 못하고 과잉행동을 나타내는 경우
- 분명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유전적 요인이나 미세한 뇌손상 등의
생물학적 요인과 부모의 성격이나 양육방식과 같은 심리사회적 요인이 복합적 작용 추정
- 집단 활동시 규칙 어기느 경우가 많고 쉽게 흥분, 좌절, 분노하며,
지배적인 태도와 완고함, 나태, 과도하고 빈번한 욕구충족 주장과 불쾌감 등을 자주 나타냄
- 아주 흔한 장애로 개인에 따라 증상과 정도 차이도 다양하게 나타남
- 현재 아동 상태에 대한 정확한 이해 및 정밀진단이 가장 중요함
- 심할 경우 약물치료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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