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2주] 인간의 성장과 발달 02

by 느티나무숲 2022. 9. 15.

 1. 발달이론과 유아기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남근기)

    ① 초기적 형태의 양심인 초자아가 발달함

    ②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의 시기임

 

  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3단계 : 유희기, 학령전기)

    ① 주도성 대 죄의식(죄책감)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함

    ② 활동적이며 왕성한 상상력과 탐구를 보임

    ③ 탐구하고 학습하는 데서 주도성(솔선성)을 발휘함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전조작기)

    ① 직관에 의존하기 때문에 유아의 사물에 대한 판단이 흔히 잘못된 경우가

         많음

    ② 상위개념과 하위개념을 완전히 구분하지 못함

    ③ 수의 개념을 사용하고 보존성을 어렴풋이 이해하기 시작하나 충분히 

        획득되지 못함

    ④ 명령,복종을 특징으로 하는 타율적 도덕성을 보임

 

  4)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전인습적 도덕성)

    ① 아직 사회적 규범이나 기대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보상받는 일은 옳은

         일이고 처벌받는 일은 나쁜 일이라고 여김

 

  5) 융의 분석심리이론(아동기)

    ① 이동기 전반에는 의식적인 자아가 아직 발달하지 않아 행동이 본능에 

        지배되기 때문에 심리적인 문제가 없고, 아동기 후반에 이르러 자아가

        형성됨

 

 

 

2. 신체발달

  1) 신체성장

    ① 영아기처럼 두드러지지는 않으나 지속적으로 성장함

    ② 근유과 골격의 발달은 계속 진행되며, 신경계의 전달능력도 향상됨

    ③ 유치가 빠지고 보통 6세가 될 때까지 영구치는 나오지 않음

 

  2) 운동기능의 발달

    ① 달리기와 뛰기 등 운동능력이 발달함

    ② 삼각형과 사각형을 그릴 수 있을 정도로 정교해짐

    ③ 젓가락질, 작은 공 주고 받기가 가능함

 

 

 

3. 인지발달

  1) 유아기의 인지발달 특성

    ① 인지발달 중에서도 지각활동에 가장 두드러진 변화를 보임

      - 성인과 달리 사물사건을 정서적주관적으로 파악하게 됨

      - 사물을 인상이나 생김새에 따라 파악함

      - 정서적인 것과 구체적인 것을 잘 기억하며, 전체적으로 기억함

    ② 여전히 신체의 경험과 지각적인 경험에 머물러 있음

    ③ 수 개념이 발달함

 

  2) 피아제 이론에서 본 유아기 인지발달 특성

    ① 상상능력 : 상징적 기능이 발달

    ② 언어의 발달 : 유아기는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임

    ③ 물활론 : 무생물을 살아 있다고 생각함

    ④ 꿈이 실제라고 생각하는 경향

    ⑤ 자기중심성(자아중심성)

 

 

 

4. 도덕성발달

  1) 이론적 관점에 따른 유아기 도덕성

    ① 프로이트의 관점

      - 잘못된 행동을 할 때마다 느끼는 죄의식을 피하기 위해 내면화된 도덕적

        기준을 따름

    ② 피아제의 관점

      -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처벌이 따른다고 봄

    ③ 콜버그의 관점

      - 행위의 결과가 처벌인가 보상인가에 따라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음

    ④ 학습이론의 관점

      - 사회학습이론에서는 유아가 모방을 통해서 도덕적 행동을 학습한다고 봄

 

 

 

5. 심리사회발달

  1) 사회성 발달

    ① 집단놀이

      - 유아기에는 또래친구들과의 집단놀이에 더 많은 흥미를 갖게 됨

      - 또래친구와의 집단놀이 경험을 통해 자기중심성이 완화지만 완전히

        완화되지는 않고 여전히 남아있음

      - 또래관계에서 남아는 남아끼리, 여아는 여아끼리 노는 경향이 있음

 

  2) 정서발달과 자아개념의 형성

    ① 정서발달

      - 2세 경 : 가정을 무대로 질투를 표현함

      - 3~4세 : 가족에게 애정을 보이며 또래아이들과 소꿉놀이에 열중함

      - 4~5세 : 아기를 예뻐하고 돌봐주기도 함

      - 5~6세 : 자신의 감정을 감추거나 가장하는 방식을 배움

    ② 자아개념의 형성

      - 집단놀이 과정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이 자신에게 어떻게 반응하는지

        이해하게 되며, 역할관계의 상호성을 획득함

      - 개인이 특정한 역할을 맡으면 타인은 역할에 따른 행동을 기대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자기중심성이 완화됨

 

  3) 성적 발달

    ① 성역할에 대한 인식이 생김

    ② 성 항상성과 성 안정성을 이해함

    ③ 성유형 행동의 발달(성유형화)

 

 

 

6. 언어발달

  1) 유아기의 언어발달

    ① 5~6세경까지 성인이 사용하는 기본 형식의 언어를 구사함

    ② 음에 대한 민감도는 4~5세경 절정에 달함

 

 

 

 

7. 아동기의 전반적인 발달특성

  1) 대표적인 특징

    ① 아동기는 7~12세 사이의 시기를 지칭함

    ② 학교교육을 통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

    ③ 자기의 존재를 자각하고 독자성을 갖게 됨

    ④ 자아개념, 자존심, 근면성, 도덕성 등이 더욱 발달함

 

  2) 아동기의 영역별 특징 개요

    ① 인지발달

      -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

      - 보존개념, 분류(유목화), 서열화, 탈중심화, 기억전략과 변형기억이 현저히

        발달함

    ② 정서발달

      - 분노, 질투, 애정, 불안, 좌절감 등의 감정 조절이 가능함

    ③ 사회성발달

      - 또래집단과의 대인관계가 발달함

      - 적절한 성역할을 학습함

    ④ 도덕성발달

      - 타율, 자율의 공존, 공존에서 자율적 도덕성으로 변화함

      - 인습적 도덕기임

 

  3) 이론적 관점에서 본 아동기의 특성

    ① 프로이트의 잠복기(잠재기

    ②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4단계인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

 

 

 

8. 아동기의 영역별 발달 특성

  1) 신체발달

    ① 신체성장

      - 점진적이고 지속적 발달함

      - 신체성장에 성별 차이가 있으며 개인차가 존재함

      - 아동이 속한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지능이 높은 아동일수록

        신체성장이 빠른 경향이 보임

    ② 운동발달

      - 새로운 운동능력의 발달이 이루어지지는 않음

      - 성별 차이가 존재함

      - 다른 아동과의 비교를 통하여 자기평가를 하는 계기가 됨

      - 운동발달을 통하여 경쟁의식과 협동심이 발달하게 됨

   

  2) 인지발달

    ① 지각발달

      - 지적 기능이 분화되면서 객관적인 지각이 가능함

      - 이웃집, 다른 나라, 우주 등에 대한 정확한 공간 개념이 형성되어 공간

        지각으로 전환됨

       - 아동기에 논리적 조직화와 탈중심화 등이 발달함

    ② 기억발달

      - 직접 경험을 기억하는 능력이 현저하게 향상됨

      - 기억전략과 변형기억이 현저하게 발달됨

    ③ 개념발달

      - 보존개념, 분류(유목화), 서열화 등이 발달함

      - 보존개념 발달 순서 : 수 → 길이 → 면적, 양 → 무게 및 부피

    ④ 지능발달

      - 아동기는 지능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시기임

      - 지능발달과 더불어 지적 발달의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창의력 발달임

    ⑤ 도덕성 발달

      - 아동의 도덕성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 부모의 도덕적 수준, 부모와 아동

           간 관계의 질

 

  3) 언어발달

    ① 창의적인 언어표현을 함

    ② 사실에 근거한 질문을 많이 함

    ③ 지능이 높을수록 어휘수가 많음

    ④ 여자가 남자보다 조숙한 언어표현을 함

    ⑤ 어른들과 많이 접촉하는 아이가 언어능력이 높음

    ⑥ 언어발달은 유전보다는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음

    ⑦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지능, 성별, 출생순위, 형제자매 수,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등

 

  4) 사회성발달

    ① 자아의 발달

      - 자아개념(자기개념)의 성장

      - 자존심(자아존중감)의 발달

    ② 성격발달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 자아 성장이 가장 확실하고 근면성이 발달하는 시기임

      - 부모 외에도 교사의 역할이 근면성 성취에 중요함

    ③ 대인관계의 발달

      - 교사와의 관계 및 또래와의 관계는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 또래집단 속에서 단짝친구를 갖게 됨

    ④ 단체놀이 선호

 

 

2021. 8.  고양시 덕양구  안개나무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