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발달이론과 유아기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남근기)
① 초기적 형태의 양심인 초자아가 발달함
②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의 시기임
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3단계 : 유희기, 학령전기)
① 주도성 대 죄의식(죄책감)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함
② 활동적이며 왕성한 상상력과 탐구를 보임
③ 탐구하고 학습하는 데서 주도성(솔선성)을 발휘함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전조작기)
① 직관에 의존하기 때문에 유아의 사물에 대한 판단이 흔히 잘못된 경우가
많음
② 상위개념과 하위개념을 완전히 구분하지 못함
③ 수의 개념을 사용하고 보존성을 어렴풋이 이해하기 시작하나 충분히
획득되지 못함
④ 명령,복종을 특징으로 하는 타율적 도덕성을 보임
4)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전인습적 도덕성)
① 아직 사회적 규범이나 기대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보상받는 일은 옳은
일이고 처벌받는 일은 나쁜 일이라고 여김
5) 융의 분석심리이론(아동기)
① 이동기 전반에는 의식적인 자아가 아직 발달하지 않아 행동이 본능에
지배되기 때문에 심리적인 문제가 없고, 아동기 후반에 이르러 자아가
형성됨
2. 신체발달
1) 신체성장
① 영아기처럼 두드러지지는 않으나 지속적으로 성장함
② 근유과 골격의 발달은 계속 진행되며, 신경계의 전달능력도 향상됨
③ 유치가 빠지고 보통 6세가 될 때까지 영구치는 나오지 않음
2) 운동기능의 발달
① 달리기와 뛰기 등 운동능력이 발달함
② 삼각형과 사각형을 그릴 수 있을 정도로 정교해짐
③ 젓가락질, 작은 공 주고 받기가 가능함
3. 인지발달
1) 유아기의 인지발달 특성
① 인지발달 중에서도 지각활동에 가장 두드러진 변화를 보임
- 성인과 달리 사물⸳사건을 정서적⸳ 주관적으로 파악하게 됨
- 사물을 인상이나 생김새에 따라 파악함
- 정서적인 것과 구체적인 것을 잘 기억하며, 전체적으로 기억함
② 여전히 신체의 경험과 지각적인 경험에 머물러 있음
③ 수 개념이 발달함
2) 피아제 이론에서 본 유아기 인지발달 특성
① 상상능력 : 상징적 기능이 발달
② 언어의 발달 : 유아기는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임
③ 물활론 : 무생물을 살아 있다고 생각함
④ 꿈이 실제라고 생각하는 경향
⑤ 자기중심성(자아중심성)
4. 도덕성발달
1) 이론적 관점에 따른 유아기 도덕성
① 프로이트의 관점
- 잘못된 행동을 할 때마다 느끼는 죄의식을 피하기 위해 내면화된 도덕적
기준을 따름
② 피아제의 관점
-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처벌이 따른다고 봄
③ 콜버그의 관점
- 행위의 결과가 처벌인가 보상인가에 따라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음
④ 학습이론의 관점
- 사회학습이론에서는 유아가 모방을 통해서 도덕적 행동을 학습한다고 봄
5. 심리사회발달
1) 사회성 발달
① 집단놀이
- 유아기에는 또래친구들과의 집단놀이에 더 많은 흥미를 갖게 됨
- 또래친구와의 집단놀이 경험을 통해 자기중심성이 완화지만 완전히
완화되지는 않고 여전히 남아있음
- 또래관계에서 남아는 남아끼리, 여아는 여아끼리 노는 경향이 있음
2) 정서발달과 자아개념의 형성
① 정서발달
- 2세 경 : 가정을 무대로 질투를 표현함
- 3~4세 : 가족에게 애정을 보이며 또래아이들과 소꿉놀이에 열중함
- 4~5세 : 아기를 예뻐하고 돌봐주기도 함
- 5~6세 : 자신의 감정을 감추거나 가장하는 방식을 배움
② 자아개념의 형성
- 집단놀이 과정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이 자신에게 어떻게 반응하는지
이해하게 되며, 역할관계의 상호성을 획득함
- 개인이 특정한 역할을 맡으면 타인은 역할에 따른 행동을 기대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자기중심성이 완화됨
3) 성적 발달
① 성역할에 대한 인식이 생김
② 성 항상성과 성 안정성을 이해함
③ 성유형 행동의 발달(성유형화)
6. 언어발달
1) 유아기의 언어발달
① 5~6세경까지 성인이 사용하는 기본 형식의 언어를 구사함
② 음에 대한 민감도는 4~5세경 절정에 달함
7. 아동기의 전반적인 발달특성
1) 대표적인 특징
① 아동기는 7~12세 사이의 시기를 지칭함
② 학교교육을 통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
③ 자기의 존재를 자각하고 독자성을 갖게 됨
④ 자아개념, 자존심, 근면성, 도덕성 등이 더욱 발달함
2) 아동기의 영역별 특징 개요
① 인지발달
-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
- 보존개념, 분류(유목화), 서열화, 탈중심화, 기억전략과 변형기억이 현저히
발달함
② 정서발달
- 분노, 질투, 애정, 불안, 좌절감 등의 감정 조절이 가능함
③ 사회성발달
- 또래집단과의 대인관계가 발달함
- 적절한 성역할을 학습함
④ 도덕성발달
- 타율, 자율의 공존, 공존에서 자율적 도덕성으로 변화함
- 인습적 도덕기임
3) 이론적 관점에서 본 아동기의 특성
① 프로이트의 잠복기(잠재기
②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 4단계인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
8. 아동기의 영역별 발달 특성
1) 신체발달
① 신체성장
- 점진적이고 지속적 발달함
- 신체성장에 성별 차이가 있으며 개인차가 존재함
- 아동이 속한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지능이 높은 아동일수록
신체성장이 빠른 경향이 보임
② 운동발달
- 새로운 운동능력의 발달이 이루어지지는 않음
- 성별 차이가 존재함
- 다른 아동과의 비교를 통하여 자기평가를 하는 계기가 됨
- 운동발달을 통하여 경쟁의식과 협동심이 발달하게 됨
2) 인지발달
① 지각발달
- 지적 기능이 분화되면서 객관적인 지각이 가능함
- 이웃집, 다른 나라, 우주 등에 대한 정확한 공간 개념이 형성되어 공간
지각으로 전환됨
- 아동기에 논리적 조직화와 탈중심화 등이 발달함
② 기억발달
- 직접 경험을 기억하는 능력이 현저하게 향상됨
- 기억전략과 변형기억이 현저하게 발달됨
③ 개념발달
- 보존개념, 분류(유목화), 서열화 등이 발달함
- 보존개념 발달 순서 : 수 → 길이 → 면적, 양 → 무게 및 부피
④ 지능발달
- 아동기는 지능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시기임
- 지능발달과 더불어 지적 발달의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창의력 발달임
⑤ 도덕성 발달
- 아동의 도덕성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 부모의 도덕적 수준, 부모와 아동
간 관계의 질
3) 언어발달
① 창의적인 언어표현을 함
② 사실에 근거한 질문을 많이 함
③ 지능이 높을수록 어휘수가 많음
④ 여자가 남자보다 조숙한 언어표현을 함
⑤ 어른들과 많이 접촉하는 아이가 언어능력이 높음
⑥ 언어발달은 유전보다는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음
⑦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지능, 성별, 출생순위, 형제자매 수,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등
4) 사회성발달
① 자아의 발달
- 자아개념(자기개념)의 성장
- 자존심(자아존중감)의 발달
② 성격발달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 자아 성장이 가장 확실하고 근면성이 발달하는 시기임
- 부모 외에도 교사의 역할이 근면성 성취에 중요함
③ 대인관계의 발달
- 교사와의 관계 및 또래와의 관계는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 또래집단 속에서 단짝친구를 갖게 됨
④ 단체놀이 선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4주] 인간의 성장과 발달 04 (0) | 2022.11.10 |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3주] 인간의 성장과 발달 03 (1) | 2022.10.15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1주] 인간의 성장과 발달 01 (0) | 2022.08.18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0주] 사회환경의 수준 (0) | 2022.07.21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9주] 사회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 (0) | 2022.06.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