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3주] 인간의 성장과 발달 03

by 느티나무숲 2022. 10. 15.

1. 청소년기의 개념과 특징 개괄

  1) 청소년기의 개념

    ① 법적 개념

      - 청소년기의 시기적 구분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많음

      - 청소년기본법 : 9세 ~ 24세

      - 청소년보호법 : 만 19세 미만

    ② 일반적 개념(사회적 통념) 

      - ~초등학교까지 : 어린이,아동이라고 인식함

      - 중학교 : 청소년이라는 인식이 더욱 강함

      - 대학생 : 청소년이라기보다는 청년으로 규정하는 경향이 강함

 

  2) 청소년기의 특성 개괄

    ① 신체 발달 : 2의 성장 급등기

    ② 인지 발달 : 형식적 조작 사고가 가능함

    ③ 정서 발달 : 정서적으로 변화가 심함

    ④ 사회성 발달 : 성 역할 정체감이 발달함

 

 

 

2. 청소년기의 영역별 발달 특징

  1) 신체발달

    ① 신장과 체중이 급격히 증가함

    ② 여자가 남자보다 2년 정도 앞서서 급등 현상이 나타남

 

  2) 인지발달

    ① 청소년기의 자아중심성 : 자신이 특별한 존재라는 착각에 빠져 강한 자의식을 보임

    ② 상상의 청중 : 자신이 타인들에게 집중적으로 관심과 주의의 대상이 되었다고 믿음

    ③ 개인적 우화 :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의 세계는 다른 사람들과 다른다고 믿음

 

  3) 심리사회적 발달

    ① 정서발달

    ② 심리적 이유기

    ③ 또래집단(동년배집단)과의 강한 유대

    ④ 이성관계

 

  4)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① 마르시아의 자아정체감 분류

      - 위기와 전념을 기준으로 자아정체감 상태를 네 가지 수준으로 구분함

    ② 정체감 혼미

      - 정체감 위기나 수행을 아직 경험하지 않앗을 뿐만 아니라 직업이나 자신의

        신념에 대한 의사결정도 하지 않은 상태

    ③ 정체감 유실

      - 자신의 가치관이나 진로에 있어서 의문을 제기하거나 가능한 대안을

        생각하는 것과 같은 위기를 경험하지 않음

      - 부모나 다른 역할모델의 가치, 기대 등을 그대로 수용하여 그들과 비슷한

        선택을 한 상태     

    ④ 정체감 유예

      - 정체감 위기 상태에 있으면서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 다양한 실험(역할, 

        신념, 행동 등)을 하고 있으나 의사결정을 하지 못한 상태

    ⑤ 정체감 성취

       - 정체감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여 청소년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상태

 

 

 

 

3. 청년기의 개념 및 특성 개괄

  1) 청소년기의 개념

    ① 청년기의 연령 범위는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으며 명칭 또한 다양함

    ② 사청년기 연령 범위를 20세 ~ 34세 혹은 20세 ~ 35세로 표기함

 

  2) 청소년의 특성 개괄

    ① 청년기는 신체발달과 인지발달의 정점에 해당되는 시기임

    ② 사회적 측면에서는 사랑하고 보살피는 능력이 심화됨

    ③ 청년기의 가장 큰 변화는 직업 준비를 위한 탐색과 결혼임

 

 

 

4. 청년기의 영역별 발달 특성

  1) 신체발달

    ① 신체적 성숙이 청년기에 거의 완성됨

    ② 청년기는 신체적 기능이 최고조에 달하며 이를 정점으로 쇠퇴함

 

  2) 인지발달

    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함

    ② 추상적 사고를 함

    ③ 가설연역적 사고를 함

    ④ 체계적조합적 사고를 함

    ⑤ 자신의 견해와 타인의 견해를 종합하여 자신을 평가함

    ⑥ 은유적 의미를 이해하며 사고가 발달함

 

  3) 심리사회적 발달

    ① 친밀감 형성

    ② 부모로부터 독립

    ③ 성 역할 정체감

    ④ 직업준비와 직업선택

    ⑤ 결혼과 가족형성, 자녀의 출산과 양육

 

 

 

5. 청년기의 발달과업

  1) 레빈슨의 청년기 발달과업

    ① 직업을 선택하고 나아가서 경력을 쌓고 발전시킴

    ② 친밀한 관계를 형성함

 

  2) 에릭슨의 청년기 발달과업

    ① 친밀감 형성을 위해서는 갖추어야 하는 능력

    ② 감정이입 능력

    ③ 자기통제 능력

    ④ 타인의 장단점을 수용하는 능력

 

  3) 하비거스트의 청년기 발달과업

    ① 자신의 체격을 인정하고 자신의 성 역할을 수용함

    ② 배우자를 선택하고 가정을 꾸밈

    ③ 직업을 선택하고 직업생활을 시작함

 

  4) 굴드의 청년기 발달과업

    ① 청년기 발달은 자기신뢰와 자기수용을 선택하는 과정임

 

 

2020. 5.  서울 영등포  수련

LIST

댓글